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퀴즈 - 아들, 너랑 노니까 너무 좋다. 진짜!
유세윤.유민하 지음 / 미메시스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의 퀴즈
미메시스
유세윤 유민하 지음

얼마전에 TV에서 친구 같은 아빠의 유세윤을 본적이 있어요
그리고 아들과 소통하기 위해서 아들과 교환일기식으로 일기를 쓴다고 하더라고요
정말 좋은 아빠라고 생각했는데
아빠와 아들의 책이 나왔네요

 

 

유세윤은 어릴때 자신이 쓴 일기를 보고 많은것을 깨달았다고 해요
그때는 억지로 일기를 썼는데 다시 읽어보니 지금 이렇게 자란 이유를 깨닫기도 하고 최근에 읽었을때는
이해하지 못했던 아들의 행동과 마음을 조금씩 헤아리게 되었다고 해요
유세윤은 아들의 그때 그때의 마음과 추억을 기분 좋고 재미있게 기록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다가
이렇게 퀴즈를 하나씩 생각하기 시작했다고 해요
어머니가 잘 보관해주신 덕에 자신의 일기를 다시 읽고 많은 것을 느꼈듯
아들도 나중에 커서 오늘의 퀴즈를 다시 읽고 많은것을 느끼고 그때의 순간들을 기억하고 그 이야기를 다시 듣고 싶다고 했어요

이 책은 유세윤이 SNS에 남기듯 아들 민하와의 일상을 적은 글 몇자들과
유세윤이 만든 오늘의 퀴즈에 민하의 대답, 그리고 유세윤이 어릴때 적었던 일기로 구성이 되어있었어요

우선 오늘의 퀴즈에는 주의 사항이 있어요
쓰는 아이는 길게 쓰거나 짧게 써도 상관 없지만 진짜 마음이어야하고
부모인 저의 주의사항은 교육이 아닌 놀이라는것을 인지하고
창의적인 대답을 원하거나 강요하지 않아야한다는것,
또 서로가 이 퀴즈를 풀어야한다는 의무감을 갖지 않아야한다고 했어요
또 질문에 의도가 있어서도 안되고 상대가 마음을 여는 만큼 나도 마음을 열어야하고
아이의 동의 없이는 공개하지 않아야하고 아이를 사랑하고 아낀다는 것을 온몸과 온 마음을 표현하라고 했어요

주의사항을 읽어보는데 벌써부터 의무감을 가지고 강요에 의해서 오늘의 퀴즈를 풀라고할 저의 모습이 떠올라
뜨끔했어요
이건 아마 아빠라서 가능하지 않을까 싶더라고요
저희 신랑도 아이들에게는 한없이 프리한~ 사람이거든요
물론 예의가 없거나 버릇없이 굴때, 남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을 했을땐 누구보다 엄격하고 무섭지만요
저는 사소한것도 깐깐하게 군다면 신랑은 절대적으로 지켜야할 규칙 몇개말곤 다 자유롭게 허용하니까요
그래서 유세윤의 모습을 보면서 좋은 아빠는 이렇게 되는구나 싶었어요
무언가를 하라고 강요하기보다는 잘 놀아주는 아빠잖아요
진짜 멋지다 싶었어요
저도 사실 그렇게 해주고 싶은데 아이들의 학업, 인성 이런것들을 신경쓰다보면 무조건 자유롭게 내버려두지는 못하겠더라고요
그래도 책을 읽으면서 민하의 마음을 읽으며 저희 아이들도 이런 속마음을 가지고 있지 않을까 싶어서
우리집만의 오늘의 퀴즈를 만들어 봐야겠다 생각했어요

 

 

 


민하가 좋아하는것 중에서
다른 사람들이 모두 공놀이를 싫어할때가 가장 좋다고 했는데
축구를 잘못해서 공놀이를 싫어하는 첫째의 마음도 그걸까 싶더라고요..
그런데 저는 그것도 모르고 친구들 공놀이하는데 좀 같이하라고 강요했는데 사실은 너무 하기 싫었던거라는걸
이제야 알게되었어요
자기가 잘 못하니까..그래서 하기 싫었던거였네요
유세윤이 아이나 어른이나 자신이 못하는 것을 숨기고 싶은 마음이 매한가지라고 표현했는데
저는 왜 우리 아이의 마음을 몰라줬나 싶었어요
억지로 축구하라고 가보라고 했던 엄마가 얼마나 미웠을까 싶었어요
자기 마음은 몰라주고.. 분명 잘 못한다고 싫어한다고 이야기했는데도 강요만하니까..
저는 남자아이들은 축구로 논다고해서 못해도 같이 어울리라고 한건데 말이죠
이걸 보면서 저도 어른이되어서 어느순간 꼰대가 되어버린걸까 싶었어요
진짜 조금더 아이들의 마음을 이해하게 된것 같았어요

어른이 되어서 직업을 선택할 때 자기가 잘하는 것을 선택하겠는지 잘하지 못해도 하고싶은것을 선택할건지
묻는 질문에 민하는 잘하는 것을 선택했어요
그 이유는 월급을 많이 받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했는데요
사실 이런 질문에서 어떤 답을 해줘야할지 모르겠다고 생각했는데
유세윤의 답이 명답 같았어요
인생은 단순하게, 어차피 무얼 선택하든 계획대로 되지 않을 테니까
잘하는 것이든, 하고 싶은 것이든 크게 상관없다는 뜻 같네요
마음 가는대로 ...
당장의 입시때문에 하기싫다는 공부를 시키고 있지만 아직 공부에 대한 동기부여가 확실하지 않은 아이이기때문에
억지로 공부를 하고 있다고 생각할텐데요
그런걸 보면 어떻게 이야기해주고 아이가 하고자하는일을 할 수 있도록 지지해주는것이 맞는지
부모의 역할은 참 어렵다는 생각을 했어요

 

 

 

 

 

 

오늘의 퀴즈를 통해서 서로의 마음을 더 많이 알 수 있었던것 같아요
유세윤의 sns에서는 부모의 마음을 알게되었고
유세윤의 일기에서는 우리 아이도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 하며 아이의 마음을 더 들여다볼 수 있었어요
그리고 유세윤처럼 친구같은 엄마가 되어주고싶다는 욕심도 생겼고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