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인공지능백과 - 우리 아이 창의력을 키워 주는 어린이 과학백과 시리즈 16
김수경 지음, 정주연 그림, 김선주 감수 / 글송이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똑똑한 우리 아이 창의력을 키워주는 인공지능백과

글송이

 

 

 

쉬운 설명과 재미있는 그림으로 아이들의 궁금증을 해결해주는 글송이, 어린이 과학백과 시리즈에서

놀랍고 흥미로운 인공 지능 이야기가 나왔네요

4차산업혁명 시대를 이야기할때 인공지능을 빼놓을 수가 없는데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인공지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가르쳐주는 책이였어요

 

 


사실 저도 인공지능에 대해서 많은 것이 궁금한데요

미래의 핵심 기술인 인공 지능 기술의 역사부터 시작하여 그 원리와 활용도에 대한 내용을

어린이들이 이해하기 쉽고 흥미롭게 읽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었어요

우리가 생활 속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인공 지능을 소개하여 인공 지능이 먼 미래가 아닌 이미 현실 속에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주었죠

곧 다가올 미래에 대해서 준비할 수 있도록

4차 산업혁명에서의 인공 지능의 역할 및 인공지능의 미래에 대한 내용도 담겨있었어요

저 역시도 참 궁금했던 부분이였어요

미래에 인공지능이 어떤 역할을 할지, 그렇다면 우리 아이들을 위해서 어떤 준비를 시켜야하는지가 요즘 최대 관심사거든요

제가 살아보지 못하고 아이들에게 펼쳐질 4차산업혁명 시대이다보니 부모인 저도 솔직히 잘 몰라서 아이들에게 어떤 조언을 해주고

어떻게 길잡이가 되어주어야할지 몰라서요

그래서 인공지능에 대해서 저도 함께 배운다는 마음으로 읽어보았어요

 

 


자동으로 집 안 환경을 조절해주는 스마트폼, 자동으로 운전해 주는 스마트 카,

인공 지능 스피커, 인공지능 번역기 등

인공 지능들이 우리의 생활을 많이 편리하게 해주고 있어요

언젠가는 사람만큼 똑똑해 질지 모르는 인공지능,

우리는 인공 지능과 함께 살아가는 방법에 대해서도 배워야한다고 해요

 


인공지능은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 지능 , 줄여서 AI 라고 해요

AI 역시 인공지능이란 뜻이죠

스스로 학습하는 기계에 인공 지능이라는 말을 붙여주었다고 해요

지능적인 행동을 하는 기계를 만드는 것에서 부터 인공 지능 연구가 시작되었네요

 

 


인공지능에 대해서 평소 궁금했던 궁금증들을 한 권의 책으로 풀어보았어요

인공 지능 알파고가 바둑 시합에서 부닥 챔피언 이세돌을 이기면서부터 딥 러닝이라는 말이 세상에 널리 알려졌다고 해요

딥 러닝 들어본적이 있는데, 알파고가 바로 이 딥 러닝으로 바둑을 배웠기 때문이라네요

깊게 배운다 라는 뜻의 딥 러닝은 기게 학습의 한 부분으로

딥 러닝 컴퓨터에는 사람의 뇌의 신경망을 본떠 인공 신경망을 만들어 주었다고 해요

사람의 뇌가 학습하는 과정을 흉내 내도록 말이죠

스스로 학습하고 분석해 가장 알맞은 답을 찾는 딥러닝은 정말 대단 기술인것 같았어요

이래서 점점 더 인공지능이 발달하나 보디 싶더라고요

 


그래서 인공지능이 사람보다 더 잘하는 일이 있었어요

빅 데이터를 활용해 정확한 판단을 하다보니 병을 진단할 때도 이용하고

감정이 없기 때문에 감정에 치유처 착각하는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인공지능번역가는 얼마나 똑똑할까요?

2017년에 사람 번역가와 인공 지능 번역가의 대결이 열렸었대요

알파고와 이세돌의 대결은 알고 있었는데 번역 대결은 처음 접하는 소식이였어요

그런데 대결의 승자가 의외로 사람 번역가였단네요

아직까지는 문학 작품의 섬세한 감정 표현을 번역하는 일에서 인공 지능은 사람을 따라가지 못한다고 했어요

그러나 인공 지능 번역가의 번역속도는 무척이나 빨랐고

번역할 수 있는 언어 수도 사람보다 훨씬 많았다고 해요

머지 않아 문학 작품이 아닌 업무용 외국어의 경우에 90%이상의 번역을 인공 지능이 사람을 대신할거라고하는데

그말을 듣고 그때가 되면 외국어 공부를 하지 않아도 되겠다고 좋아하는 아이들을 보니

정말 외국어 공부를 하지 않아도 되는 날이 오는걸까? 궁금했어요

 


인공지능과 창조는 서로 먼 이야기라고 생각했는데

인공 지능이 사람처럼 예술작품을 만들어 내고 있다네요

미국에서 인공 지능 프로그램이 만들어 낸 미술 작품 전시회가 열린적이 있다고 해요

인공 지능 화가의 이름은 딥 드림

거기다 딥 드림의 그림은 추상화였다고 해요

프로그램에 수많은 이미지들을 정보로 넣어주었더니

여러 이미지를 재구성해서 새로운 그림을 창조했다고 하네요

 


인공지능 화가라니 정말 놀라웠어요

제가 지금까지 몰랐던 인공지능에 대한 이야기가 정말 많이 담겨있었네요

 


인공지능이 발달하면서 인간을 대신하는 로봇들이 인간들의 일자리를 대신한다고 하니

왠지 로봇이 사람의 일자리를 빼앗는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그런데 그런 부정적인 생각을 할 필요가 없고

인공지능이 발달 하면 또 생각지도 못했던 새로운 직업들이 많이 생겨날거라고 했어요

그말을 들으니 조금 안심이 되기도 했네요

 


지금까지 몰랐던 인공지능에 대해서 가르쳐 준 인공지능 백과!!

너무 흥미롭고 재미있어서

로봇, 과학에 관심 많은 초등학생 친구들이 꼭 한번 읽어보면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