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제 정말 풀 수 있겠어? - 단 100개의 퍼즐로 두뇌의 한계를 시험한다! 이 문제 풀 수 있겠어? 시리즈
홀거 담베크 지음, 박지희 옮김 / 북라이프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문제 정말 풀 수 있겠어?
북라이프

 

 

 

작년에 이 문제 풀 수 있겠어? 책을 너무 재미있게 봤어요
아이들과 퍼즐들을 풀면서 두뇌 트레이닝을 했거든요
이번에 이 문제 정말 풀 수 있겠어? 가 나왔길래
이것 또한 아이들과 함께 풀어보자 마음 먹었어요

 

 


그런데 이 책은 단 100개의 퍼즐로 두뇌의 한게를 시험하는 고난위도의 퍼즐 책이였어요
이 문제 풀 수 있겠어? 책이 중 상 급의 문제라면
이 책은 최상위 급인것 같았어요
물론 제가 그렇게 느꼈을 수 도 있지만 만만하게 봤다가는 큰 코 다칠만한 문제들이 많았어요
문제가 너무 어려워서 잠들어 있던 수리력, 창의력, 논리력을 깨울 수 있을까? 싶었어요

 

 

 

저자는 아무리 실마리가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우아하게 출구를 발견하는 경험을 가능한 많이 하길 소망한다고 했어요
책에 나오는 문제들이 딱 그러했어요
실마리가 보이지 않아 출구를 발견할 수 없는 문제들이 많았죠

인터넷에서 유명한 보석상이 얼마 더 손해 봤냐는 그런 퍼즐처럼
논리적인 사고를 하지 않으면 풀 수 없는 퍼즐들이였어요
정말 제 두뇌의 한계를 시험하는 문제들이였죠

하지만 문제만 봤을때는 막연하게 너무 어렵다고만 생각할 수 있다고
마법의 문제풀이 기법 9가지도 가르쳐주었어요

포기하지 말고 계속 생각하기, 문제의 내용을 정확히 분석하기,
체계적으로 생가하기, 간능한 단순하게 생각하기,
다르게 생각하기, 사회 공학 비틀어 생각하기,
직접 푸는 대신 간접적으로 풀기,
서랍의 원칙 - 정리해서 풀기,
도미노 방법 - 연쇄적으로 생각하기 등
모두 문제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을때 실마리가 보이도록 문제를 풀수 있는
문제풀이 기법이였어요
저자가 가르쳐준 방법은 우리가 같은 패턴으로 생각하기를 멈추고
조금은 다르게 접근하고, 다르게 생각하면 새로운 실마리가 보일것이라는것을 가르쳐주었어요
다르게 생각하고 비틀어 생각하면서 결국 문제해결이 가능하게 하는거죠

 

 

 

1번문제 같은 경우에 도형들의 규칙을 거의 찾은것 같았는데 팔부분을 전혀 모르겠더라고요
아무리 머리를 쥐어짜도 모르겠어서 정답을 보았더니
그 팔부분이 90도씩 회전하면서 추가로 45도씩 더 기울어 졌다고 하네요
그런데 정답을 봐도 이해가 가지 않더라고요
도형문제에 강한 신랑에게 무슨 뜻인지 모르겠다고 다시 설명을 좀 해달라고 했는데도
저는 이 문제를 결국 이해하지 못했네요
순간 제가 점점 나이가 들면서 더 수리력이나 공간지각력이 떨어진게 아닌가 싶었어요
규칙맞추는 문제는 곧잘 풀곤했는데 말이죠

이 책에서는 논리력을 요하는 문제가 참 많았어요
특히 제가 이 문제 풀 수 있겠어? 책에서도 가장 어려워했던 참 거짓문제가
한층 더 레벨업이 된 기분이였어요
정말 어렵더라고요 정신을 집중하지 않으면 순간 방금 맞다고 생각한것도
틀린것같은 생각이 들었거든요 그러다보니 쉽게 문제를 풀 수 없었어요

그런데 신랑은 저보다 훨씬 더 쉽게 풀어버리고 저에게 답이 나오기까지
논리적인 부분을 설명해주었어요
평상시에도 참 거짓 문제는 헷갈리는데 이 문제는 정답및 해설에 나온것 처럼
표로 만들지 않은 이상 머리로만은 풀지 못하겠다 싶었죠

이 문제 풀 수 있겠어? 책을 보고 나서 퍼즐에 자신이 생겼다고 생각했는데
크게 자만을 했더라고요
매주 20만 명이 열광하는 슈피겔 온라인 이 주의 퀴즈 속 역대급 문제들로
독일을 대표하는 대중 수학자 홀거 담베크가 완성한 두뇌 트레이닝이여서 그런지
진짜 수학적 머리가 없으면 못 풀겠다 싶었어요

처음에는 아이들과 함께 풀어볼 생각이였는데 아이들과 풀어보는건 우선 엄두도 못내볼것 같았고요. 우선 저라도 하루에 한 문제라도 꾸준히 풀어볼까 싶었네요
어려운 퀴즈를 풀고 나면 말로 할 수 없는 희열때문에 짜릿한데요
이 책에 나온 문제들을 풀고나서도 그 짜릿함을 느껴보고 싶었어요
우선 한 문제라도 온전히 스스로 풀어보는 생각으로 도전해볼려고 마음 먹었네요

고난위도의 퍼즐 문제를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도전해보라고 권하고 싶은
이 문제 정말 풀 수 있겠어?
진짜 이 문제를 다 푼다면 상당한 두뇌의 소유자가 아닐까 싶은데요
저희 두 아들도 저자가 가르쳐준 마법의 문제풀이 기법 9가지를 참고해서
책에나오는 문제들을 다 풀어보았으면 하는 욕심도 생겼어요
혹시라도 문제를 풀지 못했거나 잘 이해하지 못했다면 정답 및 해설을 통해서 도움 받을 수 있었어요
저 처럼 아무리 생각해도 실마리가 보이지 않는다면 앞에 문제는 연습삼아 해설을 참고하는것도 좋을것 같았어요
자꾸 풀다보면 지금까지 하던 방식으로 생각하지 않고 책의 퀴즈를 풀면서 배웠던
다양한 방법으로 생각할 수 있고 그러다보면 혼자의 힘으로 퀴즈를 풀 수 있을것같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