섭리적인 수학놀이
정대현.이명우 지음 / 석문출판사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섭리적인 수학놀이

석문출판사

 


섭리 : 자연계를 지배하고 있는 원리와 법칙

그렇다면 섭맂거인 수학이란 뭘까요?

수학을 통해 자존감을 회복하고 창조력을 키우며 협의, 협력, 협동을 통해

조화롭게 어울리는 법을 배워가는 수학

체계, 논리, 합리적인 사고를 ㅌ오해 섭리의 진리적 사실들을 체득하며

밝고,맑고,찬란한 '수'재로 거듭나는 수학

수학이 자기 삶과 세상에 얼마나 가치가 있고 필요한지를 스스로 납득하는 수학

 


이런 수학이 바로 섭리적인 수학이라고 해요

 


저희 두아들은 엄마 아빠를 닮아서 지극히 문과형이에요

그러다보니 수학공부를 가르치는게 참 힘들어요

국어를 가르칠때 2정도의 에너지를 쏟는다면 수학은 8정도의 에너지를 쏟아야지 가르친 만큼 진도가 나간다고나 할까요

그래서 아이들과 언제나 수학 전쟁이에요

그런데 보통 수학을 숫자와 식으로 이루어진 공식부터 배우기 시작하다 보니 아이들이 수학을 왜 공부해야하는지

모른채 스트레스를 받으며 수학 공부를 하게 되거나 수학을 점점 싫어하게 되어 수학과 점점 멀어지게 된다고 하네요

저 역시도 수학을 잘해야 좋은 대학에 간다고 배워서 열심히 수학을 공부했었죠

정말 이해안되는 문제들을 울면서 풀었던 기억이 떠오르네요

하지만 수학은 입시 공부를 위해서만 존재가치가 있는 학무이 아니라는거죠

수학이라는 학문을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아이의 삶이 완전히 바뀔 수 있다고 했어요

수학은 섭리의 진리적 사실을 제대로 이해하고 이를 통해 더욱 밝고, 맑고, 찬란해지며 세상을 보다 지혜롭게 살 수 있게 하는 학문이이라고 해요

그래서 수학을 섭리적인 수학놀이를 통해서 배우는게 가장 좋다고 하네요

 

 


사칙연산 나누기를 통해 공평함과 공정함을 익히고

약수와 배수를 통해 기회균등성과 균형형평성이 왜 좋은지를 자연스레 깨우치고

부등식을 통해 인정배려하는 마음을 가지며

비율과 비례의 이치와 원리를 통해 체계논리성을 키워갈 수 있다고 해요

이게 바로 섭리적인 수학놀이인데요

저는 지금까지 한번도 수학을 이런식으로 가르쳐야하고

수학으로 이런 것들을 키워나갈 수 있다는것을 몰랐어요

섭리적인 수학놀이의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체계,논리, 합맂거인 사고력을 키워가는 과정속에서

수학이 담고 있는 명확한 기준과 원칙의 필요성을 배우고, 균형 형평성과 기회균등성을 위한 방법,방식,방편을 배워가며

세상을 섭리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과정과 절차를 삶 속에서 체득해 나가게 된다고 하네요

 


지금 까지 수학을 가르쳐야한다고 생각하면서 여러 방법을 배우고 떠올려보았지만

섭리적인 수학놀이 방법은 처음이였어요

수학을 통해서 섭리의 이치와 원리를 깨우치며 서로를 인정 존중 배려하고 모두가 조화롭게 살아가는 것이

곧 자기 자신을 위하는 길임을 깨닫게 된다니..놀랍지 않은가요?

