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으면서 바로 써먹는 어린이 사자소학 맛있는 공부 24
이수인 지음 / 파란정원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읽으면서 바로 써먹는 어린이 사자소학
파란정원

 

 

한자공부를 시작하면 사자소학을 공부하게 되는데
사자소학이라는것이 사자성어보다도 더 어렵게 느껴져서 아이들에게 가르쳐 주고 싶어도 가르칠 엄두가 나질 않더라고요

어려운것을 억지로 가르칠 재주가 저에겐 없어서 고민이였는데 재미있는 동화책을 읽듯 만화책을 보듯 아이들이 부담없이 읽을 수 있는 사자소학 책을 만나게 되었어요

사이가 좋다가도 옥신각신 다투는 형제,
학교 생활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친구,
세상에서 나를 가장 사랑하는 부모님,
자신을 변화시키는 수신,
선생님을 대하는 사제간의 이야기 등
우리가 흔하게 접하는 일상이 담겨 있는 어린이 사자소학 책이였어요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마음을 다스리고 행동을 다스리며 무엇이 옳고 무엇이 잘못된 것인지 그 속에서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다고 했어요
올바른 가치관에서 바른 생각과 바른 행동이 나오는 것이 진리니까요..

부모를 대함에 있어, 형제를 대한에 있어,
스승과 어른을 대한에 있어,
친구를 다함에 있어, 자신을 다스림에 있어
이렇게 5장으로 구성되어있었어요

사자소학은 중국 송나라 유학자 주희가 지은 책인 소학을 바탕으로 어린이에게 한자를 가르치기 위해 네 글자씩 묶어 엮은 책이에요
사자소학은 어려운 공부가 아니라 생활 속에서 배우는 작은 철학이였어요
읽을 때눈 크게 소리 내어 읽고
그 뜻과 의미를 파악한 후 다시 한자의 음과 뜻을 확인하며 사자소학을 다시 소리내어 읽어보면 처음 읽을때와는 느낌이 다르다고 하네요

사자소학에서 배우는 작은 철학으로는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기
의리를 지키기
믿음과 신용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바른 것과 바르지 않은 것을 알기
예의를 배우기 등이 있었어요

 

 


두 아들 아직 예의가 많이 없는 편이에요
한번씩 어른들에게 하지 않아야할 말과 해야할 말을 구분하지 못할때도 많아요
육아책에서 너도나도 친구같은 부모를 강조해서 되도록이면 강압적이지 않게 하려고 하다보니 아이들이 어쩔땐 너무 버릇이 없다 느끼거든요
저도 어릴때 말을 안들었지만 요즘 아이들은 제가 어릴때와 다른 느낌이에요
그당시에는 부모님 말은 법이였지만
지금은 서로의 의견을 존중해야하다보니
아이들 역시 부모나 어른들에게 자신의 의견을 강하게 주장하는편이잖아요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부모님에 대한 감사한 마음보다는 자신의 의도대로, 자신의 생각대로 부모를 대할때가 있어요
그럴땐 이 아이들을 도대체 어떻게 키워야 하나 싶더라고요

제가 먼저 사자소학을 훑어보니
아이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들이 한자와 그리고 재미있는 만화형식의 그림으로 이야기를 해주는 책이더라고요

제가 백날 부모를 공경해라 형제와 싸우지 말아라
부모에게 감사해라 이야기 하면 뭐해요
다 잔소리로 듣고 귀담아 듣지도 않는데..
그런데 이렇게 바른이와 고은이의 에피소드를 통해서 사자소학에서 가르치고 싶은 가르침을 가르칠 수 있어서 너무 좋은것 같았아요

 

 

 


만화형식이라서 너무 재미있게 읽더라고요
형이 재미있게 읽고 있으니 둘째도 와서 자기도 읽겠다고 했어요
처음에는 바른이와 고은이가 나오는 만화가 재미있어 보다가 두번째 볼때는 사자소학 한자도 한번씩 보더라고요
사자소학을 다 외워야 한다!! 라고 이 책을 보여줬다면 분명 책을 읽지 않았을거에요
하지만 이 책은 만화를 재미있게 읽고 덤으로 사자소학의 뜻과 의미를 자연스레 배울 수 있는 책이였어요
좋은 글들도 너무 많아서 아이들에게 보여주길 잘했다 싶었어요
저자의 말처럼 바른 생각과 바른 행동을 위해서 꼭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주고 싶었거든요
이 책을 보고 아이들이 부생아신 모국아신의 뜻만이라도 마음 깊이 새긴다면 참 좋겠다는 생각도 들었네요
그럴려면 방학동안 열심히 읽으면서 바로 써먹는 어린이 사자소학을 읽혀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