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 원하던 초등 영단어 - 어원으로 재미있게 공부하는 영단어책
정효준 지음, 노아연 그림 / 다락원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 원하던 초등 영단어
다락원

집에서 엄마표 영어 해보신분들은 아실거라고 생각이 들어요
아이들과 영단어 공부하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어렸을때 학원에서 내주는 하루 300개 영단어 공부를 해봐서 그게 얼마나 힘들고 괴로운지 알기에 그렇게 주입식으로 달달달 단어를 외우며 공부시키고 싶지 않았어요
물론 단어를 외워야 하는건 맞지만 그렇게 달달 외운것들이 또 쉽게 까먹더라고요
그래서 이제는 4학년이 되었으니 단어 공부를 매일 해야할것 같다 생각은 했는데
좀 쉽고 재미있게 초등 영단어를 공부할 책이 없을까? 생각하고 있었죠

이번에 다락원에서 출간된 어! 원하던 초등 영단어 책은 제가 원하는던 재미있게 영단어를 외울 수 있는 책이였어요

 

 


이 책은 초등 고학년과 예비 중학생이 반드시 알아야하는 필수 어원 50개와 그 어원으로 이루어진 300개의 영단어로 구성이 되어있었어요
재미있는 삽화를 통해서 어원과 각 단어의 뜻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고 각 단어가 쓰인 예문과 게임 같은 연습 문제로 지루하지 않게 학습할 수 있도록 되어있어서 진짜 재미있을것 같았어요

 

 

또한 교육부 권장 초등 단어 중에서도 교과서에서 특히 많이 등장하는 초등 필수 기본 단어 200개를 엄선해 수록했기 때문에

엄마표 영단어 교재로 딱인것 같았네요

한 권의 교재로 초등 필수 기본 영단어를 확실하게 습득할수 있다고 하니

꾸준히만 하면 될것 같았어요


 

 


이 책이 다른 영단어 공부 책과 다른 가장 큰 차이점은 하나의 영어 낱말이 작은 부분들로 나뉠 수 있고

또 그 부분들이 각각의 의미를 지니고 있어서

전체 낱말의 큰 의미를 만들어 내기도 한다는 사실을 알려준다는 것이였어요

 


이렇게 영단어를 공부하게 되면 한 낱말이 어떤 부분들로 구성 되어있는지

 각 부분이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지를 생각하며 모르는 낱말의 의미도 쉽게 추측해볼 수도 잇고

영어 낱말을 외우는 데 부담감이나 어려움보다는 재미와 호기심이 생기게 된다고 해요

또한 이렇게 외워둔 낱말은 기억에도 오래 남아 있을뿐만 아니라 영어를 사용하는 순간 머릿속에서 더 쉽고 빠르게 꺼내 올 수 있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초등 영단어, 초등 영어와 관련된 교재를 몇권이나 사보았지만

이렇게 영단어가 작은 부분들로 나뉠 수 있고 그 부분들이 각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는것을 제시한 책은 없었어요

 


그래서 더 엄마 마음에 들었네요

 


무조건 통째로 암기하는 방식이 아니라, 흥미롭고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주다보니

아이가 이렇게 연습한 뒤에 자기주도학습으로 영단어를 공부하게 될때

스스로 낱말의 부분들로 나누어 탐색해보고 각 부분이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파악해보기도 하면서 영단어를

쉽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을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지요

 

 


이 책은 1일 1유닛, 30일 완성 프로젝트로 구성이 되어있었어요

우선 저희 아이는 영단어 공부가 처음이기 때문에 1유닛을 이틀에 걸쳐서 해보기로 했어요

 


우선 이미지로 의미를 오래, 재미있게 기억할 수 있게끔 초등 눈높이에 딱 맞는 유머러스한 그림이 눈에 띄어요

우리가 배워야할 어원들이 어떤 의미를 담고있는지 설명해주고

직접 손으로 한자 한자 적어가며 몸으로 기억할 수있도록 구성되어잇었지요

 

 


발음 듣기 QR코드는 휴대폰으로 QR코드를 찍어 표제어와 예문을 간편하게 들을 수 있었어요

계속 반복되는 이미지들이 단어를 이미지로 기억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고

단어의 품사와 뜻, 파생어, 실제 활용 예문 제시등으로 단어의 의미와 활용을 확실하게 공부할 수 있었어요

또 단어가 들어간 영어 속담, 명언, 보너스 단어, 구문 등을 배울 수 있는 요것도 알아 둬 코너는 깨알같은 코너였어요
 

 

 

 

단어를 다 공부하면 FUN Quiz 를 통해서 학습한 단어들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다양한 연습 문제로 짚어볼 수 있었어요

내가 제대로 익혔는지 아닌지 확실히 하고 넘어갈 수 있겠조

저는 단어공부를 먼저하고 다음날 펀퀴즈를 푼다음 틀린문제는 다섯번씩 공책에 적어서 마무리하는 방법으로

아이와 공부하도록 계획을 잡아 보았어요

 

 

 

 

 

 

 

 


평소에 아이들이 update 라는 말을 많이 하죠

그런데 update 의 스펠링은 잘 몰랐어요

up + date 로 이루어진 낱말로 날짜를 가장 위로 바꾸다는 뜻을 담고 있죠

그래서 업데이트하다, 최신식으로 하다고 쓰이는데

날짜를 업 한다는 의미라는걸 처음 알게되자 무척 신기해 했어요

리허게 단어와 단어가 붙어서 새로운 단어를 만든다는것이 흥미로운가 보더라고요

특히나 게임이 업데이트 될때마다 자주 쓰이던말인데 up과 date 가 합쳐져서 만들어진 단어라는건 오늘 알게되었다고 해요

upgrade 역시 까먹지 않을것 같다고 하더라고요

등급을 한단계로 올리다는 의미를 up + grade (등급) 이 합쳐져서 만들다보니

그 의미가 확실하게 전달된것 같았어요

 


제가 봐도 너무 재미있게 영단어를 공부할 수 있을것 같았어요

또 단어를 이미지화 하는데 그림 또한 한 몫했고요

 


저는 책으로 공부하는것도 좋지만 공책에 정리해서 적어가며 공부하라고 아이에게 이야기를 했어요

아무래도 직접 적어보면서 그 단어가 어떤 부분으로 나누어 졌는지 공부하면 더 머리에 쏙쏙 들어올 것 같았거든요

주입식으로 매일 아무 단어를 100개~300개씩 외우는것보다

이렇게 서로 연관있는 단어를 확실하게 외우는것이 어쩌면 더 효과적이라는 생각도 했어요

첫째도 빈칸을 채우기도 훨씬 더 쉽다고 하더라고요

왜냐면 그 단어의 의미를 부분으로 나눠진 부분을 떠올려서 생각을 할 수 있었기 때문이래요

꾸준히 공부하면 정말 2달만에 500단어를 다 외울 수 있지 않을까 싶었어요

 

 

 

영단어를 더 재미있고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어원'으로 배우는 영단어 스펙쌓기!
초등학생과 예비 중학생을 위한 책! 영어 상위1%로 가는 지름길!
교육부 교육과정 선정 초등 필수 800단어 중 초등 영어 검정교과서 최다 수록 200단어 엄선해 수록 된

다락원, 어! 원하던 초등 영단어로 집에서도 쉽고 재미있게 엄마표 영단어 공부를 시작해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