섭리 속 수학 이야기를 통해 일상 속 섭리의 진리를 발견하고

섭리의 진리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다고 하니 저희 아이들에게도 섭리적인 수학놀이를 가르쳐봐야겠다 싶었어요

 

 


이 책은 일상의 아주 사소한 것도 모두 수학으로 설명할 수 있는 수학 세계 속에 온통 둘러싸여 있다는것을 가르쳐주어요

경단만들기를 하며 태양계를 만들어 보면서

왜 태양계 행성들이 모두 동그란 구 모양인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봐요

이렇게 체계, 논리, 합리적인 사고를 통해 원래 있는 사물이 왜 그럴까도 생각해보는 과정 자체가 모두 수학이라고 가르쳐주어요

섭리적인 수학놀이가 그리 어렵지 않다는것을 먼저 가르쳐주고 수 요리를 하면서 수학과 친해질 수 있도록 도와주었어요

숫자의 의미를 알아보면서 섭리적인 수학의 간단, 간결,단숨함에 대해서 배웠어요

또 구,체,면,선,점에 대해 배우면서도 섭리적인 수학의 간단, 간결, 단숨함의 이치에 대해 배웠죠

구,체,면,선,점의 개념을 통해 우리가 살고 있는 크고 깊고 넓은 세상을 하나의 이치와 원리로 바라볼 수 있다는것이

섭리의 진리적 세계가 의외로 간단, 간결, 단순하다는 사실때문이라고 하네요

 


 

 


요즘 첫째가 어려워하는 공약수에 대해서 그림을 통해서 쉽게 설명해주었어요

그리고 공약수를 통해서 균형형평성,기회균등성에 대해서 배울 수있다는것도 가르쳐주었죠

모두에게 공평하기 위한, 모든 사람에게 동등한 기회를 균등하게 주기 위한 최적의 해결책을 제시해주는 수가 바로 공약수라는것이죠

이과 머리가 타고나지 않은 저희 아이들에게는

수학을 통해서 섭리적인 이치를 깨달을 수 있다는것을 가르쳐주는게 수학적 개념을 더 흥미롭게 받아들일것 같았어요

재미있더라고요

공약수를 우리 모두에게 꼭 필요한 수로 인식하는 자체가요

제가 책을 일고 첫째에게 우리 모두가 공평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수라고 하니 공약수를 꼭 배워야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하더라고요

왜냐하면 공약수를 잘 모르면 본인이 공평하게 나눴는지 아닌지 알수가 없을테니까 라고 말했어요

정말 그말이 정답인거죠

수학을 통해서 섭리적인 이치를 깨닫는다는게 어떤건지 아이와 함께 대화를 해보면 느꼈네요

 


수학적 개념을 이렇게 설명해주니 아이에게 새로은 흥미를 불러일으키는것 같았어요

수학에 재미있는 이야기가 담겨있다고 할까요?

 


저희 아이들처럼 문과형이라서 수학적 개념, 정의를 어려워하는 친구들에게는

섭리적인 수학 놀이식 설명이 안성맞춤이라는 생각을 했어요

 


 

 


그리고 이 책은 섭리적인 수학놀이를 요리와 연관지어 25가지 수요리 레시피도 포함하고 있어요

요리를 하면서도 수학 개념을 가르쳐줄 수 있는거죠

너무 재미있지 않은가요?

섭리적인 수학놀이는 왜 수학을 배워야해? 수학은 어려워, 복잡해 라는 생각에 사로잡히기전에

수학을 조금 더 재미있고 수학의 재미에 빠져볼 수 있는 수학놀이 방법이 아닌가 싶었어요

저희 아이들에게도 늦지않았으니 하나하나 접목시켜볼려고요

특히나 수학적 개념을 새로운 시각으로 아이에게 가르쳐주는 방식이 참 마음에 들었어요

우리가 살아가면서 배워야할 진리, 이치들을 수학을 통해서도 배울 수 있다는게 매우 흥미로웠어요

좋은 대학을 가기위해, 좋은 직업을 갖기위해 배우는게 수학이 아니라

일상을 삶을 상승,확장,발전해 나갈 수 있는 혜광,혜명,혜안을 키우는 좋은 계기가 되는 학문이라는것을 깨닫게 되었네요

저희 아이들에게도 꼭 가르쳐주고 싶은 이야기였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