속뜻풀이 초등국어사전 2021
전광진 엮음 / 속뜻사전교육출판사 / 2021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속뜻풀이 초등국어사전
LBH 교육 출판사


초등 3학년부터 국어사전찾기가 교과에 나와서 1인 1권의 국어사전이 꼭 필요해요
저희 두 아들의 공부를 위해서 국어사전을 구입했는데요
그런데 다들 속뜻풀이 초등국어사전이 좋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도대체 어떤 부분이 좋길래 이렇게 입소문이 났는지 직접 비교해보았어요

속뜻풀이 초등국어사전은 영어도 달린 하나뿐인 국어사전이라고 했어요
거기다 초등 전 과목 기초어휘 3만 단어를 수록하고 있었어요
일반 사전과는 단리 속뜻사전은 한자표기와 자훈 부기, 속뜻풀이,그리고 정의를 가르쳐주면서
한 단어를 배우더라도 수박 겉 핥기 식이 아니라 수박 속 먹기처럼 확실하게 알고 넘어가게 해주었어요

 

 


요즘 아이들이 옛날에 비해서 책을 많이 안 읽고 미디어의 노출만 많다보니
어휘력이 상당히 부족해요
그래서 단어의 뜻을 제대로 모르는게 많고 유추조차도 잘 못하는 부분이 많더라고요
두 아들을 키워보니 확실히 그런 부분이 많이 부족했어요
그래서 지금까지는 제가 네이버지식 까지 찾아서 단어의 뜻을 더 자세하게 가르쳐주었던것 같아요


하지만 속뜻풀이 초등국어사전은 제가 수고스럽게 더 첨부하지 않아도 될 만큼 충분하게 단어의 의미를 설명해주었어요
평소에 한자공부를 꾸준하게 하고 있는데 책속에 한자가 참 많이 표기가 되어있어요
아무래도 우리말은 대부분 한자어로 되어있기 때문에 한자를 많이 표기하고 있는데
한자로 표기되어있어서 그 뜻을 더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었어요
한글로만 설명했을때는 어떤 의미인지 잘 모르던 단어들도 한자어를 알고 그 한자어가 어떻게 쓰이는지 알면
더 쉽게 받아들였어요
저 역시 설명해주기가 쉬웠고요

거기다 한영사전 기능까지 있었고
비슷한 듯 다른 말 들으 따로 가르쳐주어서 아이들이 많이 헷갈릴 수 있는 부분까지 보안할 수 있었어요
한자 자전 기능, 속담 사전 기능, 사자성어 및 고사성어 사전 기능까지 한 권의 국어사전에 모두 담은 책이였어요

 

 


특히나 이 저자는 이 책에서 가르쳐주는 속뜻을 가지고 초중학교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속뜻학습법을 위해 속뜻학습국어사전을 편찬했다고 했어요
어휘 습득은 무작정 암기가 아니라 속뜻에 대한 이해가 가장 중요하다고 하네요
특히 초등 3~4학년에 어휘력을 얼마나 아느냐에 따라서 승패가 갈린다고 하니 지금 이 시기에
단어의 속뜻을 제대로 이해하고 넘어가는 완벽한 이해 위주의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겠다 싶었어요

속뜻학습은 교과서에 나오는 단어에 대하여 그 의미를 알게 하는데 그치지 않고
왜 그런 뜻이 되는지 그 이유를 이해하는것이 주 목적이라고 했어요
속뜻학습은 겉맡 훑는것이 아니라 속을 파헤쳐 보는 공부 방법이였어요
이 책은 국어와 영어를 동시에 익힐 수 있고 다양한 어문 기초를 튼튼히 하는데 필요한
여러가지 기능을 확충함으로써 중학교때까지 활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우리나라 최초의 한자어 전문사전으로서 한자어에 쓰인 낱 글자(형태소)에 담긴 의미 정보(속뜻)을 힌트로 삼아 공부를 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다니 아이들의 책꽂이에 한권씩은 꼭 있어야겠다 싶었어요

 

 

 


요즘은 수많은 정보를 빠르고 간편하게 얻을 수 있지만
정보가 너무 요약되어있거나, 제대로된 정보가 아닐때도 많아요
그래서 오히려 검색을 여러번 더 해서 그 정보가 맞는지 아닌지 까지 확인을 해야해요
우리 아이들이 지금까지 집에서 보았던 국어사전 또한 마찬가지였어요
뭔가 더 아이들을 이해시켜줄 수 있을만한 예가 있을텐데, 이 의미를 좀 더 쉽게 설명해줄 수 있을텐데 등의 고민이 있었거든요
그래서 사전에 나온 내용이 맞는지 더 추가해서 알아야할 내용이 없는지 더 검색을 했었던것 같아요

하지만 이제는 속뜻풀이 초등국어사전이 있기 때문에 굳이 정보를 더 찾을 일이 없을것 같았어요

 

 

 


지금 코로나 때문에 나라가 너무 시끄럽기 때문에 바이러스와 세균에 대해서 찾아보았어요
어떤 의미인지는 알고있지만 정확히는 모를것 같아서요
집에 있는 사전과 속뜻풀이 사전이 어떻게 다른지 직접 비교해보았어요


타 사전에는 바이러스를 virus 영어로 가르쳐주고
아주 작은 미생물로서 감기나 소아마비 같은 병을 일으킨다고 했어요
또 다른 뜻은 컴퓨터를 망가뜨리거나 저장된 정보를 지워버리는 프로그램이라고 했어요


