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심리 수업 - 엄마의 무의식이 아이를 키운다 엄마 심리 수업 1
윤우상 지음 / 심플라이프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의 무의식이 아이를 키운다

엄마 심리 수업

심플라이프

윤우상

자녀 교육의 성패가 엄마 무의식에 달렸다니

무슨 말이지?

무의식이 도대체 어떻게 아이에게 관여하는지 궁금해서 읽은책인데

최근에 읽은 자녀교육서 중에서 가장 흥미롭고 가장 공감이 많이 가며

저와 우리 아이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었어요

보이지 않는 무의식이 엄마를 조정하고 아이를 키우는데 결졍적인 영향을 준다니

솔직히 믿을 수 가 없었어요

저자 역시 자기 무의식을 알고 아이를 키우는 부모는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고  무의식 같은것 모르고도

아이들를 잘 키운다고 했어요

하지만 엄마가 주는 사랑이 독인지 약인지 알아야 하기 때문에 무의식에 대해서 가르쳐준다고 하더라고요

 

이 책을 통해서 정말 많은 것을 알았어요

초자아, 이드, 자아

의식, 전의식, 무의식
자세하게 몰랐던 용어들인데 이번기회에 확실하게 알게되었어요

그리고 이 용어들이 아이를 키우는데 중요한 키워드가 될 줄은 생각도 하지 못했어요

 


엄마 무의식 속 두가지 비밀코드인 엄마 냄새와 엄마 색안경

저는 이부분에서 정말 많은것을 느꼈어요

제가 아이들이 참 밉고 밖에서 하는짓도 다 밉고

남들도 저랑 똑같은 생각을 할때 단순히 아이의 문제고 아이가 말을 안들어서 그렇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라 엄마 냄새는 엄마의 마음인데

엄마의 마음의 냄새가 아이에게 배어서 다른 사람들에게도 그렇게 느껴지는거라고 하더라고요

끌림의 법칙처럼..

그러니 사랑받는 아이는 사랑을 끌고 미움받는 아이는 미움을 끌어당겼던거더라고요

저도 아이 친구들 엄마가 아이의 단점을 꼬집어 이야기할때 속상하기도 하지만

저러니 밖에서도 욕을 먹지 하는 생각도 하거든요

그럴때는 한참 집에서 그 문제로 싸워서 저의 엄마 냄새가 좋은 냄새일 수 없었던것 같아요

그게 전부 저 때문이라고 생각하니 참 미안했어요

​그러고 보면 학교에서 같이 말썽을 피우는 아이라 할지라도

엄마가 그 말썽에 대해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아이를 귀여워하니

어느새 그친구는 귀여운 말썽꾸러기가 되었던 경험이 문득 떠올랐어요

나는 아이에게 문제가 생기면 그순간은 아이가 전혀 귀여워보이지 않는데

그것이 바로 무의식에서 눈에 보이는 아이가 자기 아이가 아니기 때문에 가혹해도 상관없다고 생각해서

귀여워보이지도 않고 가혹한 행동을 한다고 하네요

제가 만든 규칙을 지키지 않으면 그렇게 행동했는데

그건 무의식에서 내 아이는 어디로 가고 이상한 ​아이만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무의식이라는것이 이렇게 무섭구나 싶었어요

저는 이드 엄마이고 싶었지만 이드 부모인 면도 있었지만 초자아 엄마에 더 가까웠어요

저자는 이드 엄마보다 초자아 엄마가 아이에게 더 안좋은 영향을 준다고했어요

 


초자아 엄마의 특징으로는 도덕적이며 착하게 살려고 하고 남한테 싫은 소리를 들을까봐 조심하고

완벽하려 애쓰고 원칙과 규칙을 중요시 하고

가치 기준이 높으며 발전과 성장이 중요하다네요

또 재미보다 의미를 우선하며 욕망을 억제하고 쾌락이 불편하고 자기 검열을 많이 하고 반성도 많대요

그런데 초자아 엄마가 좋은 성품일 수 도 있지만

초자아가 너무 강하면 세상살이가 팍팍해지고

내안의 욕망을 억합하니 어딘가 긴장되고 딱딱하다네요

또 쾌락을 불편하게 여기니 재미에 인색하고

완벽주의라 실수도 용납 못하고 열등감도 많아 자기 비하를 많이하고 남의 시선에도 신경을 많이 쓰며 자책도 많다고 했어요

초자아가 강한 엄마는 잠재 의식 속에서 내가 잘하나 못하나 늘 감시하면서 산다고 하네요

초자아의 성향의 대부분을 제가 가지고 있어서 너무 놀랐어요

이런 엄마는 자녀에게도 엄격한 기준은ㄹ 들이대고

엄마눈에 보이는건 맞고 틀림 옳고 그름으로 보다보니 아이를 가르치려는 정답 엄마, 교정엄마가 된다고 해요

아이가 빈둥빈둥, 어영부영하면 한심하게 보고

대충하는 아이를 못봐주고..아이에게 빈틈이 있으면 못견딘다고 하네요

정말 이게 딱 저더라고요...

