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을 위한 멘사 추리 퍼즐 - 추리력과 논리력이 쑥쑥 멘사 어린이 시리즈
로버트 알렌 지음, 김요한 옮김, 멘사코리아 감수 / 바이킹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생을 위한 멘사 추리 퍼즐

바이킹

 

 

평소에 추리퍼즐을 상당히 좋아해요

그런데 아이들에게도 이런 재미를 느끼게 해주려고하니 아이들이 풀 수 있는 책들이 따로 있지 않더라고요

기본적으로 쉬운 난이도의 추리 퍼즐 문제를 아이들과 함께 풀어보려고 했지만 아직 초등 저학년 아이들에게는 살짝 무리인지

너무 어렵다고 했어요

그런데 이번에 어린이 멘사 퍼즐 책이 나왔다고 해서 우리 두 아들에게도 풀려봐야겠다 싶었어요

저희 아이들이 멘사 회원이 될만한 아이들은 아니지만

이러한 퍼즐을 풀다보면 두뇌 활동이 활발해져서 더 사고력이 커지지 않을까 싶어서 추리 퍼즐을 풀어봤으면 하는 생각에서요

영국멘사가 만든 어린이 멘사 퍼즐은 추리력과 논리력을 키울수 있고

거기다 퍼즐을 즐기면서 어렵거나 재미없다고 인식되던 것들을 즐겁게 여기게 되므로 학습 효과가 두배가

된다고 하더라고요

꼭 멘사 회원들 처럼 되지 않는다고 해도 지금보다 논리력과 추리력을 더 키울 수 있다고 하니

일반적으로 학교에서 하는 주입식 교육을 시키는것보다 훨씬 더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것 같았어요

 

 

 

 

이 책은 멘사 추리 퍼즐인데 흥미 가득한 암호를 풀어나가는 책이였어요

아이들이 암호 이런 단어를 참 좋아하잖아요

마치 자신이 탐정이 된것처럼 암호를 하나하나 풀어나간다면 얼마나 재미있겠어요

거기다 책에서는 암호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또 암호를 어떻게 추리하는지도 알려주었어요

암호를 추리하는데는 아이들의 창의성이 필요했어요

 

 

 

 

저는 평소에도 아이들이 즐겁게 배우고 익힌것은 절대 잊어버리지 않는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요

책에서도 아이들이 재미있게 머리를 쓰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저의 교육 방침과 일맥상통한 부분이 있었어요

만화책이나 그림책을 보면서 배운 것은 시험지를 붙들고 순위 경쟁에 집중하면서 외운 것보다 각인 효과가 더 크가도 했어요

재미로 눈이 반짝이는 아이의 두뇌는 여러가지 상황을 종합적으로 인지하며 아주 세세한 부분까지도 별다른 노력없이 암기할 수 있는 상태가된다고 하네요

왜 아이들에게 재미가 중요한지 납득이 되는 순간이였어요

 

 

 

 

먼저 문제를 풀기전에 다양한 암호에 대해서 배웠어요

글자 뒤섞기, 모음 빼기,거꾸로 쓰기, 깍두기 암호, 바꿔치기 암호,바둑판 암호, 글자 대신 기호를 쓰는 암호 등이 있었는데요

특히나 장미십자회 암호는 저도 처음 접하는 암호였는데 매우 흥미로웠어요

정말 다양한 암호들이 있었고 이러한 암호를 아이들이 새로운 방법으로 재창조할 수도 있다고 했어요

책에도 더욱 발전한 암호들을 설명해주었는데 업그레이드 버전이구나 하는 느낌을 받았어요

이런 암호를 가지고 노는 것을 좋아하는 아이들이라면 이렇게 직접 암호를 만들 수도 있구나 싶었어요

자유자재로 암호를 가지고 놀다가 새로운 생각을 떠올릴 수 있으니 아이들이 책에 나오는 암호를 그대로 받아들이도록 하기보다는

암호를 가지고 놀 수 있도록 유도하면 좋겠다 싶었네요

 


아이들과 재미있는 암호를 하나씩 풀어보았어요

아이들은 너무 흥미로워했어요

당장 내일 학교에 갈때 장미십자회 암호를 종이에 적어가서 친구들에게도 가르쳐줘야겠다고 하더라고요

새로운 접근법의 암호였는데 외우기도 쉬웠어요

장미십자회 암호를 연습하면서 단어를 하나씩 만들어 보기도 했어요

저도 진짜 재미있더라고요

학창 시절에 비밀언어로 편지를 쓰던 기억도 새록새록 났고요

 

 


평소에 모스부호도 배우고 싶었는데 모스부호 까지 설명이 되어있어서

아이들과 직접 모스부호를 익혀보는것도 좋을것 같았어요

추리 퍼즐이라고 해서 어떤 퀴즈를 풀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이 책 한권에는 추리를 해서 암호를 풀어야하는 퍼즐들로 구성이 되어있었어요

제가 풀던 다양한 문제의 추리 퍼즐도 재미있지만

암호 해독만하는 아이들을 위한 추리 퍼즐도 상당히 흥미롭고 재미있었어요

이 책 한권의 암호를 다 풀 수 있다면 암호라면 첫째가는 사람이될 것 같았어요

 


즐겁게 놀면서 아이들의 추리력과 논리력을 키울 수 있는 책이라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야 할 우리 아이들에게 안성맞춤인 책이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