그렇다면 속뜻풀이 초등국어사전에는 어떻게 설명이 되어있을까요?
우선 영어로 virus 라고 가르쳐주고 동물, 식물, 세균 따위의 살아있는 세포에 기생하고 세포 안에서만 증식이 가능한 비세포성 생물이라고 설명이 되어있네요
그리고 바이러스에 감염되다 라고 인용된 예시문장도 나와있었어요


코로나는 바이러스죠
만약에 우리가 아이들에게 바이러스에 대해서 가르쳐준다고 할때 어떤 사전의 설명이 더 아이에게 바이러스를
잘 설명해줄 수 있을까요?
아주 작은 미생물이라고 하기보다는 살아있는 세포에 기생하고, 세포 안에서만 증식이 가능하다는 표현이
오히려 바이러스에 대해서 더 잘 설명해준것 같았어요
또 다른 뜻도 컴퓨터를 비정상적으로 작용하게 만드는 프로그램이며, 바이러스 때문에 파일이 망가졌다라고 표현할 수 있다고 가르쳐주었어요
이 부분은 망가뜨리거나 저장된 정보를 지운다는 설명도 좋았고, 비정상적으로 작용하게 만든다는 설명도 좋았던것 같아요


하지만 첫번째 뜻은 확실히 속뜻풀이가 더 잘 설명해주고 있다는것을 느낄 수 있었어요


이번에는 세균에 대해서 찾아보았어요
타 사전에서는 세균은 세포 하나로 된 아주 작은 생물이며 같은말로 박테리아가 있다고 했어요
속뜻풀이 사전에서는 세균은 작을 세, 버섯 균으로 우선 세균의 한자어를 먼저 가르쳐주었어요
작은 균이라는것을 한자의미만으로도 알 수 있었죠
타 사전에서도 한자가 나오긴 했지만 한자를 모르는 아이들은 바로 읽을 수 없도록 한자로만 표기되어있었는데
속뜻풀이 사전에서는 음훈이 나오다보니 단어의 의미를 유추하는데 더 효과적이였던것 같아요
영어로 bacterium 이고, 눈으로 볼 수 없을 만큼 매우작은 버섯 같은 단세포 생물을 두루 이르는 말이라고 설명했어요
한자를 사용해서 다시 한번 작은 버섯 같은 생물이라고 가르쳐주었죠
확실히 한자어를 뜻 풀이에 인용하니 더 이해하기가 쉬웠어요
세균에 감염되다 라고 표현할 수 있고,
준(표제어를 줄여서 쓸 수 있는 경우)은 균 이라고, 비(표제어의 의미와 비슷한 개념)는 박테리아라는 것도 담고있었어요

같은 단어를 국어사전으로 찾아서 뜻을 공부하는데도 이렇게 차이가 많이나니 왜 저자가 속뜻학습이 중요하다고 한지
몸소 느끼게 된 것 같아요
집에서 보던 사전에서 항상 뭔가 부족하다고 느꼈던 부분들이 속뜻풀이 초등국어사전에서는 보안해주다보니
진짜 공부할때 모르는 단어는 이 책으로 찾아 한번에 공부해야겠구나 싶었어요
아이들이 국어사전에서 단어를 찾더라도 그 설명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또 그것을 오래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특히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제가 일일이 단어의 한자어를 찾아서 아이들엑 음훈을 가르쳐주며 그 한자의 의미를 가지고
단어의 뜻을 설명해줘야하는 수고스러움을 이제 하지 않아도 된다는것이였어요

 

 

3학년 이후부터는 교과 공부에서도 용어 개념을 얼마나 확실히 알고 공부하느냐에 따라서
공부가 쉽게 느껴질 수 도 있고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다는것을 알아요
책도 많이 안읽는 아이들이 교과에 처음 보는 용어, 단어들이 나오면 뜻을 몰라서 읽기를 포기하고
대충 읽어버리거든요
그러면 공부가 머리에 들어올리 없죠
그래서 저는 아이가 어려워하거나 헷갈려하는 단어들을 다 한자로 찾아서 가르쳐주면서
어떻게든 그 의미를 좀 더 오래 기억하고 쉽게 이해하길 바랐어요
제가 좀 수고스러웠지만 그런 노력이 있어서 아이가 많은 단어의 뜻을 알게되고 적재적소에 잘 사용하게 된것 같아요
둘째도 새학기부터 국어사전을 사용할것이라서
집에서 또 둘째를 붙잡고 한자어 공부를 시켜야겠구나 싶었는데
이제 속뜻풀이 초등국어사전이 있으니 제가 굳이 아이에게 가르쳐주지 않아도
둘째는 사전만으로도 충분히 새로운 단어를 제대로 공부할 수 있을것 같네요

 

 

 

솔직히 다른 사전과 비교를 해보고나서 아쉬움이 많이 컸어요
속뜻풀이 초등국어사전을 미리 알았다면 첫째도 이 사전으로 공부시켰을수 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요
첫째가 고학년이 되다보니 곧 새학기가 되면 교과서에 모르는 단어가 많을텐데
이제는 걱정보다 뭔가 든든한 기분이 들었네요
항상 용어 정리만 잘해도 개념을 더 수월하게 받아들이고 모르는 단어들만 잘 정리해둬도
국어는 진짜 쉽게 공부해나갈 수 있을거란 생각을 했는데
속뜻풀이 초등국어사전만 있으면 다 가능할것 같았어요

 

마치 저희 아이 공부를 도와주는 든든한 지원군이 생긴것 같아 새학기의 막연한 두려움도 날아가버리는것 같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