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충의 비밀 - 독특한 외모로 살아남은 지구의 작은 친구들
이시모리 요시히코 지음, 김정화 옮김, 정연옥 감수 / 길벗스쿨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특한 외모로 살아남은 지구의 작은 친구들
곤충의 비밀
길벗스쿨

곤충을 너무 좋아하는 두 아들과 함께 읽어본 곤충백과 그림책!!
캠핑을 자주 다니다보니 곤충과 만날 일이 많았어요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곤충을 좋아하게 되었는데요
저는 어릴때 곤충을 참 무서워했는데 아이들이 곤충을 좋아하고
곤충에 관심이 많다보니 저도 덩달아서 곤충에 관심이 생기더라고요
한번씩 보면 귀엽기도 하고요

평소에 아이들이 곤충을 좋아하다보니 곤충에 대해서 더 많은것을 가르쳐주고 싶었어요
그런데 둘째가 글밥이 많은 책은 보려고 하질 않으니 책을 선택하기도 어려웠어요
글밥이 적당하면서 그림과 함께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설명이 잘되어있는
곤충 책을 찾으려니 보통일이아니었죠
그런데 이번에 길벗스쿨에서 출간된 곤충의 비밀 책은
딱 저희 둘째 취향이였어요
가장 먼저 알록달록 귀여운 그림이 눈에 띄었어요
또 만화 형식으로 구성되어있다보니 가벼운 마음으로 책을 펼칠 수 있었지요
그렇다고 내용면에서 결코 가볍지 않았어요
곤충 백과 그림책이라고 할 정도로 그림과 더불어 정확한 지식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자세하게 설명해주었거든요

 

 


곤충과 거미가 왜 다른지, 그림을 통해서 보면 그 특징이 눈에 확 들어오죠
저도 어릴때는 거미가 곤충인줄 알았거든요
공벌레, 가재, 지네는 절지동물이라고 하는데 그래도 더듬이가 있어서 곤충과 그리멀지 않다고 해요
하지만 거미는 더듬이가 없고 다리가 4쌍이라 곤충과 가장 거리가 멀다고 하네요
곤충들은 종류도 생김새도 다 다르지만 몸 구조가 같아서
다 똑같은 곤충이라는것을 가르쳐주었어요

실사로 볼때는 곤충의 머리에서 홑눈과 겹눈을 정확하게 구분하기 어려웠는데
그림으로 확대시켜서 살펴보니 더 이해하기 쉬웠어요

 

 

 

곤충의 더듬이 모양이 정말 다양하다는것도 더듬이 그림을 보고 알게되었죠

보통 우리가 개미 그림을 그릴때 개미 더듬이를 머리 위로 나온것 처럼 그리는데
사실은 눈보다 앞에 있다고 해요
다른 곤충들도 마찬가지로 눈앞으로 나 있다고 하네요
이것도 그림을 통해서 한꺼번에 곤충들을 비교해서 알아보니 확실히 그 특징이 눈에 띄었어요
나비와 나방의 더듬이는 머리위로 나와 있더라고요

 

 

 

곤충의 입도 그림을 통해서 조금더 입체적으로 자세하게 배웠어요
무엇을 먹느냐에 따라서 곤충의 입모양은 아주 다양한데 길앞잡기는 다른 벌레를 씹어먹기때문에 씹는입을 가졌는데
그림으로봐도 매우 날카로워보였어요

 

 

 

곤충의 호흡에 대해서 배울때는
이거 정말 대박이구나 싶었어요
그림을 통해서 기분을 정확하게 짚어내어 가르쳐주었는데
아이들이 애벌레의 몸에, 메뚜기의 몸에 이런 숨구멍을 자세히 본적이없다고
다음번에는 꼭 기문을 확인해야겠다고 하더라고요

일반적으로 곤충 책을보면 그 곤충에 대한 일반적으로 알려진 이야기만 담고있어요
그런데 이 책은 곤충에 대해서 정말 다양한 지식을 담고있어서 무척 유익했어요
학교에서 곤충을 배울때 그 어떤 책보다도 더 도움이될것 같았어요

애벌레는 눈이 어디있나 싶었는데
머리에 작은 눈이 한쪽에 6개씩 있더라고요
실사로는 어느부분인지 가르쳐주지않으면 모를만큼 작은 눈이였어요
그림을 통해서 빨간동그라미로 그 부분을 확실히 가르쳐주니 설명을 들으면서
이해하기가 쉬웠네요
이 책은 곤충에 대해서, 곤충의 특징에 대해서 정말 자세하게 가르쳐주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책이였어요
절대 지루하거나 딱딱하지 않고
오히려 알록달록 귀여운 그림덕분에 거부감없이 자주 꺼내읽을수 밖에 없겠다 싶었네요
초등학교에서도 곤충에 대해서 배우는데 연계도서로도 너무 괜찮을 것 같았고,
특히 곤충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배우고 싶어하는 아이들에게 꼭 권하고 싶은 책이였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