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 달 무슨 달 - 관찰하고 생각하는 달 그림 도감
모리 마사유키 지음, 오승민 옮김, 소마 미츠루 감수 / 그린북 / 2019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달 달 무슨 달

관찰하고 생각하는 달 그림 도감

그린북

 


달에 의한, 달을 위한 달 도감!!

지금 까지 달에 대해서 이렇게 과학적인 사실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책은 본적이 없었어요

책 표지에 나온것처럼 이 책은 달 도감이였어요

 


평소 여러 과학책에서 짧게 다룬 달 이야기가 아니라

초승달, 반달, 보름달, 그믐달로 달의 모양과 위치가 어떻게 바뀌는지

그리고 스스로 빛을 내지 못하지만 어떻게 밤하늘을 비추는지 달의 비밀 부터

지구와 달의 관계, 월식, 일식, 슈퍼문,조수 간만 등 달에관한 재미있는 이야기도 담겨있었어요

 


달에 숨겨진 이야기가 이렇게나 많았나 싶을 정도로 매우 흥미진진한 책이였어요

 

 


만화형식으로 아이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그림과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자세한 설명이 담긴 책을

옛날 이야기를 들려주는듯 읽어주면 되었어요

 


얼마전까지 너무 재미있게 봤던 호텔델루나 때문에 저도 달에 관심이 생기던 차였는데

어떻게 이번에 딱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네요

아이들에게도 지금까지는 가르쳐줄 수 없었던 달에 관한 과학적 이야기들을 들려줄 수 있어서 좋았어요

 

 


지구에서 보이는 달의 여러가지 모습을 달의 위상이라고 하는데

달의 위상은 삭, 초승달, 상현달, 보름달, 하현달, 그믐달 그리고 또다시 삭의 순서를 한 주기로 하여 변해요

아이들에게 달의 위상을 가르쳐줄때 초승달 보름달 그믐달 이렇게 가르쳐준적은 있었어요

상현달, 하현달까지는 너무 어려워할것 같았고요

그런데 제가 아이에게 잘못 가르쳐준 부분이 있었어요

그믐달이 보이지 않는 달로 알고 있었던거예요

삭이 보이지 않는 달이였어요

그리고 일식을 통해서 삭을 볼 수 있다고 하네요

 


삭 밤하늘에는 달이 없어서 별이 훨씬 더 잘보인다고 해요

그래서 별을 찬찬히 관찰하려면 삭이나 그 즈음을 노리는것이 좋다고 했어요

 


그림을 통해서 달의 위상을 조금더 쉽게 이해랄 수있었어요

달의 위상마다 어떻게 태양과 지구 달의 위치가 변화는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었죠

 

 


달의 위상뿐만 아니라 달의 위상으로 나타나는 일식과 월식에 대해서도 배웠어요

달의 공전과 지구의 공전,

달이 계절마다 뜨는 높이가 왜 다른지

정말 자세하게 설명을 해놓았더라고요

그림까지 상세하게 되어있어서 어느 책보다도 더 달에 대해서 제대로 배울 수 있었어요

학교 과학시간에도 달의 위상에 대해서 배우는데 교과서에도 전과에도 이렇게 자세하게 가르쳐주지 않았어요

초등 교과와 연계해서 읽어보면 무척 도움이 될만한 달 도감이였어요

 

 


아이들은 생소한 24절기,블루문, 슈퍼문 등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가르쳐주었어요

달에 대해서 배울때 기본적인것외에는 가르쳐준적이 없는데

달에 대해 빠짐없이 아이들에게 가르쳐줄 수 있는 책이였어요

 


 

 


달무늬에 대해서 이렇게 자세하게 살펴본적이 있었나 싶어요

다양한 무늬가 어떻게 보이는지 생각해보면서

옛날 우리 조상들이 달 무늬를 보면서 무엇을 닮았는지 상상하는 놀이를 즐겼다는것도 처음 알게되었어요

 


달의 지형에 이름이 있다는것을 저도 처음 알게되었어요

달의 지형에 크레이터, 바다, 산맥, 골짜기 등이 있더라고요

이렇게 수많은 이름이 붙여졌다는것을 달 달 무슨 달 책을 통해서야 알게되다니..

달에 맑음의 바다, 고요의 바다, 습기의 바다, 술의 바다, 위기의 바다 이렇게 재미있는 이름을 가진 바다가 있다는것을 왜 그동안

몰랐을까 싶었어요

 


달에 대해서 제대로 배울 수 있었던

달 달 무슨 달!!

이 책 한권의로 우리 아이들이 달 박사가 될 수 밖에 없다 싶었어요

초등학교에서 과학시간에 필독서로 정해서 아이들이 달에 대해서 배우기전에 집에서 읽어보면 정말 좋을것 같단 생각도 들었고요

지금 까지 그 어떤 달에 관한 책보다 심도 깊은 과학적 지식을 담고 있어서 확실히 이해하고 습득할때까지 여러번 읽어보면

학교 과학 공부에도 많은 도움이 될것 같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