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공부 습관의 힘 - 우리 아이 공부머리 키우는 기적의 가게야마 학습법
가게야마 히데오 지음, 신현호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공부 습관의 힘

알에이치 코리아

우리 아이 공부머리 키우는 기적의 가게야마 학습법

 


이 책은 초등자녀를 두신 분들이라면 꼭 읽어봐야할 책이였어요

책을 읽고나서 집에서 어떻게 아이를 가르쳐야할지 많이 배우게 되었네요

 


저자가 만든 읽기,쓰기 계산하기의 철저한 반복 공부법인 가게야마 학습법은

마른종이가 물을 빨아들이는 것처럼 학생들이 짧은 시간동안 많은 학습 내용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학습 능력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방법이였어요

왜 기초가 중요한지, 왜 반복연습이 중요한지 확실하게 가르쳐주더라고요

공부의 기초를 이루는 읽기, 쓰기, 계산하기 능력이 뒷받침되면

무엇보다도 집중력이 놀라울 정도록 높아지고

이 집중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학습 내용들을 보다 빨리 파악하고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에

아이들은 그 내용이 아무리 많더라고 적은 시간에 공부한 것을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게 된다고 해요

짧은 시간에 많은 내용을 배울 수 있다니, 우리 아이들에게 꼭 가르쳐줘야 할 학습법이 아닐까요?

 

 


수학은 100칸 계산법, 한자를 조기에 공략하고, 고전을 음독하라고 했어요

그리고 저자는 이해가 먼저가 아니라 가능이 먼저고 이해가 나중이라고 했어요

우리는 아이들에게 공부를 가르치면서 이해를 시키려고 무단히 노력을 하게 되는데요

많은 아이들이 원리부터 이해하는데 벽을 느끼고 더 나아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오히려 내용을 외운 다음 의미를 가르치면 아이들은 훨씬 더 쉽게 이해하고

또 그 이해가 오래간다고 하네요

 


책에는 아주 자세하게 수학 100칸 계산법에 대해서도 가르쳐주어서

집에서 엄마가 어떻게 도와줄 수 있는지 디테일하게 가르쳐주었어요

부록에는 100칸 계산 문제들도 담겨있었고요

책을 읽고나서는 저역시 아이들에게 100칸 계산법을 꼭 매일매일 시켜야겠다 싶었어요

몇분안에 어떤문제를 통과해야하는지 연령별로 그 기준점도 제시해주어서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저자는 학습법만 강조하는게 아니였어요

특히나 게으름과 거짓말에 관해서는 아주 엄격했는데

게으름을 피우는 아이를 보고도 꾸짖지 않는것은 부모나 선생님의 잘못이라고 했어요

무조건 부드럽게 대하면 아이들의 버릇이 나빠진다고요

게으름을 피우는데도 아무에게도 꾸지람을 듣지 않은 아이는 그 자체만을도 매우 불행하다고 볼 수 있다네요

 


물론 아이를 꾸짖는 일이 매우 성가신 일이라고 했어요

꾸짖는 사람이나 꾸지람을 받는 사람 모두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일이니까요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그 성가신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부모나 교사밖에 없다고 강조했어요

그래서 부모와 교사는 아이들의 미래에 대해 책임감음 가져야할 사람이라고요

그러므로 아이를 꾸짖을 필요가 있을때 결코 외면해서는 안된다고 하네요

 


저는 저자의 말에 무척 공감을 했어요

사실 아이들을 꾸짖지 않고 키우고 싶지만 아이가 하는 행동이 옳지않을때는

그냥 넘어가지 못하겠더라고요

부드럽게 수십번 더 말했지만 그 행동이 더더 심해질때

결국엔 마음을 단단히 먹고 꾸짖게 되어요

물론 저도 아이들에게 야단을 치고 혼을 낸다는것이 상당히 많은 에너지를 요하기 때문에 힘들지만

저자의 주장처럼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서 꼭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을 했어요

저는 이부분을 사춘기에 접어든 첫째에게 그대로 읽어주었어요

 


