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를 꿰뚫어 보는 FBI 심리 기술 - FBI가 알려주는 심리 기술 활용법
진성룽 지음, 원녕경 옮김 / 정민미디어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대를 꿰뚫어 보는 FBI 심리기술
정민미디어

평소에 FBI를 너무 좋아해요
영화나 드라마도 FBI가 나오는 설정을 정말 좋아하거든요
항상 FBI 들이 고도의 심리전으로 사건을 해결할때면 너무 멋지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런데 이 책에서는 FBI가 알려주는 심리 기술 활용법을 담고 있었어요

FBI는 현존하는 전 세계 모든 범죄 심리 연구기관 중 가장 뛰어난 연구 업적을 자랑하죠
저도 어릴때 뭣도 모르고 FBI가 되고 싶다고 생각했거든요
저는 몰랐지만 FBI가 범죄자의 심리를 파악하는 FBI만의 심리기술을 만들어 냈다고 했어요
지난 100년간 범죄의 주체를 다방면으로 연구하고 분석해온 미연방수사국의 귀중한 결과물이래요
FBI가 범죄자의 심리와 성격적 특징에서 드러나는 정보를 집중 연구해온 만큼 그들의 심리 기술은 실질적인 가치가 있다고 하네요
머리말을 읽으면서 책을 읽기전부터 가슴이 두근두근 했어요
내가 이런 FBI 심리기술을 배우게 되다니 엄청 설레더라고요

 

우리가 살아가면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기술을 꼭 배워야한다고 하잖아요
이 책에는 범죄심리학의 관점과 FBI의 오랜 경험을 결함해 인간의 보디랭귀지 및
성격적 특징 등 다방면에 대한 맞춤형 분석과 해석 그리고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심리 기술을 책에 담고 있었어요

FBI 심리기술을 배우면서 FBI가 범죄자를 잡고 심문하는 과정들을 들을 수 있어서
한편의 드라마를 보는듯한 느낌을 받았어요
그리고 영화나 드라마에서 다루었던 부분들도 있었지만 처음 알게된 심리기술들도 많아서
정말 흥미롭게 책을 읽었어요
마약 두목에게 앉은 자세가 여성스럽다라는 표현하나로 두목의 위신과 명성에 영향을 끼쳐
부하들로 하여금 마음에 동요를 일으킨 부분은 진짜 재밌더라고요
어떻게 이런 표현이 조직원들이 서로 내부분열을 하도록 만들었을까 싶더라고요
그냥 그런갑다 하고 넘어갈 수도 있는 문제인데 말이죠

거기에 대해서 자존심과 자존감이 강한 사람은 타인의 지적이나 비판을 잘 받아들이지 못해
누군가 자신의 행동이나 인격, 일 처리 방식을 깎아내리면 금세 이성을 잃고 만다네요
이를 이용하면 상대를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고 했어요
정말 FBI는 고도의 심리 기술자들 같았어요


용의자가 심문을 할때 눈길을 잘 봐야하는데 눈이 왼쪽 위쪽을 향하고 있을때는
날조된 사실을 이야기하고있다고 해요 반면 무슨 소리를 들었냐는 수사관의 질문에 눈이 위쪽으로 향한다면 상대는 어떤 소리를 그저 상상하고 있을뿐 아무런 소리도 듣지 못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하네요
눈 깜빡임, 흔들리는 눈빛, 눈살 찌푸림, 고개 젓기, 손 흔들기등 거짓말을 암시하는 몸짓언어에 대해서도 가르쳐주었어요

 

1970년대 말에 일어난 메리 사건을 통해서 아무리 완벽한 거짓말을 지어낸다고 하더라도
눈썹에 드러나는 진실은 감출 수 없다는것을 가르쳐주었어요
너무 흥미롭더라고요
눈썹을 통해서 타인의 심리 변화를 읽어낼 줄 알면 사회생활에서 얼마든지 타인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고 했어요
또 FBI의 실졔 사례를 통해서 배웠듯이 차분한 설득과 사람의 마음을 따뜻하게 하는 말은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사람의 마음을 가라앉히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해요
사람의 심리를 조종하는 데 꼭 필요한 전술 같았어요

책을 읽으면서 FBI 심리 기술이 꼭 범죄자를 잡을때 사용하지 않아도
일상에서도 누구에게나 해당한다는것을 느꼈어요
FBI 요원들은 밀수범을 잡기 위해서 상대의 관심사를 중심으로 대화를 나눠 상대방이 방심하게 해서 자신이 밀수한 밀수품들을 숨겨놓은 장소로 FBI를 안내했지만
우리가 살아가면서 누군가의 호감을 얻기 위해서 그 사람이 좋아할만한 관심사로 이야기를 하다보면 상대방의 마음도 얻고 상대방에 대해서도 많은것을 알게된다는것을 깨달았어요

 

FBI 요원들이 다양한 심리기술을 통해서 범죄자를 잡았던 이야기에 푹 빠져 책을 읽었어요
그리고 범죄자를 잡을때 사용한 심리기술들 중에서 제가 써먹어볼만한 심리기술들이 많다는것도 알게되었죠
너무 흥미롭고 재미있는 책이였어요
인생을 살아가면서 수많은 시련과 어려움이 있지만 인간관계만큼 어려운 것도 없더라고요
그래서 나이가 들수록 타인과의 관계를 조금 더 지혜롭고 현명하게 대처하고 싶고
타인과의 사이에서 상처도 적게 받고 싶은 마음이 강했어요
책에서 FBI가 가르쳐준 심리기술들을 하나하나 제가 타인을 대하는 상황을 떠올리며 접목해보았죠
지금 당장 제가 해볼만한 기술들도 있었고 배워서 한 번 해볼만한 기술들도 많았어요
상대의 몸짓과 표정으로 상대방의 속마음을 간파하는 방법들은 꽤나 매력적이였어요

저희 과학수사대가 되고 싶다는 꿈을 가진 첫째에게도 한번 읽어보라고 권하고싶은 책이였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