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레오오와 미세먼지 오리그림책
오우성 지음 / 동심(주) / 2019년 6월
평점 :
품절


 

 

 

 


 

오레오오와 미세먼지

엄마는 미세먼지 때문에 걱정이 되어서
마스크 써라 마스크 써라를 반복하는데
아이들은 마스크가 숨이 답답하다, 불편하다는 이유로 잘 하고 다니지 않아요
미세먼저 마스크를 제가 볼때만 하면 무슨 소용일까 싶었어요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서 마스크를 쓰라고 하는건데 말이죠

그래서 아이들에게 미세먼지의 심각성과 미세먼지 마스크의 중요성을 가르쳐주고 싶었어요

귀여운 오레오오 그림과 함께 미세먼지에 대해서 배울 수있는
오레오오와 미세먼지!!
귀여운 그림과 함께 미세먼지에 대해서 배우다보니
아이들의 머리에 쏙쏙 더 잘 기억되는것 같았네요

 

 

우리 눈에 보이진 않지만 눈 앞이 흐릿하다는것으로 미세먼지가 있다는것을 알 수있죠
그림책에서는 이 미세먼지를 미세먼지 군단으로 표현하고 있었어요
너무 재미있었어요
돌격하는 미세먼지 군단 그림을 통해서
미세 먼지가 자동차에서 굴뚝에서 리고 먼 곳에서 오는 모습을 잘 표현했어요

우리는 그런 미세먼지 군단의 돌격에 속수무책이죠
코를 막는다고 눈을 감는다고 미세먼지 군단의 공격을 피할 수 있을까요?

 

 

 

안타깝게도 미세먼지는 아주 작은 틈으로도 들어 오기 때문에
입을 막고 코를 막고 눈을 감는다고 막을 수 없었어요
거기다 심장에 혈관에 뇌에 몸 구숙구석에 찰싹 달라붙어서 몸을 오래된 물건처럼 만들어버린다고 하네요
결국 아프게 되고요

그렇다면 이렇게 미세먼저 군단의 공격에 당하고만 있어야할까요?
미세먼지 군단과 맞설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들도 가르쳐주었어요
물을 많이 마시면 몸속에 폭포수를 쏟아부어 미세먼지를 빼낼 수 있고
손,머리, 몸을 깨끗하게 씻으면 몰래 숨어있는 미세먼지를 벗겨 낼 수있어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건 외출할때는 마스크로 미세먼지를 막는것이죠
그런데 이런것보다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미세먼지를 피하는거라고 해요

 

 

 

그렇다면 미세먼지를 막는 가장 완벽한 방법이 있을까요?
책에서는 그 완벽한 방법을 미세먼지가 태어나지 못하게 하는거라고 알려줘요
그림을 보면 수많은 나무가 미세먼지 군단을 꼼짝하지 못하게 하는것 같았어요


 

이 책은 귀여운 그림과 함께 미세먼지에 관한 에피소드로만 끝나는 책이아니라
미세먼지가 무엇인지, 미세먼지 대처 방법, 그리고 우리가 할 수 있는 미세먼지 줄이는 방법까지 가르쳐주었어요
대중교통이용하기, 나무 심기,에너지 아껴쓰기,친환경 물건쓰기등은 우리도 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에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서 꼭 가정에서부터 실천해야겠다 싶었죠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마음에 든것은 마지막페이지에 미세먼지 마스크에 대한 설명과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에 대해서 가르쳐주어서
너무 좋았어요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창문을 닫고 밖에 나가지 않는게 가장 좋지만 꼭 나가야 하는 경우에는 아무 마스크나 쓰는게 아니라
미세먼지 마스크를 쓰고 나가야한다고 가르쳐주었어요
KF80,KF94,KF99 이렇게 식약처 인증 보건용 마스크를 확인하고 구입하라는것도 잊지 않았죠
저희 아이들은 KF94 마스크를 쓰는데 뭔가 반가웠는지 자기가 쓰는 마스크라고 이야기하더라고요
이제 오레오오 그림책에서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이 마스크를 쓰라고 했으니
꼭 쓰겠죠?
또 마스크를 올바르게 착용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어서 아이들이 직접 그림을 보고 마스크를 착용할때 따라할 수 있었어요
특히나 마스크를 만지기전에 손을 깨끗하게 씻어 줘야한다고 하는데 한번도 손을 씻고 마스크를 한적이 없는것 같아요
이건 제가 유의햇 지켜야겠고 아이들 또한 마스크를 하기전에 꼭 손을 씻어야한다고 가르쳐주었어요
또 마스크 겉면을 손으로 만지면 안된다고 하네요

그런데 마스크 착용 후 숨이 안쉬어지거나 머리가 아픈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벗어야한다고해요
둘째는 숨이 답답하다고 잘 안쓰는데 이럴땐 벗는게 맞았네요
오히려 괜찮아 라며 아이에게 더 쓰고 있게했던 일들이 너무 미안했어요
이렇게 미세먼지에 대해서 따로 누가 가르쳐준 사람이 없었기 때문에 저도 신문기사나 병원등에서 주워들은 이야기로 아이들에 접목시켰언것 같아요
이 책 처럼 미세먼지에 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주는 책을 미리 읽었더라면 아이들과 마스크때문에 싸울 필요도 없고 미세먼지에 대해서도 아이들에게
더 자세하게 가르쳐줄 수 있었을거란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도 지금부터라도 늦지않았으니 책에서 가르쳐준 방법대로 마스크를 쓰고 우리가 할 수 있는 미세먼지를 예방법을 실천 해봐야겠네요

또 출판사 동심의 블로그에 가보니 색칠놀이 워크지 무료 다운 및 <오레오오와 미세먼지>의 작업 일지가 있었어요
아이들과 함께 여름방학동안 즐겁게 활동할 수 있을것 같았어요 (https://blog.naver.com/dongsimbook)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