너를 미워해서 꾸짖는것도 아니고 엄마가 좋아서 꾸짖는것도 아니다

꾸짖는 일은 둘 다에게 스트레스이고 니가 엄마와의 약속, 규칙을 지키기만 한다면

엄마가 꾸짖을 일도 없다고요

그리고 꾸짖을 필요가 있는데 외면하는것은 부모로서 잘못이란것도 말해주었어요

 


말은 없었지만 뭔가 스스로 생각해보지 않을까 싶었어요

 

 


이 책에서 가게야마 학습법, 인성교육 외에도

실질적으로 아이들에게 수학을 쉽게 가르쳐주는 방법도 담겨있어서 진짜 유용했어요

도형에 관한 정리를 암송하고,단위 문제는 경험과 문제풀이로 해결하라고 했어요

센티미터와 미터를 어떻게 쉽게 변환하는지

저자의 설명을 듣고 있으니 이건 꼭 우리 아이들에게도 연습 시켜야겠다 싶더라고요

헉 문제집은 제가 만들어서라도 아이들에게 다양한 예제로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겠다 싶었어요

개념 정리 부분만 확실히 아이들에게 가르쳐주고 연습시켜면

단위 문제에서 엄청난 자신감을 보일 수 있을것 같았어요

 


두 아이를 초등학교에 보내고 집에서 하는 엄마표 공부가 정말 많은 도움이 되긴할까? 의구심을 가졌는데

저자가 말하는 반복 학습이, 그리고 집에서하는 하는 가정학습 시간이 왜 반드시 필요한지 가르쳐주시니

지금까자 아이들과 보낸시간이 의미없지는 않았구나싶었어요

저자는 학년에 15분을 곱한 시간을 기준으로 집에서 공부하는 시간을 확보하라고 했어요

그리고 아이가 초등학교 시절에 날마다 집에서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지 않는다면

중학교나 고등학교에 들어가 새삼 공부 습관을 들이기는 매우 어렵다고 하네요

그러니 일찌감치 아이에게 집에서도 공부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것이 현명하다고 했어요

또 집에서 학습할때 아이가 어떤 부분이 약한지 파악하고 아이의 역량에 맞게 학습내용을 다르게 해야한다고 했어요

우리 아이가 어떤부분에서는 빠르고 어떤 부분에서는 느릴 수있기 때문에 그것을 정확히 파악하고 거기에 맞게 공부 계획을 세워야한다는거겠죠

 


아이들의 교육과 공부에 관한 자녀교육서들을 읽어보면 아이들에게 시켜야할게 너무 많고

미리 준비해야할것도 너무 많고 읽고나서도 그대로 행할수도 없고 행하지못해 죄책감이 들기도 했어요

그렇게 해주지 못해서 아이가 공부를 못하면 어쩌나 하는 생각때문에요

많은 정보가 있지만 우리 아이들에게 다 맞출 수도, 해줄 수 도 없는 정보들은 어떨땐 독이되더라고요

 


그런의미에서 초등 공부 습관의 힘에서 제시한 가게야마 학습법은

지급 집에서 하고 있는 연산 반복연습과, 책읽기, 한자 공부등 많은 부분이 비슷하고 거기다 조금 더 살이 붙는다고해도

실현가능한 부분들이 많아서 아이 공부를 봐주는데 오히려 더 자신감이 생겼어요

미리 부터 한자를 왜 공부해야하는지, 다들 한자 급수 시험을 준비하는 아이를 보고 영어에 더 집중행한다고 했을때도

국어를 위해서 한자공부는 아직 더 해야한다고 판단했는데 그런 부분에서도 제가 생각했던 부분들이 맞았고

잘 못하는 부분은 끊임없이 반복적으로 연습해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야한다는 제 생각도 맞아서

저희 아이가 지금 집에서 저와 하고 있는 공부법에서 음독과 음송만 조금 더 보충하면 될 것같더라고요

그래서 저희 아이들과 저에게는 정말 확실하게 도움이 된 학습법이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