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질에 맞게 하브루타 하라! - 내 아이 구글 창업자 래리 페이지처럼 키우고 싶다면‥‥‥?
홍광수 지음 / 브레멘플러스 / 2019년 7월
평점 :
품절


 

 

기질에 맞게 하브루타 하라!

브레펜플러스

부모가 기질에 맞게 하브루타 하면 아이는 행복하게 빛나는 존재가 된다!!

하브루타 질문에도 아이의 기질에 따라 달리 해야한다?

하브루타 교육이 유행인데, 이 교육도 기질에 따라 달리 해야한다니..

읽기 전부터 내용이 너무 궁금했던 책이였어요

 


이 책은 기질별 하브루타 솔루션이 담겨있었지만

우선적으로 우리 아이의 DISC 성격 유형을 분석할 수 있어서

내 아이의 기질을 아는데 더 많은 도움을 주었어요

물론 그 기질에 맞게 하브루타 질문도 달리해야한다고 가르쳐주셨지만요

 

이 책엔 DISC 부모, 자녀용 성격 유형 평가서가 수록이 되어있었어요

책을 다 읽고 가장 궁금했던 아이의 성격 유형을 검사했어요

왜냐하면 책에서 나온 기질 중에 어떤 기질이 우리 아이일까 무척 궁금했거든요

우선 둘째는 제대로된 검사가 될것 같지 않아서

우선 첫째만 해보았어요

 첫째는 DSC 전문가 형이 나왔고, 저는 IDS 지도자 형이 나왔어요

그러니까 저희 아들은 D형이고, 저는 I형 엄마였죠

 

저는 이책을 통해서 제가 모르던 우리 아이의 기질에 대해서 정말 많은것을 배우게 되었어요

저희 아이는 D형 주도형인데

여름 사람으로, 남쪽의 뜨겁고 강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으며 외향적이고, 적극적으로 일을 만들며 추진해 나가는 데에

가장 큰 즐거움을 누리는 사람이라고 했어요

일을 좋아하고 앞에 나서기를 좋아하며 지도력이 있고 능력도 많아 모두가 어려워하는 일을 쉽게한다고 했죠

우선 아직까지는 D형에서 드러나는 성향이 아이에게서 보이는것도 아니고 아직 보지못한 부분도 있었어요

저와 아이는 D형과 I형으로 외향적인 기질이 공통점이 잇었어요

하지만 저는 관계 중심적이 낙천적이였죠

저는 평소에 말을 예쁘게 한다는말을 많이 듣는 편인데

I형의 특징이 그러하더라고요 말솜씨가 좋고, 감동의 언으를 사용하며, 설득력이 있다고 했어요

재밌는 말로 세상의 맛을 내는 사람들이라고 했어요

또 윈윈하기를 좋아하는데 사람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것을 싫어하고 상대의 웃는 모습을 보고 싶어하기 때문이라고 해요

그런데 제가 표어 부분에서 선택한 말은 D형에 가까웠어요

저는 I형과 D형에서 점수차가 크지 않았거든요

저와 반대로 D형 아이는 직관력이 최가의 강점이였어요

갈등 구조에서 문제의 해결점을 찾는 데 능숙하고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도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고 해요

그러나 일 중심적이기 때문에 인간관계에서 어려움이 드러날 수도 있다고 해요

그런데 이부분이 정말 정확히 맞더라고요

아이가 학교생활을 너무 잘하는데 교우관계에 있어서 친구들의 행동에서도 문제의 해결점을 찾으려고하는 경향이 종종 있었거든요

그냥 넘어가도 될걸 굳이 꼭 따지고 넘어간다던지..

그런 부분들때문에 조금 더 배려하고 이해하라고 자주 이야기를 했는데

그게 모두 D형 기질의 특성을 타고나서였더라고요

D형은 보스 기질을 타고난 사람이며, 자신의 삶의 스스로 성취해 나가는 사람이라고 해요

또 목표 지향적이라고 했어요

그리고 제가 평소에도 아이에게 말을 조심하라고 했었는데

성숙한 D형이 되기 위해서는 말을 조심하고 분노를 억제하는 등 인성 훈련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이게 정말 공감이 가더라고요

아이가 하지않아도 될 말, 사실이긴 하지만 그 말로 인해 다른 사람이 상처를 받는지에 대해서 너무 둔감하더라고요

그런데 정확히 아이의 성향을 짚어내어서 너무 놀랐어요

이렇게 정확한 기질 검사가 또 있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D 형 아이는 다이아몬드에 해당되는데 태어날 때부터 사자처럼 두려움이 없는 강한 에너지를 갖고 있어서

흔히 기가 센 아이로 통하기도 한대요.

