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프렌즈 과학탐정단 2 : 인공 지능 카카오프렌즈 과학탐정단 2
이람이 지음, 최우빈 그림, 이철현 감수 / 대원키즈 / 2019년 9월
평점 :
품절


 

 

 

 


카카오프렌즈 과학 탐정단 2
인공지능

 

 

 

 

로봇, 인공지능에 대해서 너무 관심이 많은 두아들,
그런 아이들을 위해서 제가 이번에 준비한 책은 카카오프렌즈 과학탐정단이였어요
요즘 카카오프렌즈 친구들이 나오는 학습만화가 많이 나오더라고요
두 아이 모두 카카오프렌즈를 너무나도 좋아하다보니 나올때마다 보여주게되는것 같아요
어려운 과학 개념이나 과학 상식을 친근하게 접근해서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는게 학습만화의 장점이잖아요

 

 


수사반장 라이언과 함께 카카오프렌즈 탐정단들이 이번에는 어떤 사건을 해결할지
무척 궁금해졌어요

두번째 사건은 4차 산업 혁명이 이루어진 최첨단 스마트 시티에 귀신이 나타난 사건이였어요
연구원과 함께 귀신을 찾아나선 카카오프렌즈 탐정단,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으로 귀신의 정체를 밝힐수록 이 도시에 심상치 않은 기운이 느껴진다고 하네요

스마트 시티 칸타워에 귀신이 나타났대요
그래서 이번에도 카카오프렌즈 탐정단들이 의뢰를 맡았어요
로봇, 인공지능의 세상이 왔는데 귀신이라니 장난전화 같기도 한대요
이번 사건은 튜브 어피치 그리고 제이지가 해결하러 나섰어요
사건을 의뢰한 소녀는 인공지능 요타였어요
이제 인공지능이 사건을 의뢰할 수 도 있는 그런 세상인가봐요
요타는 입력된 명령을 처리하는 것을 넘어 스스로 문제를 판단하고 해결하는 능력이 있고 사람처럼 대화도 가능한 인공지능이였어요
이런게 어떻게 가능하냐고요?
그건 인간의 학습 방식을 본뜬 머신 러닝 시스템 때문이라고 하네요
머신러닝이란 명시적으로 프로그램 되지 않아도 컴퓨터가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능력을 부여하는 연구 분야였어요
인공지능 기술이 이렇게나 발전했다니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인공 지능 예술가가 있다는것도 처음 알게되었어요
인공 지능 화가가 그린 그림이 최초로 경매에 팔리고, 다른 유명 작가의 작품들보다도 훨씬 더 비싼 가격을 책정받았다고 하네요
이 인공지능 화가는 14세기부터 20세기까지의 서양화 약 15000개의 데이터를 분석해 자신만의 그림을 그려낸 것이라고 해요
우리나라 돈으로 약 5억원에 낙찰되었다는 그 그림은 저도 한번 보고 싶었어요
이 외에도 구글이 발명한 예술 창작 인공 지능 마젠타는 피아노 곡을 연주하고
일본에서는 인공지능이 쓴 소설이 문학상 공모전 1차 심사를 통과하기도 했다네요
이제 예술도 인공 지능이 대신하게 되는건 아닐지 약간 무섭기도 했어요
예술이라는것은 인간의 고유 능력이라고 생각했는데 이렇게 그 자리마저 빼앗겨버리는건 아닌가 걱정이 되더라고요
한편으로는 발전되는 인공지능으로 인해서 편리한 삶을 누릴 수 있을것 같은데
한편으로는 점점 더 인간이 설 자리가 없어지는게 아닌가 싶었어요

 

 

 

또 책에 나오는 인공지능 자유주행자동차는 빨리 상용화되었으면 좋겠다 싶었어요
운전을 하지 못하는 사람도 차를 운전할 수 있고
인공지능이 알아서 데려다 주니 얼마나 편리할까 싶더라고요

범죄 수사 속에서도 최첨단 기술이 널리 사용되고 있었어요
최첨단 얼굴 인식기술을 이용해 범인을 잡거나, 아니면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서 미리 범죄를 예방하는것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이제 우리 생활 속에서 최첨단 기술이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기술이 된것 같았어요

증강,가상 현실을 활용해서 가구 배치도 해볼 수 있고
스마트폰 카메라로 상점을 찍으면 무슨 물품을 파는지도 알 수 있고
지진이나 홍수, 화재와 같은 사고 상황을 체험하면서 안전 교육도 할 수 있었어요
인공지능을 통해서 정말 우리의 삶의 질이 많이 높아졌다는것을 느꼈어요

 

 


그런데 로봇이 군사 분야에도 활용되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하네요
킬러 로봇은 조종하는 사람 없이도 인간을 목표물로 선정하여 상처를 입히거나 살해할 수 있는 무기래요
로봇이 경찰이나 군인의 위험한 작업을 대신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하고 안전을 보장할 수 있지만
로봇은 인간과 같은 감정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불필요하게 많은 사람들을 죽일 수도 있다네요
또 해킹을 당해서 민간인을 진압하거나 분쟁의 도구로 사용될 수 있으니.. 어쩌면 너무 무서운 일이 벌어질수도 있다는 생각을 했어요
아이들과 영화처럼 로봇 킬러가 나타나서 사람들을 죽이게되면 어떨까 이야기를 나눠봤어요
너무 끔찍하더라고요
인간들은 속수무책으로 당하기만할테니..
그래서 이런 로봇은 신중하게 만들어져야할것 같다 싶었네요

실제로 그렇게 로봇이 해킹당하면 어떻게 되는지 요타를 통해서 알 수 있었어요
갑자기 요타가 해킹을 당하면서 로봇들이 인간을 공격했거든요
병원에서 환자를 도와야하는 로봇이 갑자기 인간을 공격하다니 실제로 일어난다면 정말 끔찍한 일이 아닐수가 없었어요
모두가 인터넷으로 연결된 스마트 시티는 해킹 소동 때문에 자율 주행 자동차도 탈 수 없고
가게도 문을 닫아야했어요
중요한건 무조건 기술을 발전시키는 게 아니라 기술을 인간 사회에 조화롭게 활용하는 것이라는것도 배웠죠
보안이나 로봇 윤리 문제에 힘써야할 부분들이 많아보였어요
특히 인공 지능 윤리인 트롤리 딜레마는 많은 생각을 하게 되더라고요
인공 지능에게 어떤 판단 즉, 윤리를 줄것인지가 문제인 것인데,
인공 지능의 판단으로 누군가 죽게 된다면 그 책임은 어디에 있느지도 모호하다고 하네요
인공지능은 기본적으로 인간에 의해 설계가 되다보니 이러한 딜레마가 생기는것 같아요

아이들의 책이지만 저역시 인공지능에 대해서 많이 배우고
편리하기만 하다고 생각했던 인공지능에 여러가지 문제점과 윤리적 문제가 있다는것도 알게되었어요
인간과 함께 조화롭게 살 수 있는 그런 로봇 기술이 발전되어 모두가 행복하게 살 수 있으면 가장 좋을것 같았네요
학습만화이지만 정말 유익한 내용으로 아이들에게 과학 상식을 접하게 해줄 수 있었던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