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표 영어 라이팅 - 영어 읽을 줄 알면 쓸 줄도 알아야 한다!
안홍미 지음 / 글로세움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표 영어 라이팅

글로세움

 


이 책은 엄마표 영어를 하면서 가장 걱정이 많았던 라이팅 부분에 대해서

확실하게 가르쳐주는 책이였어요

엄마표 영어를 하고 있으시다면, 영어 라이팅을 잘 가르쳐주고 싶으시다면

무조건 읽어야할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첫째가 이제 4학년이 되어서 영어일기도 곧잘 써야하지 않나 싶은데

아이의 라이팅 수준이 그리 확 늘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라이팅도 해야해 학교 영어 공부도 따라가야해 시험 준비도 해야해

거기다 단어공부도 해야하죠

학교에 포커스를 맞추다보니 당연히 라이팅은 뒷전이였어요

그래도 이러면 안되겠다 싶어서 마음속으로는 어떻게 라이팅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있을까 많은 고민을 했었는데

그 고민을 저만 한게 아니란 사실을 알게되었어요

책에서 라이팅에 대해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을 보면서 제 이야기인줄 알고 깊은 공감을 했거든요

저처럼 생각하고 고민하는 분들이 참 많다는걸 느꼈어요

 

 


항상 궁금했던건 영어 교육에 대한 적기에요

도대체 영어는 언제 해야하는걸까요?

라이팅은 언제 시작해야할까요?

보통 영유에 아이를 보내는 엄마들은 하루라도 일찍 시키라고 하던데

저자는 미국 초등학교 2학년 정도 수준의 책을 읽고 90% 정도 이해할 수 있을때가 준비가 된 상태라고

확실하게 가르쳐주었어요

사실 집에서만 엄마표로 영어 공부를 하다보니 제대로된 레벨을 테스트해본적이 없는데

우선 우리 아이의 AR레벨 부터 알아봐야겠다 싶었네요

AR레벨이 2.0 이상이 되어야 편하고

아이의 나이도 2학년이 넘어야 라이팅을 훨씬 더 쉽게 시작할 수 있다고 해요

물론 교육이 일정하게 정해진 것이 없다는것도 다시 한번 짚어주었고요

아이들 마다 역량이 다른 부분도 참고해야겠죠

 


영어일기를 하루 3~4줄씩 쓰다보면 라이팅이 는다고 해서 저도 집에서 교재를 가지고 하고 있는데요

아이가 스팰링을 틀릴때 고쳐줘야하나 고민이 되더라고요

저도 책 속 질문의 아이처럼 스팰링을 고쳐주고 가르쳐주려고 하면 화를 내어서

더이상 영어일기 쓰기를 하지 않는다고 할까봐 어떻게 해야할까 싶었는데

저자는 아이와 그날의 일기 주제에 대해 미리 이야기를 나누고 목표 단어를 미리 공부하라고 했어요

이 방법은 확실히 저에게는 새로운 방법이었지만 실제로 아이와 영어일기를 쓰면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았어요

 


저자는 단어 공부에 대해서 많이 강조를 했어요

단어 공부가 얼마나 중요한지 책 전반에 걸쳐서 설명해주고 있거든요

저도 저자가 말하는 엄마표 영어를 하는 엄마로서 진짜 아이가 스스로 단어를 익히기를 기다리고 있었어요

그런데 그게 단어공부나 문법공부에 대한 잘못된 오해더라고요

제가 지금까지 인터넷에서 주어들었던 정보들이 잘못되었다는것을 책을 통해서 깨닫게 되었어요

 


물론 그러한 방법으로 단어도 습득하고 문법도 습득한 아이가 있겠지만

대부분의 아이들은 그렇지 못하다는것, 그리고 그런 아이도 확률적으로 매우 적다는것을 알게되었어요

인터넷 정보들을 통해서 엄마표 영어로 아이에게 모국어 처럼 영어를 가르쳐줄 수 있는 방법이 참 많이 소개가 되고 있어요

저도 첫째가 어릴때부터 그런 정보들을 접했고요

그래서 아이가 태어나자마자 영어 흘려듣기를 시작하고 영어 사운드북, 그리고 TV를 보여주더라도 영어 DVD를 보여주고

그 방법을 따라하면서 자연스레 영어에 노출을 시켰어요

그렇게 영어에 노출을 하다보면 단어도 어느새 익히게 되고, 문법도 문법인줄 모르고 깨닫게 된다고 하더라고요

한글처럼요

그런데 우리나라에서 배우는 영어는 외국어일 뿐이라 모국어 처럼 가르칠 수 없다고 했어요

그게 지금 엄마표 영어를 하면서 잘못 오해하고 있는 부분이라고 하니 머리를 세게 맞은 느낌이였어요

첫째도 진작에 단어 공부를 했어야했는데 제가 너무 노출, 재미에만 신경을 쓴것 같더라고요

하루에 문법 하나, 하루에 단어 20개씩 꾸준히 공부했어야했는데 말이죠

저자가 자신의 딸과 단어 공부한 방법은 지금부터라도 늦지않았으니 아이들과 해볼 수 있는 좋은 단어 공부법이였어요

 


아침에 10개, 저녁에 10개

너무 어려운 단어면 스팰링은 패스하고 발음과 뜻만이라도 외우게

그렇게 잊어버리면 또 외우고 또 외우고

그냥 습관처럼 하루 20개씩 단어를 외우다보면 어느새 영어 어휘력이 상당히 높아져있을거라고 했어요

 


이 부분은 제가 꼭 아이들과 당장 내일부터 해봐야할 방법이였어요

 

 