초자아 엄마는 몇가지로 나뉘는데 완벽한 엄마, 가혹한 엄마, 체면엄마가 있다고 했어요

저는 완벽한 엄마와 가혹한 엄마 사이에 있으며 체면엄마도 가끔 튀어나오는것 같았어요

이런 엄마는 본인의 삶을 더 중요하시는 이기적인 엄마, 이드 엄마보다 아이들에게

더 악영향을 준다니 지금까지 제가 아이를 위해 희생하며 산다고 했던 시간들이

전부 부정당하는 기분이고 나의 아이의 잘못이 전부 내가 초자아엄마라서 그런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저자는 빈틈엄마가 되라고 조언을 했어요

빈틈엄마가 되는것이 제 성격상 좀 어려운 부분도 있었지만

아이들을 위해서 기꺼이 한 쪽 눈을 감는 연습을 해야겠다 싶었네요​

 

 

우리는 완전한 엄마가 완전한 아이를 낳은것이고

아이에게 꼭 맞는 엄마가 낳았고

엄마한테 꼭 맞는 아이가 나왔어요

지금의 나의 모습, 지금의 아이 모습 그대로가 완전체인것이지요

엄마라면 아이를 색안경을 끼고 보지말고 아이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바라봐줘야한다고 했어요

그리고 난 지금 이대로도 충분히 괜찮은 엄마라는 사실도 잊지말고요

우리는 아이에게 어떠한 문제가 생기면 괴롭고 죄책감을 가지게 되는데

아이의 문제는 하나의 이유가 아니라 보이지 않는 수만 가지 요소가 결합된것일 뿐이라는것을 인정해야한다고 했어요

아이들 심리에 영향을 미치는 사건은 우리도 모르게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같은 기억이라도 아이는 어떻게 기억할지 이건 아무도 모르는 미지의 세계라고 해요

어떤 사건이 아이의 내면에 깊은 영향을 주는지 알 수 가 없다는 말이죠

그러니 눈에 보이는 것만 갖고 아등바등 하지말라고 하네요

태교, 애착, 생후 3년, 엄마의 상처는 아이에게 그렇게 큰 영향을 주는게 아니라고요

 

 

 

 

지금까지 읽었던 자녀교육서와는 정말 달랐어요

아이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며 사랑 스럽게 봐주고

아이가 하고 싶은대로 놔두라고 하네요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사랑스럽게 봐주는것은 조금 더 노력하면 될것 같은데

아이가 하고 싶은대로 놔두라는것은 진짜 게임만 해도 놔둬야할지 심각하게 고민이 들었ㄴㄴ데

저자는 자발성, 재미, 그리고 의미가 없다면 아이가 스스로의 삶을 제대로 살아갈 수 없다고 해요

공부보다 자발성이 왜 필요한지 자세하게 설명해주셨는데

저 역시도 아이의 자발성을 잃게 만드는 행동들을 많이 했더라고요

 

아이를 존중하고 자유롭게 해준 엄마는 결과적으로 아이의 마음이라는 가장 큰것을 얻는다고 해요

다른 아이들이 공부에 괴로울 때 내 아이는 신나게 놀아서 이기는거고

다른 아이들이 엄마 스케줄에 걸려 버둥거릴 대 내 아이는 자유롭게 날아다녀서 이기는거고

다른 아이들이 엄마의 눈치와 구박에 시달릴때 내 아이는 엄마 사랑을 받고 인정받으니 이기는 거고

다른 엄마가 아이에게 짜증내고 분노할 때 나는 아이보고 웃으니 내가 이기는거고..

다른 엄마들이 불안과 걱정에 동동거릴때 난 마음이 편하니 이기는 거고

다른 엄마가 돈 쓸때 나는 돈 아끼니 이기는 거라고

엄마가 자발성 코치가 되면 엄마도 승리하고, 아이도 승리한다고 해요

 


또 자발성 없이 수동적으로 살다보면 남은 인생도 공부하듯 힘들게 살 확률이 높다고 해요

 


어린시절에 받은 상처때문에 아이들에게 화를 내고 난후에

저역시도 아이들에게 미안함과 죄책감을 가졌는데

어린 시절에 ㅂ다은 상처가 있지만 그 삶 속에서 극복하고 가정을 꾸리고 아이를 낳아서 잘 살고 있다면 건강한 것이라고 해요

그렇게 나는 내가 되는거죠...

사랑하고 미워하고 가슴 아파하고 슬퍼하고 행복해하면서 살면 된다고 해요

어린 시절 아버지에 대한 안좋은 기억만 있지만 낳아주시고 키워주신부분에 대해서 감사함만 생각하고

내 아이들ㅇ게도 고마운 것만 생각하고

지금까지 잘 살아온 내 자신에게도 기특한 것만 생각하며 살아야겠다 싶었어요

나는 괜찮아 하는 냄새가 아이에게 전달되면 아이들 역시 나는 괜찮아가 되기때문에

 내 아이를 위해서라도 나는 괜찮아야한다는걸 명심해야할것 같았어요
 

 


불안한 엄마, 불안한 아이, 불안한 세상

이런 불안 시대에 엄마의 철학이 더 요구되기 마련이겠죠

엄마가 자기 자신을 잘 알아야 엄마 철학이 생기는데요

저 역시도 확고한 엄마 철학으로 아이들을 멋지게 키우고 싶었어요

 


엄마 심리 수업은

지금까지 다른 책들과 달리 내가 왜 아이들에게 화를 내고

아이들과 싸우고 아이들은 또 밖에서 사고를 치고 다니고

그 악순환이 왜 시작되는지 그 악순화의 고리를 끊기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담고있다보니 저에게 새로운 육아법을 가르쳐준 책이였어요

두번 세번 읽어보고 머리에 새기고 1도 법칙을 따라서 조금씩 변해보려고 마음먹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