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으면서 바로 써먹는 어린이 맞춤법 맛있는 공부 21
한날 지음 / 파란정원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읽으면서 바로 써먹는 어린이 맞춤법
파란정원

 

 

 

어른들도 맞춤법을 완벽하게 쓰기란 어려운것 같아요
그런데 아이들에게 맞춤법이 조금이라도 틀린걸 발견하면 좀 더 엄격한 것같아요
특히나 받아쓰기나 일기쓰기를 할때요
저는 아이들이 미리 공부하지 않았거나 자주 쓰더라도 자주 헷갈릴만한 맞춤법들에 대해서는
조금 너그러운마음을 가지고 있어요
왜냐하면 저 역시, 저희 신랑 역시 틀리는 단어는 매번 틀리기도 하니까요
물론 고치려고 노력하지만요

그래서 아이들에게 맞춤법을 재미있게 배우는 책을 선물했어요
바로 읽으면서 바로 써먹는 어린이 맞춤법
만화를 읽으며 재미있게 배우는 한글 맞춤법책이였어요
책에서 배운 올바른 맞춤법을 직접 써먹을 수 있도록 상황에 맞게 그려져있는 만화이다보니
아이들이 부담없이 재미있게 책을 읽으며 맞춤법을 익힐 수 있었어요
억지로 맞춤법을 가르쳐주는것보다 더 효과가 좋을것 같다는 생각을 했죠

 

 


가벼이는 어른들도 자주 틀리는 맞춤법인데요
가볍다 처럼 ㅂ 받침이 있는 낱말에 -이를 붙이면 가벼이가 되는데요
괴로이, 새로이, 쉬이, 외로이, 즐거이 라는 단어가 되는거죠
그런데 글을 쓰다보면 가벼히 인지 가벼이 인지 무척 헷갈릴때가 있어요
감기를 가벼이 여기다 라고 할때는 가벼이 라는것을 꼭 기억해야겠어요

곰곰이도 마찬가지로 곰곰히와 헷갈리는데 곰곰이, 겹겹이,번번이, 줄줄이, 알알이 낱낱이, 길길이 처럼
말이 반복되어 겹쳐지는 말 뒤에는 -이가 온다는것!!

뭐든 좀 헷갈리는 단어는 -이가 오는걸까? 문득 그런생각도 들었어요
그러든지 말든지도 자주 틀리는 표현인데요
-던지는 과거의 상태를 나타내는 말로 과거를 회상할때 사용한다고 해요
저도 한번씩 -던지 라는말을 많이 쓰는데 주의해야겠더라고요
만화로 그 상황을 설명해줄 뿐만아니라 이렇게 자주 틀리는 맞춤법을 왜 틀리는지 원래 올바른 맞춤법은 어떻게 써야하는지
자세한 설명이 적혀있어서 더 도움이 되는것 같았어요

 

 


금세는 제가 절대로 잊어버리지 않는 단어중 하나에요
수능준비를 하던 어느날 매번 금새라고 쓰던 단어가 틀렸다는것을 그제서야 깨닫게 되었어요
글을 쓸때마다 무심코 금새라고 썼더라고요
사실은 금세였는데 말이죠
금세라는 아주 간단한 단어도 그동안 틀리게 썼다는 생각에 한참 멍하니 있었어요
진짜 금세가 맞는지 국어사전을 다시 찾아보기도 했죠
그래서 저는 이 단어를 틀리지 않는데 종종 인터넷 댓글이나 글을 볼때 아직도 금새라고 쓰는 성인들이 많다는것을 발견하게되어요
뭔가 어색한 금세, 금세는 금시에가 줄어든말이라네요
어느새를 생각하면 금새일것 같은데 금시에가 줄어든 말이라 금세가 맞아요
아이에게 금시에의 준말이 금세라고 정확히 가르쳐줄 수 있었어요
저희 아이는 저처럼 고등학교때까지 틀린 표현을 쓰지 않겠죠?

놀랄 꺼야 할때도 놀랄 거야가 맞고
내 꺼야 할때도 내 거야가 맞지요
이 맞춤법도 아이들이 참 많이 틀리는 표현이에요
또 저도 얼마전에 알게되었는데
말로는 내노라하다라고 말하는것 같은데
내로라하는 으로 써야 맞춤법에 맞게 쓰는것이네요
그런데 내로라하다 표현은 발음 또한 잘못 발음을 해서 내노라하다와 헷갈리게 된거래요
정확하게 발음하면 내로라하다로 발음해야한다고 하네요
아이들의 책인데 저 역시 이번에 이 책을 통해서 잘못사용하고 있었던 맞춤법을 고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아요

한 번에 이 책에 나온 맞춤법을 완벽히 다 습득할 순 없겠지만
몇번 반복해서 읽으면 맞춤법 박사가 될 것 같은 느낌이 들었어요
받아쓰기해가면서 맞춤법이 틀린 단어를 지적하며 공부하는것보다 즐거운 만화를 통해서 더 재미있게 배운 맞춤법 더 잘 기억되겠죠?
아이들에게 맞춤법을 재미있게 가르쳐줄 수 있는 책이라 초등필수도서가 되면 좋겠다 싶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