라이팅을 잘하기 위해서

배경지식이 왜 중요한지, 배경지식을 쌓으려면 독서를 해야하고

어떤 독서를 해야하는지 아주 상세하게 나와있었어요

이 책은 자신의 아이에게 맞는 방법을 찾을때까지 집에 두고 수시로 읽어봐야할 책이 아닌가 싶었네요

엄마표 영어를 할거라면 진짜 매일 읽어보면서 우리 아이에게 맞는 방법을 빨리 찾아야한다고 생각했어요

그리고 라이팅을 재미있게, 아주 재미있게 하루 3문장 부터 시작해서 해보는거죠

저자가 하루 3문장을 딸과 함께 만들면서 주고 받았던 대화내용을 보면서

아~ 엄마가 영어를 잘하니까 이렇게도 짚어줄 수 있구나 싶은 생각도 들었어요

하지만 영어를 잘 하지못한다고해도 옆에서 든든한 조력자가 될 수 있다고하니

아이가 포기하지 않도록 아이의 수준에 맞게 아이의 역량에 맞게 플랜을 짜주는것이 엄마가 할 가장 중요한 역할 같았어요

 


문법을 전혀 배우지 않은 아이들이 필사로 라이팅 실력을 키우려는 것을 추천하지 않았지만

그래도 아이들과 함께 필사하면 좋을만한 문장들을 추천해주었고

일기쓰기를 할때 매번 같은 글이 나오지 않도록 100가지 주제도 제시해주었어요

 


이해하기 어려운 문법은 100번 설명하면 알아들는데 100번 설명하기 전까지 15번 설명을 하더라도

처음 설명하는 것처럼 자세하고 친절하게 설명하라고 했어요

엄마표 영어를 하면 이 친절하게 설명하는것이 잘 안되잖아요

15번은 꼭 참아야겠더라고요

보통은 100번 설명하기전에 아이들이 이해한다고 해요

이부분은 엄마표 영어를 하는 엄마들에게 꼭 가르쳐줘야할 부분이 아닌가 싶어요

집에서 엄마가 선생님이 되어 가르치다보면 가장 실수하는부분이 이 친절함이거든요

몇번 설명하다 이해하지 못한다싶으면 엄마는 표정이 일그러지고 아이의 수업 태도는 더 안좋아지고

그렇게 악순환이 되고말잖아요

끝까지 친절한 설명, 이건 꼭 마음에 새겨야할 부분 같았어요

 


앞에서도 말했지만 문법은 하루에 한장이나 두장 정도로 일주일에 세번 정도 학습하면 가장 적당하고

틀릴때마다 무한 인내심을 가지고 설명해주고

틀린 것을 고쳐주고 필요하다면 몇번 반복해서 써보도록 하면 된다고 해요

단어는 자꾸 잊어버리는 것이 정상이므로 계속 외워야한다는 것을 명심하고 같은 단어를 7번정도는 암기할 수 있도록

저자가 단어를 외울때 색깔 볼펜으로 했던 방법도 소개해주었어요

이 방법을 아이들에게 가르쳐주어서 아이들이 단어 암기를 할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싶었어요

아이가 단어공부를 할때 선택해야 할 교재는 내 아이에게 맞는 레벨의 교재를 찾아야 하는데

아이가 70%~80% 정도 단어를 맞출 수 있는 교재집을 선택해서 아이가 단어집의 90%를 맞춘다면 다른 출판사에서 나온 비슷한 레벨의 단어집을 선택하고 그 단어집도 쉽게 띁나면 또 다른 출판사의 비슷한 레벨의 단어집을 선택하라고 했어요

90%정도가 나오기 전까지는 같은 레벨의 문제집을 계속 풀어줘야한다고 하네요

단어 암기를 도와주는 사이트도 가르쳐주었어요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사이트들이 많이 언급되어서 이 책은 엄마표 영어를 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것같았어요

 

 

 

한국에서도 현(2018년) 초등학교 6학년부터 IB 교육과정을 도입할 수도 있다고 한다는 소식을 책을 통해서 처음 알게되었어요

제주도는 이미 IB 교육 과정의 도입을 언급한 상태이고요

곧 우리나라의 대학 입학도 IB과정을 기반으로 이루어질지도 모른다고하는데

그렇게 되면 글쓰기가 우리 눈앞의 당면 과제가 되는것이라고 하네요

라이팅이 생각보다 우리 아이들에게 더 가깝게 다가와 있다는것을 깨달으니 아이의 라이팅 실력을 키워줄 방법을 빨리 찾아야겠다 싶었어요

엄마의 영어실력이 아이의 영어실력을 좌우한다고 생각했지만 저자는 부모의 영어실력이 아니라 부모의 관심이 아이의 영어실력에 크게 좌우한다고 했어요

엄마가 배우고 말을 사용해야 아이들이 따라온다고

다시 제가 영어공부를 할 이유가 생겼어요

이 책 한권 덕분에요

 

 

 

첵을 읽고나서 라이팅도 라이팅이지만 엄마표 영어에서 가장 중요한걸 놓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그건 바로 단어 암기와 문법!!

우리 아이가 진짜 영어를 잘하기 위해서는 단어 암기는 필수 였던거죠

그리고 문법을 하루 하나, 아니 책을 읽을때 한문장을 인용해서라도 가르쳐준다면 아이의 영어실력을 더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다는것을 배웠어요

저는 지금까지 제가 하고 있던 엄마표 영어에서 가장 부족했던부분이 먼지 알았기때문에

저희 아이들의 영어 레벨을 먼저 테스트 해보고

그에 맞는 단어집을 사서 매일 매일 단어 공부와 하루 한장 문법 공부를 해야겠다는 계획을 세우게되었어요

 


인터넷에 수많은 정보들과 여러 영어교육책을 보면서 시작했던 엄마표 영어였는데

이 책을 읽고 난 이제서야 뭔가 완성된 듯한 느낌을 받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