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사 아이큐 테스트 실전편 - IQ 148을 위한 IQ 148을 위한 멘사 퍼즐
조세핀 풀턴 지음, 강미경 옮김, 멘사코리아 감수 / 보누스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IQ 148을 위한 멘사 아이큐 테스트 실전편
보누스

평소에 멘사코리아 관련 퍼즐책들을 좋아해서 즐겨보는데요
작년에 추리퍼즐 시리즈를 풀면서 아이들과 정말 즐거운 시간을 보낸것 같아요
이번에는 아이들과 아이큐 테스트를 해볼마음에 이 책을 선택했어요
지금까지 퍼즐과는 조금 다른 문제유형들로 구성되어있었어요
정말 아이큐 테스트를 할 수 있을만한 문제들이였지요
20년전쯤 아이큐 테스트를 해보고 정말 오랜만에 아이큐테스트를 해보는것 같았어요

 

아이큐테스트에 공간 추론 테스트, 수학 테스트, 언어 추리력 테스트가 있었는데
언어 추리력 테스트는 15점 만점에 11점이 나왔어요
10점 이상은 매우 훌륭하다고 나왔지만 헷갈리는 몇문제는 다 틀렸더라고요

공간지각력 테스트와 수학테스트는 저에게는 좀 어려운 문제들이 있었어요
요즘 머리가 굳어서인지 시간내에 다 풀지못할것 같아서 조용할때 다시 풀어볼려고 마음을 먹었어요
그런데 아이들보다 더 낮은 점수가 나올까 내심 걱정이 되기도 했네요

창의력 테스트에서는 17점으로 창의력이 매우 높고 독창적인생각으로 번득인다는 결과를 얻었어요 독특한 생각을 많이 하는 편인데 창의력이 높은편이였네요
저도 몰랐어요
창의력 테스트만 있는게 아니라 창의적인 생각을 많이 할 수 있도록 제시한 문제들도 있었어요
정답이 없는 문제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까지 계속 생각하는 것이 이문제들의 관건인데 아이들과 함께해보면 더할나위 없이 좋을것 같았어요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는 훈련이 되겠더라고요

 


재미있는 문제도 있었어요
15개의 물건이나 사건을 가능한한 많이 포함하고 있어야 하고 가급적 내용은 부드럽게 연결되어야하지만 순서는 상관없으며 단어는 총 500단어가 들어가야한다고
무작정 도전을 해보았어요
그런데 정말 어렵더라고요
창작의 고통이 이런거구나 느끼게 되었어요
열심히쓴다고 썼는데도. 가스 폭발과, 태양 전지판, 초콜릿 케이크를 넣지못했네요
이게 생각보다 너무 재미있었어요
성취감이 컸어요
물론 문학적 재능은 크게 없어보였지만요 ㅎㅎ
평가의 주된 기준은 상상력이 얼마나 잘 발휘되었는가인데
상상력이 잘 발휘되지는 않은것 같았어요 다만 줄거리가 무리 없이 잘 흘러가는 정도랄까요?
이런 류의 문제를 아이들과도 해보면 너무 재미있을것 같았어요
어울리지 않은 단어들을 엮어서 이야기를 만들어보다보면 아이들의 창의력도 커질것 같았어요

제가 쓴 글이에요. ​

고양이,양초,바다, 가족 관계, 냄비, 첼로, 화요일, 프랑스 프랑, 초콜릿 케이크, 오토바이, 전화 요금 청구서, 시험, 비를 넣어서 써보았어요

 


어느 화요일, 나는 어김없이 시험 준비를 위해 도서관에 가려고 가방을 챙기고 있었다.
책을 챙기다 아직도 미납인 전화 요금 청구서가 눈에 들어왔다.
언제부터 이렇게 내 인생이 꼬여 버렸을까?
그때 집을 나오지 말았어야 했다.. 첼로를 전공하라는 아버지와의 마찰로
도망치듯 집을 나왔다.집을 나올땐 전부 내마음대로 될것만 같았는데..
하지만 인생이 그렇게 호락호락 하지 않다는것을 그제서야 느끼게 되었다
그래 가족 관계에 문제가 생겼다고 무조건 집을 뛰쳐나오는게 아닌데 하는 반성도 잠시 해보았다
그래도 나는 내 꿈을 위해 좌절하고만 있을수는 없었다
오늘도 도서관에 가기전에 라면 하나를 끓이기 위해 냄비를 버너에 올려놓았다.
밖에서는 비가 내리는지 빗소리가 들렸다
오토바이 소리, 고양이 소리.. 집안이 너무 고요하니 바깥에서 들리는 소리가
바로 옆에서 나는것처럼 크게 들리는것 같다
그러고보니 나는 집을 나온뒤 누군가와 길게 이야기를 나눠본적이 없는것 같다
라면을 먹으면서 문득 바다가 보고 싶었다
친구들과 유럽 배낭여행을 가서 본 그 바다가 보고 싶었다
비가 와서 그런지 옛추억에 더 잠기는듯 했다
가방 한켠에 들어있는 프랑스 프랑이 내가 얼마나 다시 프랑스에 가고 싶은지 가르쳐주는듯 했다.
좁은 방안에 라면냄새가 진동을 했다.
창문을 열어 시원한 비를 느껴보았다. 기분좋게 바람도 불어와 복잡한 내 머리를 식혀주는듯했다. 창문으로 들어오는 바람 덕에 아로마 양초의 불이 꺼져버렸다.
순간 또 다시 적막이 흐르는듯 했다

 

 

 

 

 

 

어떤가요? 나름 줄거리가 무리없이 잘 흘러갔나요?

나름 정말 머리를 써서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제가 어릴때보다 머리가 굳었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어요
정말 짬짬이 두뇌 훈련을 해야겠다 싶더라고요
지식테스트 부분에서는 풀수 있는 문제보다 풀지 못하는 문제가 더 많았어요
인성테스트에서는 우리가 가진 천재적 성격을 알아보는 테스트였는데
이 테스트들도 너무 흥미롭더라고요

과단성테스트에서는 너무 착하다고 나왔어요
모질어질필요가 있다고
지금 상태로는 아무도 저의 말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하네요
자기주장이 매우 강하고 사람들 앞에서 자기 의견을 당당하게 개진하는 것은 천재의 소질을 가지고 있다고 해요
천재 경진대회에서는 이런 성격이 이점으로 작용한다고 하니 조금 놀랐어요
천재 사회는 진입 장벽이 높기 때문에 과단성이 필수 조건이라고 하네요
천재로 인정받으려면 강력하게 밀고 나가야할 필요가 있기때문이라고 했어요
저는 천재가 아니라서 그런지 너무 강하게 주장하면 다른 사람이 상처를 받는것이 아닐까 싶었는데 그래서 아이들에게도 그렇게 가르쳤는데 제가 잘못가르쳤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아이큐테스트는 다른 책에서도 많이 본적이 있지만
천재적 성격 테스트는 처음이라 하나하나 너무 재미있었어요
천재적 성격 테스트를 해보기 위해서라도 이 책은 꼭 소장해야할것 같았어요
이 외에도 천재 트레이닝이 포함되어있어서
저처럼 머리가 굳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뇌 세포를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었죠
정신력을 한계까지 몰아붙일 아주 어려운 문제도 포함되어있어서
문제를 붙잡고 씨름하는 과정에서 지금까지 접해보지 못한 독특하고 소중한 통찰력을 얻게 될것이라고 하네요
멘사시리즈 다 재미있게 보고있는데
이번 멘사 아이큐 테스트 실전편이 읽어본 책 중 가장 흥미롭고 재미있었던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