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새끼 때문에 고민입니다만, - “내 새끼지만 내 맘대로 안 된다!”
서민수 지음 / SISO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새끼 때문에 고민입니다만,

시소

서민수

 


이 책은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님이나, 앞으로 청소년이 될 자녀를 키우는 부모님들, 선생님들이

꼭 읽어봐야할 필독서가 아닐까 싶어요

지금 현재 청소년 문제를 자세하게 다루며

청소년 비행과 범죄의 실태를 낱낱이 파헤쳐 그 실상을 가르쳐주었어요

그런데 너무 놀라운 이야기들이 많아서 책을 읽으면서도 긴장을 늦출 수가 없었네요

사회에서도 이렇게 많은 청소년 비행, 범죄등이 일어나는지 자세히 모르고 있구나 싶었어요

현장에서 수백명의 아이들을 만나고 그 아이들이 바르게 클 수 있도록 관심을 가지며

새벽이라도 상담 문자나 전화를 받아주고 그들 편에서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주려고 한 저자는

정말 존경할 수밖에 없는 분이였어요

아이들과 SNS로 함께 소통하며 언제나 그들에게 내가 너희들 곁에 있다

하고싶은말이 있으면 연락해라

도움이 필요하면 연락해라

그렇게 청소년들의 곁에서 수호천사를 자처하셨더라고요

 

 


책에는 학교 안 학생들의 문제, 학교 밖 학생들의 문제를 다양하게 다루고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청소년 비행이나 탈선, 범죄등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담고있었어요

 


대뜸 연락와서 여자친구 전화를 받아야하는데 휴대폰을 가져갔다고 고소를 하겠다는 학생에게

이대로 두면 사람 구실 못하겠다, 쓰레기가 되겠다 싶어 크게 야단을 친 사례도 있었는데

경찰관이면서 진심으로 아이들을 걱정하고 사랑하는 마음이 느껴졌어요

아니라면 그저 일로 아이들을 대했을테고 아이들이 말을 듣지않고 사고를 친다해도

내버려뒀을테니까요

하지만 저자는 절대 아이들을 그냥 지나치지 않았어요

그리고 일침을 가해요

그런 아이들은 거의 대부분이 밥을 제대로 챙겨먹지 못하고

불우한 환경, 조부모 가정이나 한부모 가정, 심하면 부모가 내친 아이들이였어요

거의 다 제대로 가르치지 않고 이기적으로 아이들을 대한 부모가 있었다고 했어요

그래서 저자는 그런 부모를 볼때마다 화가난다고 했어요

아이들이 그렇게 비행이나 탈선을 일으키지 않을 수도 있는데

어른들 때문에, 사회 때문에 그렇게 된 아이들을 보면서 미안하기도 하고

부모라는 이름만 가진 부모들때문에 화가 난다고 하더라고요

 


저는 질이 나쁜 아이들은 다 나쁜 아이로 생각했는데

그들의 하는 행동이 나쁘긴했지만 자신에게 관심을 가져주고

그리고 그들도 잘 하고 싶어한다는것을 알았어요

잘 하고 싶지만 가정 여건상, 아니면 현재 처한 환경상 그러지 못하는 상황도 있고

잘못된 길을 가고 있지만 부모가 제대로 가르쳐주지 않고 내버려두는 경우도 있었어요

정말 안타깝더라고요

그래서 저자는 그런아이들이 사회에서 자신들의 힘으로 밥이라도 빌어먹고 살 수 있도록

그들을 공감해주고 그들이 처한 문제를 해결해주려고

주먹밥을 사주며, 밥팅을 하며 그들 곁을 지켜주었어요

진짜 안변하는 아이들도 있었지만

그렇게 거친아이들이 조금씩 변하고

또 자신의 꿈을 이루는 학생들을 보면서 자신이 지금 하는일에 큰 보람과 감동을 느꼈다고 했어요

어디로 가야할지 방향을 잃은 청소년들을 위해 자비로 1년에 500~1000만원 가량을 써가며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준다니 정말 사랑없이는 하지못하는 일이구나 싶었어요

그리고 저희 동네 근처에도 이런 경찰관님이 계셨으면 좋겠단 생각도 들었어요

 

