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이 있는 부모, 가치 있는 아이 - 소아청소년 정신과 전문의가 제안하는 성경적 자녀 코칭
유한익 지음 / 두란노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같이 있는 부모, 가치 있는 아이

두란노

 


내가 존경하는 서천석 선생님이 강력 추천하셨기에 꼭 읽어보고싶었던 책,

아이를 키우면서 어떻게 해야 자식을 잘 가르치는걸까? 항상 고민을 하게되어요

그래서 그 답을 찾아 자꾸 책을 찾아보는것 같아요

 


예전에 이효리가 나와 방송에서 한 학생에게 한 말이 화제가 되었죠

훌륭한 사람이 될 필요 없어. 넌 그냥 아무나 되면 돼!!

자신의 인생을 살라는 뜻으로

자기에게 맞는 옷을 입고 편하게 살라는 조언이였어요

우리는 이미 그 자체로 가치 있는 존재니까요

그런데 우리는 결코 아무나가 아니고, 그냥 아무나 될 수 는 없다고 해요

 

 


양육은 적절하고 건강한 권위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상호 작용이에요

하지만 권위주의적인 것과 권위 있는 것은 다르다고 하네요

요즘 친구 같은 부모가 대세인데

부모 자녀 간은 친구처럼 평등한 관계가 아니라고 해요

그렇다고 독재적인 권위, 일방적인 권위주의로는 자녀를 통제할 수 없지요

아버지가 자리에 없거나 자녀가 나이를 먹으면 권위주의는 금세 힘을 잃어버리고 마니까요

정말 딜레마인것 같아요

인간은 절대 또 다른 인간을 눌러서 가둬 놓을 수 없다

장류를 향한 인간의 의지는 결코 다함이 없으며 부모로부터 떨어지는 것이 자녀의 궁극적인 숙명이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건강한 권위는 자녀를 향한 깊은 사랑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부모의 권위는 훨씬 크고 깊다고 했어요

 


 

 


저는 아이들과 약속을 하고 아이들이 지킬때까지 기다려주는데

그 약속을 안지켰을때 아이들과 가장 많이 부딪혀요

저는 분명 믿고 기다렸는데 지키지 않고 결국 화를 내고나서 지키고

이런 상황이 반복되니 이건 약속을 지킨건지 아닌건지 저 스스로도 혼란스러울때가 많았어요

그래서 반복될때 더 크게 화가나더라고요

그런데 부모의 건정한 가치관에 따라 규칙을 정할때는 일관성을 유지하는게 가장좋고

일관성을 유지하려면 규칙은 적을수록 좋다고 하네요

규칙이 적어야 부모 자신이 정한 규칙대로 약속을 잘 지키고 자녀 역시 약속이 적어야 더 잘 지킬 수 있다고 하네요

또 규칙에는 꼭 책임이 정해져 있어야하고

규칙을 지킬 때와 지키지 못할 대는 반드시 확연히 구분되는 피드백을 줘야한다고 했어요

약속을 지키고 책임을 지는 일상을 통해 아이는 책임감을 획득 하게 된다고 하네요

일단 책임감이 생기면 다른 생활 영역까지 일반화가 일어나 자녀는 스스로 규칙을 만들어 나가는 자율적인 사람으로 서장한다고 해요

대신 규칙을 지키도록 훈련하는 과정에서 저대 예외를 두지 않아야 하며, 아이의 수준과 상황에 맞춰야함을 명심하라고 했어요

아이들과 약속 때문에 수시로 싸웠는데 이부분은 저와 아이들이 관계를 다시 좋게 해줄만한 방법인것 같았어요

 

 


상담을 하러 오는 부모님들은 걱정할 필요가 없는 내용을 가지고 오랜 시간 고민해 온 분들이 ㅁ낳다고 해요

고민의 내용 자체가 고민할 필요가 있는것인지 없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별로 고려하지 않고

걱정하고 불안해 하는거죠

그래서 저자는 자녀의 행동 중 무시해도 괜찮은 것들에 대해서 가르쳐주었어요

반복되지 않는 행동은 일단 신경 쓸 필요가 없고

나이를 먹으면 자연스럽게 사라질 것은 무시해도 되고

부모의 눈에 거슬리거나 부모가 싫어하는 행동이라는 이유만으로 아이를 제한하는 것은 곤란하다고 하네요

저는 세번째 방법이 가장 어려운것 같았어요

양육을 빙자해 한 인격의 선택과 자유를 제한하기에는 명분이 부족하다는데...

참 많은 생각이 들더라고요..

