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 지능 - 미래에서 온 시간 여행자 와이즈만 첨단과학 8
최재훈 지음, 툰쟁이 그림, 임춘성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와이즈만 첨단과학 시리즈 8번째 이야기
인공지능
미래에서 온 시간 여행자

아이들이 과학 이야기를 참 좋아해서 과학 학습만화를 자주 읽을수 있도록 책을 골라주는데
와이즈만북스에서 이번에 나오는 와이즈만 첨단 과학시리즈는 엄마가 봐도 내용면에서 너무 괜찮아서
참 마음에 들었던 책 중 하나예요
그래서 다음 시리즈도 기다리고 있었는데 8번째 인공지능에 대한 책이 얼마전에 출간되었네요
학습만화지만 최신 과학 지식을 제대로 배울 수 있는 책이라서 저는 조카에게도 선물했어요
조카가 여자아이다 보니 과학에 크게 관심이 없고 어렵다고만 생각했는데 이 책을 선물받고는
외울정도로 반복해서 읽는다고 형님이 정말 좋아하시더라고요

이번에 인공지능편에서는 어떤 첨단 과학 이야기가 숨어있을지 저역시도 몹시 궁금해졌어요
저도 앞으로 인공지능, AI가 어떻게 발전되는지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거든요
우리 아이들이 살아가야할 4차산업혁명 시대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고요

생각보다 우리 주위에 인공지능이 참 많죠
냉장고,전등, 스피커,에어컨, 텔레비전,청소기 까지..
제가 어릴땐 상상도 할 수 없었을만큼 인공지능 기술이 빨리 발전하는것 같아요

인공지능 시대가 되면 제가 가장 빨리 상업화되길 바라는것이 바로 자율 주행 자동차예요
제가 주차를 잘 하지못하고 끼어들기를 잘 하지 못해서 아이들을 픽업하려고 운전할때면
정말 많이 긴장을 하거든요
그래서 아이들 픽업만으로도 긴 주행거리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엄청난 피로감을 느껴요
만약 자율 주행 자동차가 나오면 조금 더 안전하게 아이들을 데리고 다닐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자율주행자동차가 빨리 나왔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지요
책에서 자율 주행 자동차 속 인공 지능에 대해서도 가르쳐주었는데 매우 흥미로웠어요

그렇다면 인공지능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요?
인공지능이 만들어진 역사와, 대결의 역사도 배울 수 있었어요
바둑용 인공 지능 알파고는 다들 아실텐데 저역시도 이세돌과 알파고의 대국이 정말 인상적이였기에 기억하고 있거든요
그런데 2016년 알파고 전에 2014년 탁구 인공 지능 로봇 아길러스가 있었더라고요
인공 지능 탁구 로봇 아길러스는 독일 탁구 챔피언인 티모 볼과 대결을 펼쳤대요
6대 0까지 앞서가던 아길러스는 티모 볼의 반격을 이겨 내지 못하고 9대 11로 패배하고 말았다네요 2014년에는 인공지능이 인간에게 패배하였지만 2년만에 인간을 이겨버렸네요
아이들도 알파고는 한번쯤 들어보았는데 아길러스는 처음 듣는 이야기라 매우 흥미로워했어요

인공지능 왓슨 이야기도 매우 신기했어요
2000년대 초반부터 만들어지기 시작한 인공지능 왓슨은 지금까지 가장 넓은 분야에서
인간을 도와 활동 중인 인공 지능 컴퓨터라고 해요
새로운 치료법을 찾는 의사들에게 왓슨은 전 세계 의사들의 치료 기록, 신약 개발 정보, 수술법 등을 뒤져서 그 아이디어의 가능성과 다른 가능성에 대해서도 조언해줄 수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전문가들에겐 없어서는 안 될 능력 있는 비서가 되었대요

게임과 인공지능이 연관 있단 이야기를 들어보신 적이 있으세요?
저는 그런 이야기를 들어본적이 없는데 게임이야말로 인공 지능을 발전시키기에 가장 잘 어울리는 분야라고 하네요
환경에 따라 다라지는 캐릭터의 행동을 바꿔 주는 게임 인공지능,
게임 콘텐츠를 직접 만드는 게임 인공 지능, 사용자가 아슬아슬 하게 이기게 해주는 미래의 게임인공지능까지 인공지능이 게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것을 처음 배웠네요
특히나 미래의 게임인공지능은 사용자가 가장 즐겁게 겡미을 하는 방법을 알아내고
최대한 아슬아슬한 상황을 만들어 낼 줄 아는 인공지능이라 사용자는 최대의 몰입도를 가지고
게임을 즐기기만 하면 된다고 해요
그렇다면 미래에 게임 사업은 더 커질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미래의 게임 인공지능까지 나오는걸 보면 말이죠
힘든 일, 많은 일을 로봇들이 대신하기 때문에 인간은 더 시간적으로 여유로워져서
게임이나 책, 드라마, 영화등 여가시간과 관련된 사업이 더 발달할거라고 했는데
진짜였네요

하지만 인공지능이 마냥 좋은것만은 아니였어요
인공 지능이 해결해야할 여러가지 문제들이 있더라고요
자율주행자동차의 사고 범위 문제나, 인공지능이 인간을 능가하기 위해서 인간의 사회적 지능까지도 넘어설 수 있어야하는데 그에 따른 문제들 등이 있었어요
우리가 평상시에 생각지도 못한 문제들이 있기 때문에 과학자들은 아실로마 인공 지능 원칙을 세우는 일에 힘썼다고 해요

많은 과학자들이 미래의 인간을 위해서 인간과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안전한 인공 지능을 만드는 길을 계속해서 연구하고 있다고 했어요
책을 통해서 인공지능에 대해서 최신 정보를 접할 수 있었어요
거기다 인공지능에 따른 문제점들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었죠
마냥 인공지능이 더 발달해서 더 편하게 살고 싶다는 생각을 했지만
윤리적인 문제나, 빅데이터 학습시 폭력적인 정보들로 잘못된 인격을 가지는 인공지능이 생긴다면 어떻게할지 참 많은 고민을 하게 해주더라고요
처음으로 아이들과 인공지능에 대해서 토론을 해본것같아요

둘째가 앞으로 발전해나갈 인공지능은 착한 인공지능이였으면 좋겠다고 하더라고요
영화에서 처럼 인간을 지배하는 인공지능은 너무 무섭다고요
인간이 인공지능 로봇들을 이길 수 없을거같다고 했어요
저도 빅데이터로 무한한 데이터를 가지게된 인공지능이 자아를 가졌을때
어떤 모습이 되고 인간과는 어떻게 조화를 이루며 살지 궁금하기도 했네요

인공지능이 바꾸어 놓을 미래 사회 뿐만아니라 미래 직업의 세계까지 나와있었는데
최근에 읽은 과학책 중에서 가장 최신 정보들이 담겨있었던것 같아요
전뇌 스캔 전문가, 인공지능 알고리즘 개발자 ,뇌파 SNS 서비스, 인공 지능 훈련사 등
우리 아이들이 살아가야할 미래 사회에 새롭게 생겨나게된 인공지능과 곤련된 직업들을
배울 수 있어서 참 좋았어요

인공지능에 대해서 제대로 배울 수 있는 책,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과학 학습만화 중에서 최신 과학 정보를 담고 있는 책은
와이즈만 첨단 과학 시리즈 밖에 없을거란 생각이 들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