 


저자의 책을 읽으면서 매우 흥미로웠던 점은

부모의 허락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이였어요

부모의 허락이 자녀를 변하게 하는 변수가 되다니... 놀랍더라고요

특히나 자녀를 변하게 하는 허락은 바로 귀가 시간, 즉 시간의 허용이였다고 해요

통제를 완화하는 허락이 자녀에게 악영향을 미친다는것인데요

아이들이 친구가 하니까 친구들과 놀고 싶으니까 자기만 빠질수가 없으니까 등등의 이유로

부모에게 요구를 많이하게 된다고 해요

그런데 부모는 그래 한번쯤은, 이유가 있으니까 등의 안일한 생각으로 대수롭게 생각하지 않고 귀가시간을 늘려주는데요

중요한건 허락하는 순간부터 자녀의 심리와 행동에는 기존에 없던 증후들이 나타난다고 하네요

허락으로 인해 발생한 부작용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가출이더라고요

부모의 통제를 벗어나 친구들과 짜릿한 시간을 보내는 즐거움을 맛보고 나면

그 어떤 행복과도 대체할 수 없게되어 계속 귀가 시간을 늦춰달라고 한대요

여러가지 다른 핑계를 대면서 말이죠

지난번은 분명 단 한 번의 허락이였는데 아이는 부모의 논리가 쉽게 받아들이지 않고

계쏙해서 설득하기 위해 갖은 방법을 동원하죠

그러다보면 자연스레 부모를 설득하는 방법으로 거짓말을 선택하게 되고

자녀는 단 한 번의 허락으로 거짓말이라는 잘못된 방법을 알게 되버린다고 해요

허락이 또 다른 허락을 불러오는것도 모른 채 자녀가 기분 좋아할 일이라고 생각해 허락을 하는 실수를 범하는거죠

 


그런데 이게 너무 공감이 갔던게

저희 아이도 이제 4학년이 되다보니 친구들이 다 스마트폰 게임을 많이 하는데

본인도 친구들이 하는 게임을 몰라서 교우관계가 어렵다는 고민을 토로하길래

신랑과 의논을 해서 하루에 30분 주말에는 1시간씩 게임을 하게 허락해주었어요

물론 학원을 다녀오고, 학교 숙제를 다 끝내놓고 하는 조건으로요

그런데 한번 허용하니 30분 보다 더하고싶어서 책에서 나온것 처럼 갖은 방법을 동원하더라고요

그래서 규칙은 규칙이라고 하니 더 대들고 화가난다는 표현을 저에게 마구 하기시작했어요

그리고는 일상에서 저의 말을 안듣고 아이가 점점 변하더라고요

책에서 나온것과 똑같은 양상으로 아이가 변했어요

뭘 잘할테니 게임을 시켜달라 그래서 진짜 잘 할 수 있겠냐고 물으면

잘 할 수 있겠다고 호언장담을 하지만 게임을 하고나면

화장실 들어갈때와 나갈때 마음이 다르듯 갑자기 자신이 내뱉은 말은 어디론가 사라져버렸어요

저도 이런 상황이 계속 반복되다보니 아이에게 자꾸 실망을 하게되고

아이는 그런 방법들을 통해 게임만 더할 생각을 하게 되니 스트레스를 더 받게 되었어요

 


그래서 저자는 허락 할때 2가지 지켜야할 점을 꼭 지키라고 가르쳐주었어요

부모가 허락해야 하는 일에 구체적으로 무엇인지를 꼼꼼히 따져 물어보고

자녀가 외출하고 돌아옸을 때는 어떤일을 했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또 허락할때는 반드시 수반되어야할 것이 바로 책임을 부여하는것이고

약속의 중요성을 상기시켜주는것이 필요하다고 했어요

 


저자는 아이들이 모두 유아기때부터 문제가 있어서  비행을 저지르는게 아니라고 했어요

그들이 변하게 된 이유는 성장 과정에서 여러 요소들과 더불어 부모가 허락했던 무언가도 영향이 있었을거라고 하네요

부모는 자녀에게 주는 허락이 청소년기에 보이지 않는  변화를 가져오는 시작점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한다고 하네요