이런 아이들으 부러지기는 해도 휘지 않고 자기 뜻대로 되어야 속이 풀리며

타인을 누르고 잘 싸우는 공격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그런데 너무 어릴때는 이러한 성향이 강한지 몰랐어요

원래 애기때는 자기중심적인 성향이 갇하다고 해서요

그런데 7세 이후부터 자아가 발달함에 따라서 이러한 성향이 너무 두드러지게 나타나서 그 맘때 정말 힘들었거든요

책을 읽다보니 숨겨왔던 본성이 그제서야 나타났구나 싶었네요

 


하브루타를 배우고자 하는 부모들은 d형 아이의 강한 성격에 주목해야한다고 했어요

강하다는 것은 곧 자기 신념과 능력을 소유한 사람들의 정서적 반응이므로 아이가 왜 화를 내는지 행동 내면에 숨은 동기를 파악해야한다고 하네요

이 아이들은 자기 나름대로 답이 있기 땜누에 화를 내는것이기 때문에 부모는 아이에게서 그 답을 들어야한다고 해요

네 생각은 뭐야?, 너는 어떻게 하는것이 좋다고 생각하니? 이렇게 물어보고 아이가 스스로 생각한 답을 말하게 해야한다고 했어요

평소에도 넌 어떻게 생각해? 라는 말을 첫째에게는 많이 하는 편인데 그게 아이에게 잘 맞았다고 생각하니 뭔가 뿌듯했어요

 


또 명령하는 지시적 접근 방식은 D형에게는 금물이고, 책임과 권한을 동시에 알려주면서 필요한 것들을 지원해주는 방식으로 스스로 문제를 풀어나가도록 하는것이 가장 좋다고 했어요

자아가 강한 D형 아이의 결정권을 부모가 지배하고 의식적 규율로 훈련시키려고 하면 이 아이는 도파민 부족으로 인해

나는 무능한 존재라는 생각을 하게 되고 자존감이 낮아진다고 해요

부모의 잦은 잔소리나 아이에 대한 통제는 D형 아이에게는 쥐약이라고 하네요

4가지 유형중에서 자기 결졍 능력이 제일 강한 D형은 남들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모든 것들을 가능하게 만들 수 있는 능력자라고 해요

그래서 아이 스스로 꿈꾸고 설계하고 실행하고 피드백하는 독립적 구조를 만들어 주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D형은 타고난 직관력과 전체를 통합하는 능력을 바탕으로 미래 사회의 대표적인 리더로 성장할 것이라고 해요

열정과 사회 문제 해결 지능이 탁월한 D형 유망 직업군에 대해서도 가르쳐주었어요

제가 알고 있는 직업보다 더 많은 직업들을 제시하고 있어서 아이와 함께 직업에 대해서 고민할때 한번 살펴보면 좋을것 같았어요

폭발물 처리 전문가, 독극물 처리사, 격투기 선수도 D형 유망 직업군에 속하더라고요

 


책에서는 기질별로 하브루타 코칭을 하는 법도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있었어요

또 D형 자녀와 I형 부모의 갈등에 대해서도 어떻게 해야할지 가르쳐주었죠

I형 부모는 D형 아이를 위해서 꼭 하브루타로 질문하는 법을 배우는것이 좋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부록에 소개된 628가지 성격 유형별 하브루타 질문에서 D형 부분을 따로 프린트를 해서 냉장고에 붙여두었어요

우선 아이에게 평소에도 하브루타 질문을 해보고

이러한 질문이 습관이 되었으면 해서요

 


저는 이 책을 통해서 하브루타 질문에도 기질에 맞게 하는 방법이 따로 있다는것을 처음 알게되었고

아이들의 기질 검사를 통해서 왜 하브루타 질문도 달라야하는지 정확하게 배우게 되었어요

아이들 마다 기질이 달라서 같은 질문을 하더라도 받아들이는게 다르고

그 질문이 득이될수도 독이될 수 도있다는것을 알게되었네요

 


이 책은 하브루타 교육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 DISC 성격 유형 검사를 통해서 우리 아이들의 기질을 먼저 파악해서

우리 아이에게 맞는 하브루타 질문이 뭔지 알아볼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했어요

우리 아이의 기질을 파악하고 나니 평소에 어떻게 질문하고 어떻게 하브루타를 이끌어가야할지 큰 그림이 그려지더라고요

또 저 역시 두 아이를 키우고 있기에 왜 두 아이에게 다르게 질문을 해야한다는것이 납득이 되었어요

 


지금까지 제가 하브루타 교육과 관련된 책을 읽고 아이에게 하브루타 질문을 한다고 했던 질문들이

아이에게 별로 감흥이 없고 아이의 생각을 제대로 표현할 수 없게 한것이

저의 질문이 잘못되었다는것을 알게되었기에 이제부터라도 저희 아이들의 기질에 맞는 하브루타 질문을 해보려고 마음먹었네요

마지막으로, 우리 아이의 기질과 기질에 맞는 하브루타 질문을 가르쳐준 저자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