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 로봇 박물관에서 생긴 일 와이즈만 첨단과학 6
최재훈 지음, 툰쟁이 그림, 이병주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와이즈만 첨단 과학
로봇
로봇 박물관에서 생긴일

4차 산업 혁명 기술 발전의 완결체!!

 

 

 

아이들이 너무 좋아하는 와이즈만 첨단 과학 여섯번째 이야기가나왔네요
이번에는 로봇에 관한 이야기였어요
4차 산업 혁명 하면 빠질 수 없는게 로봇이죠
로봇과 함께 살아간다는것이 먼 미래의 이야기인 줄 알았는데
요즘 우리는 로봇과 함께 살고 있어요
학교 방과후에서 배우는 로봇, 그 로봇으로 축구도 하지요
로봇 축구는 로봇 공학 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스포츠 분야라고 해요
유선 또는 무선으로 사람이 로봇을 조종해서 경기하기도 하고
인공 지능을 장착한 로봇들이 스스로 경기를 하기도 하는데
저희 첫째도 로봇 축구 대회에 나가본적이 있어서 요즘 부모님들과 아이들이
로봇축구에 얼마나 관심이 많은지 대회장 열기를 통해서 느낄 수 있었네요

 

 

 

집에서도 로봇이 있는데
로봇 청소기, 그리고 요즘 AI 인공지능 스피커등이 우리와 함께 살고 있는 로봇들이에요

책에 나온 로봇 자연사 박물관은
아이들과 꼭 가보고 싶은 곳이였어요
공룡 로봇들이 실제 공룡들의 모습처럼 보여지니 더 실감날 수 밖에요
전기로 움직이고 있어서 실제 같지만 잡아 먹히 염려는 하지않아도 되겠죠?
로봇 기술이 정말 많이 발달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벨로키랍토르 로봇은 관절을 움직여 균형을 잡는 보행 메커니즘,
장애물을 감지하는 비전 시스템,
빠른 속도로 달릴 수 있게 해주는 첨단 동력 장치를 장착한 사족 보행 로봇이였는데
100미터를 8초만에 달리는 치타를 모방해서 만들어졌고
장애물을 넘다가 넘어져도 곧바로 균형을 잡을 수 있는 능력까지 갖춘 너무 멋진 로봇이였어요

 

 

 

공룡로봇도 너무 멋있었는데
다양한 곤충 로봇들도 만나볼 수 있었어요
장수풍뎅이 로봇은 실제로 집에서 키워보고 싶다는 생각이들만큼 멋졌어요
머지 않아 진짜 곤충과 구별할 수 없는 곤충 로봇들이 나올거라고 하니
로봇 기술 발달이 엄청난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는게 느껴졌어요
이런 기술이 자연 모사 공학을 통해서 발전한 생체 모방 로봇 기술이라고 하네요
또 스스로 자라나는 로봇을 만드는 나노 식물 전자 공학도 있었어요
어떻게 스스로 자라는 살아있는 로봇을 만들 수 있을까요?
로봇은 자랄 수 없잖아요
스스로 자라난다고 하니 정말 대단한 기술력이구나 싶었어요

 

 


로봇을 움직이는 기계장치에 대해서 그림을 통해서 배웠는데
우리 몸에 뼈가 있듯이 로봇에도 관절모터와 기어, 인공 근육등이 있었어요
정말 신기하더라고요
그리고 로봇의 얼굴에는 다양한 센서와 전자 장치가 있었어요
아무래도 우리의 몸에도 뇌가 가장 중요하듯이 로봇을 만들때도 머리부분에
가장 중요한 센서들과 장치들이 들어있었어요

로봇공학은 로봇만 잘 다루면 되는줄 알았는데
다양한 분야의 전문 지식을 필요로 하는 첨단 과학의 종합판이라는것도 배웠어요
로봇 공학자가 되려면 정말 열심히 공부를 해야한다는것 느꼈죠

아이언맨 처럼 인간이 착용하거나 탑승해서 사용할 수 있는 로봇 슈트도 있었는데
손이 마비되어 잘 움직일 수 없는 환자들을 위한 장갑 로봇,
공장이나 창고에서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옮기거나 오랫동안 서서 일해야 하는 노동자들을
위해 만들어진 슈트,
뇌파로 슈트를 조종해서 팔과 다리 모두에서 보통의 인간보다 몇 십 배는 강한 힘을 낼 수 있는 스마트 슈트까지.. 정말 영화에서만 보았던 로봇들이 있었어요

이렇게 발전된 기술력이 인류를 위협하는 로봇 군대의 등장에 까지 이르게 되었는데
군사용 로봇은 인간을 돕기 위해 만들었지만 살인기계가 될 수 도 있기때문에
로봇 공학자들이 로봇 공학의 0번째 법칙과 3원칙을 꼭 지켜야할 것 같았어요
원격 조종 전투 로봇 같은 경우 만약에 인간을 공격하게 된다면 그야말로 인간들은 다 죽을수 밖에 없겠구나 싶더라고요

로봇 공학자가 원칙을 다 지키더라도 로봇이 위협적인 존재가 될 수 있는데
그것은 바로 해킹!!
거의 모든 로봇은 사물 인터넷의 영향을 받아 무선 통신 기능과 센서를 달고 있어요
어떤 식으로든 외부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그 모든 연결 통로에서 해킹을 당할 가능성이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인류를 지키기 위해서 화이트해커가 꼭 필요한것 같았어요
블랙해커가 마음만 먹으면 전세계를 지배하는것도 한순간이 될것 같더라고요
정말 영화와 같은 일이 벌어지겠죠?

로봇이라고 하면 장난감 로봇에서 부터 몇가지 알려진 로봇에 대한것들만 떠올려볼 수 있었는데 이 책을 읽고나니 로봇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다는것을 알게되었어요
앞으로 로봇 공학자들이 우리의 삶을 더욱더 풍요롭게 만들 수 밖에 없겠다 싶었어요
사람을 살리는 로봇, 사람들을 도와주는 로봇, 그런 로봇들이 많아져서
우리가 더 편리하고 더 안전하고 더 행복하게 살아가도록 도와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네요
두아들은 로봇에 대해서 자세하게 배우고나니 로봇의 매력에 푹 빠져버렸어요
정말 멋지다고 하면서 로봇 공학자가 되고 싶다고 하더라고요
첫째는 로봇 공학자가 된다고 하고, 둘째는 그걸 조종하는 해커가 되고 싶다고 했어요
아이들의 말처럼 둘이서 그렇게 자라준다면 지구는 우리 비글형제들이 지킬수도 있겠구나 싶었네요

로봇 과학의 현주소를 가르쳐주고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다양한 로봇들에 대한 지식을 가르쳐준 와이즈만 첨단 과학, 로봇!!
로봇에 대해서 관심이있는 아이들이라면 꼭 읽어보라고 추천하고 싶었던 책이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