아이를 위해서라면 붐보가 원하는 것을 포기하는 것이 진정하고 올바른 사랑이라고 하네요

 


아이들은 성장해야하고 근육을 단련하듯 몸과 마음을 훈련해야 하는데

성장을 위한 갈등은 필수 요소라고 하네요

또 그것을 딛고 넘어서야만 하고요

그래서 지금 주어진 양육 과제는 꼭 완수해야한다고 했어요

발달과정에서 회피와 도피란 없고 회피하면 미래에 반드시 더 큰 대가가 찾아온다네요

그래서 자녀의 불만족스러운 표정에 익숙해지고

자녀가 부모의 양육을 평가하는 존재가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고

상대의 피드백과는 상관없이 페부는 진정한 사랑을 하라고 했어요

저는 아이들을 키우면서 아무 갈등 없이, 그러니까 싸우지말고 평화롭게 하루하루를 살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갈등은 삶의 필수적인 요소라고 하네요

해결할 수 없는 것들도 많고요

해결이 아니라 조율이며, 조율조차도 불가능할 때는 그저 받아들이는 수밖에 없다고 해요

가정에서 절대 누군가를 탓하지 말고

가정은 옳고 그름을 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곳이 아니라 같이 삶을 살아가는 공간이라는것을 기억하라고 했어요

저는 아이들과 갈등이 생길때마다 내 삶은 왜이런가, 아이들이 밉고 스스로 자책하기도 하고

괴로운 시간을 보냈는데

아이와 갈등이 생길때마다 내가, 그리고 아이가 딛고 넘어서야할 성장을 위한 갈등이라고 생각해야겠다 싶었어요

매일 왜 얘는 내 말을 안들을까? 왜 이렇게 싸울까? 라는 생각으로 힘들었는데

그건 제가 잘못생각했던 부분이더라고요

아무 갈등없이 한 아이를 성장시킨다는게 불가능하다는것을 깨달았어요

매일 평화롭고 우아한 일상은 그저 드라마나 영화속 이야기라는것..

절대로 내가 수많은 자녀 교육서를 배고 참고 인내하고 따라해봐도 절대 있을 수 없는 환상이였어요

그 환상을 쫓아 아이를 더 잡았던게 아닌가 싶어 많은 반성을 하게 되었네요

 


학업 성취도나 업무 수행 능력, 운동이나 기술력, 사회성 리더십을 가지려면

지연 내성을 연마해야한다고 해요

하고 싶은 것과 해야만 하는 것을 바꾸는 힘으로서

충동을 억제하는 뇌인 전두엽의 주된 기능인데

이 소중한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훈련 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기술은 거절하기 라고 하네요

당장의 욕구를 잘 참아 내는 아이로 키우기 위해서 부모는 거절하기를 지혜롭게 사용해야했어요

결국 부모가 무엇인가를 더 해줘야 아이가 더 잘하는게 아니라

오히려 부모가 해주지 말아야더 잘하는 아이가 된다고 하네요

아이가 조금이라도 징징대거나 불편해할 경우 그 불편함을 바로 해결해 줘야 한다는 생각은 지나친 강박이라고 해요

배고픔을 알아야 포만의 기쁨을 알고

목마른 후에야 해갈의 행복을 느낄 수 있듯이 아이의 요구를 일단 안들어주면  아이는 세상에 나아가 살아남을 수 있고

더 나아가 행복하고 의미있게 살아갈 수 있다고 해요

부모가 제공하는 값으로 따질 수 없는 지원과 사랑을 감사함으로 받게 하려면

반드시적절한 박탈과 제한이 동반되어야한다고 하네요

아이를 불행하게 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무엇이건 잡히는 대로 손에 넣을 수 있게하는것이라는 말을 꼭 명심해야 할것 같았어요

 


또 생활에 필수적인 의식주와 질적인 관계를 포함한 일반적인 양육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면

이미 필요한 대부분을 베풀고 있다고 해요

특별하거나 부가적인 것이 조금 더 있다고 해서 크게 달라질 것은 없으니

과도한 충족은 원하는 것을 당장 모두 집어삼켜야만 직성이 풀리는 가오나시를 만들 뿐이라고 하네요

사랑이란 본능을 따라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를 위해 적극적으로 자신의 뜻과 욕망을 조절하고 포기하는 행위라는 말을

아이들에게도 꼭 가르쳐주고 싶었어요

 


아이의 자존감이 부모 자신의 자존감과 직결되고 부모의 자존감은 양육 방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해요

거울 속의 자신을 바라보고 드는 그 마음, 그 시선으로

바로 내가 나의 아이들을 매일 바라보고 있다고 하네요

건강한 자존감은 자기 파괴적인 수치심과 자기 파괴적인 자부심 사이 어딘가에 존재하는 거였어요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남의 비판에 크게 상처받지 않는데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그 반대로  분노로 반응하고 하루종일 그 얘기만 곱씹느라 자기 할일을 못하기도 한다고 해요

비판을 받았을때의 반응으로 자존감이 높은지 낮은지 알 수 있다니 신기했어요'

그런데 저는 비판을 받았을때는 자존감이 낮은편에 더 속하는것 같았어요

저나 아이들의 자존감을 높이려면 그럼에두 불구하고 기술을 사용하라고 했어요

이 기술은 넌 완벽하지 않아,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더 성장할 수 있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할 수 있어 라는 거울 반응인데

성장과 발전의 가능성은 자존감을 지켜주는 아주 중요한 원칙이라고 하네요

 


어떻게 자녀를 양육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부모들에게

무엇을 자녀에게 양육해야 하는지 가르쳐주는

같이 있는 부모, 가치 있는 아이!!

양육하면서 궁금했던 부분, 제가 잘 모르고 했던 행동들

그리고 앞으로 아이들에게 어떻게 해줘야할지 많이 배운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