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토 다카시의 말로 성공하는 사람의 대화법 - 15초 동안 아낌없이 전하는 지적 대화의 기술
사이토 다카시 지음, 황소연 옮김 / 소소의책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이토 다카시의 말로 성공하는 사람의 대화법

소소의책

 


15초 동안 아낌없이 전하는 지적 대화의 기술

사소한 말투 하나와 습관적인 표현이 그 사람의 품격과 지성을 좌우한다!!

 


평소에 말을 잘하고 싶은 욕심이 있는 편이에요

하지만 말을 잘한다는건 타고난건줄 알고 있었죠

어떤 사람과 만나면 정말 저사람 말을 잘한다, 저사람과 오래 이야기하고 싶다,

나도 저렇게 똑부러지게 말하고 싶다 등 이런 생각을 하게 하는 사람이 있는데요

저 역시 그렇게 말을 잘하는 사람이 되고 싶어서 책을 읽어보았어요

 

 


알고 있지만 말을 못하는 사람은 지식을 충분히 갖추고 있지만 생각이 없는 사람으로 오해받기 십상이라고 해요

아무리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참신한 생각을 머릿속에 장착했더라도 그것을 언어화 하지 못한다면 직장이나 사회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렵다고 하네요

저자는 말로 표현하지 못하는 사람은 어마무시하게 손해를 본다고 했어요

그렇다면 지식이 풍부해야 말을 잘할까요?

꼭 그렇지만은 않고 잘 몰라도 말을 잘하면 얻는게 많다고 했어요

 

 

지식도 많고 언어력달변가는 최고의 이상향으로 알고 잇는 지식을 말로 능숙하게 표현하죠

자신이 잘 알고 있는 분야에 대해서 이야기할때 저역시도 이 유형이되기도 하는데요

그런데 보통은 관심있는 분야말고는 지식이 얕다보니 이런 유형으로 평상시에도 계속 대화를 나누긴 어렵더라고요

지식이 부족하지만 말을 잘하는 사람들은 안성맞춤 구격에 해당하고 임기응변에 능한사람이라고 했어요

모든 것을 완벽하게 알고 있지는 않지만

또 지성과 교양을 완전무결학 ㅔ갖추고 있지는 않지만 대화를 할때 부족한 지식이 전혀 문제되지는 않는다고 해요

지식량에 상관없이 부드럽게 이야기를 이끌어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고

이들은 화제가 마르지 않고 대화의 분위기를 화기애애하게 띄우기도 하고 요즘 같은 시대에 가장 주목받는 인재가 될 수 있다고 하네요

 


이 책에서는 자신의 위치를 먼저 파악하고 어떻게하면 최고의 이상향이 될지 가르쳐주었어요

 


책을 읽거나 영화를 본 다음 그 내용을 누군가에게 이야기하는 행동도 아웃풋이라고 하네요

저는 책을 읽거나 영화를 보면 신랑을 앉혀놓고 제가 느낀점 강동받았던점 의구심이 들었던점 등등

한참을 이야기하는 편이거든요

저도 달변가로 가는 연습을 저도 모르게 하고 있었더라고요

저자는 게속 아웃풋을 해야 말도 잘하게 된다고 했어요

말을 잘하려면 과감한 용기가 필요한것을 알게 되었어요

 

 

 

 

 


저는 평소에도 관심있는 분야와 모르는 분야의 갭이 참 큰편인데요

그래서 모른다는 말을 자주 하는것 같아요

그런데 대화를 잘하려면 대화의 흐름을 깨지 않아야하기 때문에

내가 잘 모르는 화제는 싫어, 재미없어 하며 부정적인 태도로 일관하면  그 순간부터 대화는 뚝 끊어진다고 해요

적어도 대화의 자리에서 분위기를 깨지 않으려면 잘 모르지만 알고 싶다는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는것이 중요하다고 하네요

책을 읽어보니 저 역시도 모른다는 말을 자주했지만 책에서 주의해야하는 점과는 조금 달랐어요

저는 모른다고 인정하고 이야기를 들어주는 편이였거든요

그러면 상대가 자세히 설명해줄 테고

그 설명에 고개를 끄덕이면서 경청이 되므로 대화의 흐름을 깨지 않게 된다고 해요

대체로 해당 화제를 끄집어낸 사람은 관련 주제에 대해 말하고 싶어 하기 때문에

그 사람이 신나게 이야기할 수 있게끔 멍석을 깔아주면

잘 몰라도, 화기애애하게 대화를 할 수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잘 모를때 그게 뭐예요? 라는 말로 공감도 얻고 술술 대화로 풀어나갈 수있다니

제가 앞으로 유용하게 써먹어봐야할 방법인것 같았어요

잘 모를때, 그거 잘 모르는데 그게 뭐에요? 가르쳐줘요 라고 말하면서 상대의 대화를 이끌어야겠다 싶었어요

 


말을 잘하는 방법에 대해서 가르쳐준다고 해서 말하기 기술에 대해서만 나와있는줄 알았는데

말을 잘하는 사람은 결국 대화를 잘 이끌고 대화의 흐름을 깨지 않는 사람이더라고요

그래서 잘 듣는 방법, 대화의 흐름을 깨지 않는 기술도 담겨있어서 여러모로 유용했어요

 


상대방에게 질문을 할때, 상대의 이야기를 정리한 후에 생각할거리를 던지는 질문은 참 좋은 질문이라고 하네요

또 존재감이라는 단어는 상대방이 더 신이 나서 말하고 싶게 만드는 만능 단어였어요

특히 ~감이라는 주관적인 느낌이나 생각을 나타내는 말은 불특정 다수의 공감대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장점을 두루 갖춘 단어였어요

질감, 정체감,침체감..등등

평소에 ~감이라는 말을 많이 알아두고 일상 대화에서도 자주 쓰도록 연습해야겠다 싶었어요

단어 하나로 대화의 느낌을 많은 공감을 얻어낼 수 있다니 정말 마법같은 단어가 아닐까 싶더라고요

독특한,남다른,유니크라는 표현 또한 좋고 나쁨 잘하고 못함을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으면서도 현실을 있는 그대로 인정해주는 표현이라서 활용도가 높다고 했어요

또 잘모를때는 잘은 모르지만, 정확하게 모르지만 라는 겸손하지만 당당한 의사표현도 있다는것을 배웠어요

 


우리가 실제로 대화에서 어떤 단어를 선택해서 말하고, 어떤 표현을 하느냐에 따라서 뉘앙스가 많이 바뀐다는것을 알게되었어요

이래서 대화의 기술으 배우고 익혀두면 무의식적으로도 그런 단어와 표현을 통해서

말을 잘하게될 것 같더라고요

 


대화를 하면서 재치 만점 표현으로 호감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었는데 이 책을 통해서 조금더 센스 있게 말하는 법을 배우게 된것 같아요

Tv에 나오는 연예인들 처럼, 예를 들어 김제동처럼 참 말 잘하고 싶다, ~처럼 말잘하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는데

책에 나오는대로 저에게 맞는 안성맞춤 대화의 기술로 융통성 있는 사람으로 인정받고 두루두루 통하는 대화를 이끌 수 있을것 같았네요

 


대화의 기술이 궁금하고, 말 잘하는 대화법이 궁금하시면

꼭 한번 읽어보시라고 추천드리고 싶어요

지금 나의 위치부터 어떻게하면 말을 잘할 수 있는지 자세하게 다루다보니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책이라서

대화의 기술이 간절했던분들에게는 확실히 유용한 팁을 제공할것이란 생각이 들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