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영어 실력이면 영어로 수다 떨 수 있다
권주영 지음 / 라온북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학교 영어 실력이면 영어로 수다 떨 수 있다

라온북

 


아니 외우지 않아도 입이 열리는 영어 말하기 트레이닝이 가능할까?

열심히 공부해도 영어로 말 한마디 내뱉기가 얼마나 어려운데

한국어로만 말할 수 있다면 영어로도 충분히 대화를 할 수 있다니..

이건 정말 영어울렁증인 나를 위한 책이 아닌가 싶었어요

나를 위한 영어회화 비법이 담긴책!!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그리고 엄마표로 영어를 시작하며 다시 영어를 공부하지만

머리로는 알겠으면서도 아이들과 영어로 대화를 하려하면 말문이 막혀요

제가 대학 졸업후 전공을 살려 일할때는 굳이 영어를 쓸 필요도 없었고

그러다보니 오히려 영어에 손을 놓게되었는데

지금까지 배운것만으로도 충분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요

그런데 첫 해외여행을 떠났을때 제대로된 문장으로 이야기하기보다는 단어만 떠오를뿐

완벽한 문장이 생각나지 않더라고요

그래도 뭐 여행이 끝나면 영어 쓸일이 많겠어?라고 지나쳤는데

아이들을 낳고 키우면서 영어공부에 대한 욕심이 더 커졌어요

집에서 엄마가 영어로 많이 대화를 하게되면 아이들이 영어로 말하는것에 익숙해진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환경을 만들어줄려고 했는데 저는 실패했어요..

제가 일상 영어가 잘 되지않아서 CD나 DVD 등을 통해서 아이들에게 영어를 노출 시켜주었어요

그런데 저자는 외우지 않아도 입이 열리고, 중학교 영어 실력만 되면 영어로 수다를 떨 수 있다고 하니

이 책을 통해서 영어회화 공부의 비법을 알아보자 싶었어요


 

 


저자는 단어를 몰라도 하고 싶은 말을 할 수 있고

책에 나온 방법을 잘 활용하면 영어가 편하게 느껴진다고 했어요

저도 저자가 말한것 처럼 영어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한국어처럼 영어로 바로 말할 수 있었으면 좋겠거든요

먼저 영어는 좋아하는 주제로 영어공부를 시작해야한다고 해요

또 영어로 수다를 떨 수 있으려면 우선 생각 자체를 바꿔야한다고 하네요

내가 영어를 사용할 사람, 장소를 찾는데 공을 들여야한다고 했어요

현재 실력을 기준으로 영어를 사용할 장소와 사람을 찾고 영어로 말하면서 실력을 늘리는 방법을 연습하면 된다고 해요

이 방법이 가장 쉽고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영어 스트레스부터 없애라고 했어요

저는 단어를 몰라서 영어문장 만들기가 어렵다고 생각했는데

모르는 단어 대신 다른 쉬운 단어로 말할 수 잇어야한다고 했어요

자신이 잘 아는 단어로만 최대한 말을 해 자신의 의사를 빠르게 전달할 수 있다고하네요

저는 어떤 단어를 쓸까 말하기전에 고민부터 하는데 말이죠

오히려 일반적으로 누구나 공감하고 직관적인 영어 단어를 사용하는 사람이 영어를 훨씬 더 잘한다고 생각한다네요

 

 


머릿속으로 암산을 하듯 영어 문장을 머릿속으로 만들려는 시도를 끊임없이 하라고 했어요

이 훈련은 입으로 하는 훈련과 같이해야하는데

내가 하고 싶은말을 영어 문장으로 만드는 훈련은 결코 실패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영어 초보자에게 가장 필요한 능력은 질문하기 능력인데

초보자들이 질문할 수 있도록 초보자들을 위해 몇가지 핵심규칙을 정리해두었어요

정리한 규칙을 보고 머릿속으로 질문하기 틀을 생각한 후에 단어를 생각해서 끼워 맞추는 방법으로

영어 문장을 만들어야한다고 했어요

한 문장을 만들더라도 반드시 숫자에 해당하는 문장 구조를 생각하고 단어를 찾는 훈련을 해야한다고 하네요

제가 왜 그동안의 공부법으로 내가 하고싶은말을 영어 문장으로 만들지 못했는지 알 것 같았어요

왜냐하면 문장 위주로만 연습으 하다보니

암기된 문장이 아니면 즉흥적인 대화를 할 수가 없었던거에요

엄마표 일상영어를 하겠다고, 아이들과 있을법한 상황에 나오는 일상 영어들을 보고 공부해서

아이들과 대화를 나눌려고하면 아이들은 책처럼 대답하지 않기때문에

제가 더 많은 말을 해야하고, 아이에 맞춰 이야기해야하는데

우리 아이에 맞는 상황을 100% 가르쳐주는 영어책은 없었어요

그러니 외운 문장 외에 다른 상황이나 다른 말을 해야할때면 말문이 막혔던거죠

영어 말하기에 문장구조를 찾는게 가장 중요하다는것을 알았어요

항상 문법적으로 완벽히 맞는 문장으로 말하려고 바로바로 말을 하지 못했는데

어떤 문장이 어떻게 쓰이는지 실제로 봐야지만 실력이 늘어난다고 하네요

 

 


저자도 처음 영어로 말하려고 할때 한 문장을 만들기 위해 하루종일 고민한적도 잇었다고 해요

머릿속이 새하애졌다네요

저역시도 영어로 말을 하려고 하면 머릿속이 하얘지는데 그 이유가 영어를 생각하려고 하는 근육이 없었기 때문이래요

한 문장을 온전히, 문법적인 오류를 고민하지 말고 본인 스스로 만들어야 한다네요

매일 한문장은 얻은 문장으로, 한문장은 스스로 머릿속으로 생각한 문장으로 해서 총 두문장만 연습해도 엄펑난 효과를 본다고 했어요

그래서 저자가 추천한 1분 전후의 동영상을 활용하는 연습을 꼭 따라해봐야겠다 싶었어요

문장을 말하는 시간을 점점 늘려 그 시간이 최대 5분 이내가 되도록 훈련을 한다면 어느 정도 생각을 영어로 편하게 표현할 수 있게 된다네요

 

 


저에게 가장 도움이 되었던부분은 생활 영어 코칭으로 초등학교 입학 전후의 자녀를 둔엄마들의 고민을 도와준 부분이였어요

엄마가 영어로 하고 싶은 말을 편하게 할 수 있다면 아이는 엄마의 영어 실력을 뛰어넘을 것이라고 하네요

중고등학생, 국제학교 다니는 학생, 50세 이상 성인, 대학생 코칭 등 연령별로 어떻게 접근해야할지 가르쳐주다보니

실질적으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았어요

저 역시도 지금 고민하는 부분, 앞으로 고민할 부분에 대해서 조언을 얻게 되었고요

 


중학교 영어 실력만으로도 하고 싶은말을 영어로 표현하고, 영어로 생각하고, 영어로 말할 수 있게 된다니

저자가 가르쳐준 방법들을 따라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생각이 들었네요

우선은 매일 두문장은 꼭 실천해야겠다 싶었어요

제가 먼저 영어로 하고 싶은말을 편하게 한다면 저희 두 아들의 실력이 늘어날 것이라 생각하니

달력에 표시를 하면서 차근차근 2문장에서 5분, 그리고 10분, 일주일에 한시간씩 영어로만 생각하고 말하는 시간을 가져야겠다 마음먹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