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어떻게 내가 됐을까? - 유전자로 배우는 생명의 신비 똑똑한 책꽂이 10
빅토르 쿠타르 지음, 푸야 압바시안 그림, 김성희 옮김, 파스퇴르 연구소 감수 / 키다리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어떻게 내가 됐을까?

유전자로 배우는 생명의 신비

키다리 출판사

 


귀요운 표지의 이 그림책은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유전학에 대해서 가르쳐주는 그림책이에요

귀여운 그림들과 쉬운 설명으로

나는 왜 엄마, 아빠를 닮았는지, 똑같이 생긴 쌍둥이가 왜 성격이 다른지

유전자를 통해 알게 되는 생명의 신비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어요

특히나 평소에 아이들이 쌍둥이 친구들을 보면서 참 신기해하는데

쌍둥이 친구 노엘과 레옹을 통해서 더 재미있게 가르쳐주어서 아이들의 집중력있게 책을 보더라고요

 


 

 


쌍둥이 노엘과 레옹을 통해서 쌍둥이지만 음악 스타일도 다르고, 좋아하는 악기도 다르고

음식을 먹는 속도, 노는 취향, 성격도 다르다는것을 알 수 있었어요

어떻게 생긴것은 똑같은 쌍둥이인데 이렇게 다를까요?

노엘과 레옹도 왜 서로가 이렇게 다른지 궁금해했어요

 

 


봉봉 교수님은 똑같이 생긴 두사람이 성격이 왜 그렇게 다른지 전부 다 설명해주신다고 했어요

봉봉 교수님은 유전학자인데

유전학은 우리가 가진 특징이 가족 사이에서 어떻게 전해지는지를 연구하는 과학이라고 해요

머리카락 색, 눈동자 색, 피부 색, 얼굴형이나 체격처럼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이

다른 살마과 구별되는 특징들을 부모님한테 서 물려받아요

절반은 엄마한테서, 또 절반은 아빠한테서 물려받게되는거죠

그래서 아이들은 엄마 아빠를 닮게되는거에요

이렇게 사람이 가진 특징이 부모에게서 자식으로 전해지는 것을 유전이라고 해요

유전이란 것은 참 신기하죠

 


저희도 첫째는 저를 아빠를 쏙 닮았고 둘째는 저와 아빠를 반반 닮았거든요

뒷통수, 자는 모습까지도 첫째와 아빠는 판박이에요

둘째는 저를 닮은듯 하면서 또 아빠를 닮았는데요

고집을 부릴땐 아빠를 닮은것 같아 보이고,

생각없이 깨발랄할땐 또 저를 보는것 같아요

그래서 정말 씨도둑은 못한다는 말이 맞다는생각이 들어요

 

 

 

 

아직 유전에 대해서 모르는 아이들에게

유전학에 대해서 가르쳐준다는것은 솔직히 어렵다고 생각해요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최대한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해줘야하니까요

그런데 이 책은 그림과 쉬운 설명을 통해서 세포가 뭔지,

서포 핵이 뭔지, 핵에 들어 있는 염색체는 어떻게 생겼는지

그리고 그것의 이름이 DNA라는것까지 하나하나 풀어서 설명해주었어요

 

 


개놈이라는 정의에 대해서도 쉽게 설명해주었어요

어떤 한 사람이 가진 DNA 전체를 게놈이라고 한다고 했어요

동물이든, 식물이든, 모든 생물은 게놈을 가지고 있거든요

그러니 게놈은 한 생물이 가진 유전 정보 전체를 뜻하는거죠

게놈은 사람마다 다 다른데 쌍둥이만 똑같다고 해요

일란성 쌍둥이는 게놈이 똑같대요

그래서 꼭 닮아 보이는거죠, 똑같은 게놈을 가졌기 때문에요

 


일란성 쌍둥이는 수정란이 둘로 나누어지면서 생기겨서 똑같은 게놈을 갖게 되고

이란성 쌍둥이는 엄마 몸안에서 같이 자라긴 하지만

하나의 수정란에서 생겨나지 않기때문에 서로 다른 게놈을 갖게 된다네요

 

 

DNA, 게놈, 그리고 일란성 쌍둥이와 이란성 쌍둥이의 차이를 조금 더 쉽게 가르쳐줄 수 있도록 설명이 너무 잘 되어있었어요

 

 


그런데 게놈도 같고 생긴것도 같은데

왜 일란성 쌍둥이가 성격이 서로 다를까요?

게놈은 오케스트라의 지취자처럼 전체적인 지시만 내린데요

우리가 자라면서 갖게 되는 성격까지 정확하게 정해 주지는 않는다네요

사실 성격은 우리가 살아가는 방식과 주변 환경에 더 크게 영향을 받는다고 해요

그래서 일란성 쌍둥이지만 말하고 생각하는 방식까지 똑같을 수 는 없는것이라네요

주변 환경의 영향이 중요하다는것을 깨달았어요

 

 


또 재미있는 사실을 알게 되었어요

꿀벌은 모두 같은 게놈을 가지고 태어나는데 한 벌집에 사는 벌들 중에서 딱 한마리만 여왕벌이 되고

나머지는 모두 일벌이 된대요

여왕벌은 다른 벌들보다 몸집이 훨씬 크고 살기도 훨씬 오래사는데

여왕벌은 태어날때부터 여왕벌이 아니라

여왕벌이 될 벌을 로열 젤리를 먹이기 때문에 여왕벌이 되는것이라고 하네요

무엇을 먹는지에 따라서 로열 젤리를 만드는 일벌이 될지,

로열젤리를 먹는 여왕벌이 될지 달라진다는거죠

 


귀여운 그림과 쉽고 자세한 설명으로 유전학에 대해 아이들에게 가르쳐 줄 수 있었던 그림책, 나는 어떻게 내가 됐을까?

덕분에 유전, 유전자, DNA, 게놈 등 유전학의 기초에서 꼭 알아야할 부분들을 수월하게 가르쳐준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