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미스터리 식당 Q
EBS <미스터리 식당 Q> 제작팀 지음, 안재형 감수, EBS 미디어 기획 / 꿈결 / 2019년 9월
평점 :
품절


 

 

 

 

EBS 미스터리 식당 Q


꿈결

 


요리 속에 미스터리한 과학이 숨어있다고?

요리도 좋아하고 과학도 좋아하는 우리 두 아들이 딱 좋아할만한 책이 나왔네요

아이들이 직접 만든 요리 속에 과학이 쏙쏙 숨어있다고해요

미스터리 식당에서 요리로 배우는 과학의 맛을 느껴볼 수 있다고 하니

저 역시도 너무 재미있을것 같았어요

 


미스터리 식당에는 타조 알만한 공룡 알공이, 긍정 소녀 큐리

그리고 미스터LEE 셰프가 등장해요

 

 


 

우선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형식으로 미스터리 식당에서 일어나는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보여주었어요


미스터리 식당의 레시피가 어떻게 등장하게 되었는지 알려줘요

레시피가 어떻게 등장하게 되었는지 배웠다면 요리도 직접 따라해봐야겠죠?

아이들이 요리를 직접 따라해볼 수 있도록

과정을 실제 사진으로 가르쳐주는 미스터리 식당 레시피는 초등 아이들이 따라할 수 있을만큼

아주 자세한 설명이 담겨있었어요

그리고 요리만 가르주면 미스터리 식당이 아니겠죠?

알공이가 1억만 년 동안 살면서 얻은 해박한 과학 지식들을 기록한 책의 내용으로

요리에 숨겨진 과학 원리도 밝혀주었어요

모르면 미스터리로 남을 텐데 알면 재미있는 과학이 되는거예요

과학을 어려워하는 친구들도 과학의 매력에 풍덩 빠질 수 있는 책이 아닌가 싶었어요

또 더 알아보기 코너를 통해서 앞에서 가르쳐준 과학 지식을 좀 더 자세하게 배울 수 있었어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액체 괴물,


집에서도 먹을 수 있는 재료로 액체 괴물을 만들 수 있었어요

그 비밀은 바로 감자 전분이였는데요

일부러 감자전분을 액체 괴물처럼 만들어본적은 없지만 감자 전분에 힘을 주면 딱딱해지고

힘을 빼면 흐물흐물해지더라고요

슬라임에 몸에 나쁜 화학물질이 있다는 뉴스를 본 이후로는 아이들에게 이제 슬라임 이야기를 꺼내지 않는데요

감자 전분이 대신할 수 있다니 놀라웠어요

감자전분에는 끈적한 점성과 통통 튀는 탄성이 함께 있기 때문에

만질때 힘을 주면 딱딱해지고, 힘을 빼면 흐물거렸던거예요

이렇게 점성과 탄성이 함께 있는 것을 점탄성이라고 하네요

아이들도 너무 신기해했어요

주말에 아이들과 감자 전분으로 액체괴물을 만들어보면 좋겠다 싶었어요

슬라임 노래를 불렀는데 안전한 재료로 만들 수 있다니 엄마로서 너무 좋더라고요

아이들 친구들에게도 가르쳐주면 좋겠다 싶었어요

감자전분이 흰색인데 거기다 천연색소들을 넣어서 색을 입히면 알록달록 천연 슬라임이 될것 같았네요

 

 

 

 

 

평소에 환경오염에 대해서 관심이 많아서

페티병을 줄일 수 있는 먹을 수 있는 물병을 인터넷 기사로 본적이 있었어요

물방울 떡 !!

깨물어 터뜨리면 톡하고 물이 터져나오는데요

이걸 집에서 만들 수 있다니, 대박이다 싶었어요

주재료는 알긴산나트륨과 젖산칼슘이였어요

두가지 재료를 통해서 물방울 떡이 금세 완성이 되더라고요

실제로 본적은 없고 인터넷을 통해서만 보았는데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다니

너무 신기했어요

그렇다면 알긴산나트륨은 먹어도 되는걸까? 혹시 몸에 나쁜 재료는 아닐까? 하는 생각했는데

그런 궁금증을 한번에 풀어주시네요

알긴산나트륨은 다시마와 미역에서 왔다고 해요

다시마와 미역을 만져보면 미끌미끌하면서도 끈적끈적한데 끈적끈적하게 만져지는것이 알긴산이라고 하네요

알긴산나트륨은 이 끈적한 성분을 가루로 만든것이고요

그러니 걱정하지 않고 먹어도 될 것 같았어요

젖산칼슘은 우유에서 나온것이고

젖산칼슘 물에 알긴산나트륨 물을 넣으면 알긴산과 칼슘이 만나면서 그물 모양처럼 엉켜

단단한 막 역할을 해서 안에 있는 물이 쏟아지지 않게 해준다고 하네요

그래서 먹을 수 있는 물병인 물방울 떡이 되는거였어요

너무 신기하더라고요

물방울 떡을 그저 먹을 수 있는 물병이라고 만 생각했는데 그 속에 이런 과학의 비밀이 숨어있는지 몰랐어요

진짜 재미있었어요

 


미스터리 식당에서는 지금까지 누구나 알고 있는 과학보다 저도 처음 들어보는 과학이야기가 많았어요 그리고 요즘 아이들이 궁금해할만한 것들이 주제이다보니 더 흥미로웠고요

맛있는 요리 뿐만아니라 재미있는 과학도 배울 수 있는 1석 2조의 책!!

이런게 바로 창의융합교육이 아닌가 싶었네요

학교에서도 과학을 이렇게 재미있게 접근하며 배울 수 있다면 우리아이들이 모두 과학자의 꿈을 꾸지 않을까 싶기도 했어요

 


과학 실험을 좋아하는 두 아들에게 집에서도 쉽게 할 수있는 요리를 통해서 과학의 원리를

가르쳐줄 수 있다보니 엄마로서 뭔가 더 뿌듯한것 같았네요

거창한 과학 실험이 아니라도 아이들과 과학을 배울 수 있어서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