 


저희 아이가 변한것이 허락때문이였다니

지금이라도 알게되어서 다행이지만 앞으로 아이가 원하는것을 어느선까지, 어떻게 허락해줘야할지

신랑과 깊은 대화를 나누고 결정해야겠다 싶었어요

부모의 허락이 이렇게나 중요한 줄 처음 알게되었어요

아마도 대부분의 부모님들이 잘 모르는 부분일 수 도 있다고 생각했어요

에이 한번 쯤인데, 분명 한번이라고, 예외라고도 설명해주었는데

이걸 감사하게 생각할거야 라고 생각한 허락이

아이에게 더 많은것을 요구하게 만든 기폭제가 되어버렸어요

허락이 또 다른 허락을 불러온다는것은 정말 마음속 깊이 새겨야할 말이였어요

 


이 책에서는 저자가 다룬 정말 다양한 청소년 문제, 비행, 범죄등의 이야기가 담겨있는데

그중에 범죄로 향하는 틀리지 않는 공식도 있었어요

일반학생이 비행청소년이 되고 다시 범죄소년으로 향하는 과정에는 공동적인 단계가 존재하는데

학업중단위기 > 단기가출 >  경미범죄 > 장기가출 > 중범죄 순이라고 하네요

이 공식이 틀린적은 단 한 번도 없다고 해요

그리고 이 과정에서 다시 바로 잡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시점은 바로 가출이 시작되는 단기 가출 시기여썽요

이 시점에서 부모가 자녀를 이해하고 부드럽게 설득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하네요

집요하게 문제화 해야하고 그렇지 않으면 결국 자녀를 놓치게 된다고 했어요

 


이 책은 부모로서 꼭 읽어봐야하는 책이였어요

아이들이 스스로 비행을 선택해서 범죄에 연류되는 경우도 있지만

요즘 사회는 청소년들이 범죄에 다양하게 노출될 수밖에 없는 시스템이였어요

평범한 아이들도 한순간에 나쁜 어른들의 타깃이 되고 동네 형 오빠들의 타깃이 되었어요

어떻게 하면 그런 범죄에 연류되지 않을 수 있는지,

만약 그런일이 벌어지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실질적으로 도움이되는 조언도 자세하게 해주었어요

 


저는 요즘 아이들이 범죄에 이렇게 많이 노출되고 있을줄 몰랐는데

창소년들을 상대로한 사기 알바, 몸캠, 그리고 도박등으로 유혹하는 나쁜 어른들때문에 화가 치밀었어요

누구든 자칫 잠깐의 실수로 나쁜 어른들의 꾀임에 넘어가겠더라고요

청소년을 상대로 돈을 뜯어내는 대학생, 온라인으로 사랑을 논하던 오빠가 사실 아저씨였다던지

별별 사건들이 많더라고요

뉴스에서 나오는 사건 보다 더 다양하고 많은 사례들이 있어서 부모로서 꼭 알고 있어야하지 않나 싶었어요

만에 하나 우리 아이에게 일어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에

부모가 먼저 알고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숙지하는게 맞다 싶더라고요

경찰관이 법과 함께 자세하게 가르쳐주다보니 더 유용할 수 밖에 없었어요

그리고 그는 자신이 대장님으로 불리고 있는 페이스북 주소도 가르쳐주었어요

 


https://www.facebook.com/minus.seo

 


언제나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들에게 열려있다는 이곳,

보이지 않는 곳에서 청소년들의 선도에 이렇게 애쓰시는 분이 계셔서 우리 사회의 미래가 더 밝아지는게 아닌가 싶었어요

언제나 서민수 대장님을 응원하고 싶었네요

저 역시도 서민수 선생님과 통하는 SNS를 알게되어 너무 반가웠지만

따로 연락드리는 일이 생기지 말았으면 하는 마음이 더컸어요

 


청소년 문제가 결코 그들만의 잘못이 아니라는것, 그들만의 문제가 아니라는것을 깨닫고

어른들이 참 잘해야겠다, 부모가 참 잘해야겠다 싶은 생각이 들게해준 책이였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