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콤달콤 법칙 사전 - 초등학교 선생님이 알려주는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새콤달콤 사전
류윤환 지음, 최고은 그림 / 미래와경영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콤달콤 법칙사전

미래와경영

 

 

 

초등학생이 교실과 일상에서 느끼는 생각과 마음표현으로 다양한 사회 현상, 법칙을 친절히 설명해준 책,

평소에 저도 심리와 관련된 책을 참 좋아하다보니 심리와 관련된  여러 법칙 이야기도 참 좋아해요

저는 흥미가 있어서 관련책들을 보는 편이지만, 아이들은 아직 심리나 법칙 이런것에 대해 그다지 흥미가 있는 편은 아니죠

그렇다고 어려운 책을 보라고 할 수 도 없고요

그런데 새콤달콤 법칙사전은 80개의 법칙들을 초등아이들의 눈높이에 딱 맞게 가르쳐주는 책이였어요

평상시 우리 아이들이 교실이나 일상에서 느끼는 생각과 마음표현들로 비유하다보니

다양한 사회 현상이나 법칙들을 더 쉽게 공감할 수 있었어요

80개의 법칙들의 이야기가 담겨있다보니, 제가 몰랐던 법칙들이 더 많다는것을 깨달았네요

아이들 덕분에 저도 많이 배워서 상식이 더 풍부해진것 같았어요

 

 

 

 

 


펭귄 효과?

법칙들의 이름을 보면 정말 이상한 이름들이 많다 싶은데요

이번에는 펭귄 효과에요

도대체 펭귄 효과가 뭘까 싶었어요

 


펭귄 효과는 내가 하고 싶은 건 축구부인데 자리가 다 차서 고민할때

친구들이 많이 드는 동아리를 해볼까 하는거라네요

 

 

 

 

펭귄의 습성에서 유래된 말로,

펭귄이 먹잇감을 구하기 위해 바다에 뛰어들어야하는데

바다표범과 같은 천적들이 있어서 잠시 주저한다고 해요

그런데 그 중 한 마리가 먼저 바다로 뛰어들면 나머지 펭귄들도 그 첫번째 펭귄을 따라 바다로 뛰어든다네요

다른 펭귄을 따라하는 펭귄의 모습 처럼

다른 사람이 물건을 사면 똑같이 따라 사는 현상을 펭귄효과라고 한다고 했어요

 


친구들이 산 물건을 똑같이 따라하고, 친구가 하는것도 똑같이 따라하는것은

우리 아이들에게서 많이 볼 수 있는 상황인데요

이런 상황을 펭귄 효과라고 부른다는건 처음 알게되었어요

 


법칙 뜯어보기 코너에서 어떻게 이런 법칙이 만들어 졌는지 유래를 알아보는게 너무 재미있었어요

아이들에게 한번도 들려주지 못한 이야기고, 들려줄려고 하면 제가 법칙들의 유래를 다 알아야하는데

알지 못하기 때문에 이야기 해줄 수 도 없었는데

이렇게 재미있는 이야기를 아이들에게 들려줄 수 있어서 너무 좋은것 같았어요

 


그리고 마지막에 빨간 글씨로

이 법칙과 관련된 비슷한 말, 관련된 말, 반대 법칙등도 나와있어서

이 법칙이 어떤 의미인지 더 확실하게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었어요

 

 

 

 

 

 

 

 


깨진 유리창 법칙은 저는 들어본적이 있었는데

한번도 들어본적이 없는 아이들은 어떻게 깨진 유리만으로 학교 폭력을 줄일 수있는지 의아해하더라고요

지저분한 것을 하나하나 청소했더니 범죄율이 줄어들었다는 설명을 보고도 한참을 이해하기 어렵다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비슷한 말인 나비효과 페이지를 읽고서 다시 돌아와서는

깨진 유리창을 그대로 놔두니 범죄로 이어진 것이

바로 처리할 수 있는 작은 일을 처리하지 않으면 큰일로 번지는것과의 연관성을 깨달았는지

집을 열심히 깨끗하게 청소해야겠다고 하더라고요

그러면 엄마가 숙제하라고 무섭게 변하지 않을거라고요

 


우리집에서도 깨진 유리창 법칙이 통한다면 한번 해볼만하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저도 아이들에게 숙제하라고 무섭게 화내고 싶지 않거든요

 

 

 

 

아이와 함께 책을 보면서
저는 으라차차 공부 잘하는 법칙이 솔깃 하더라고요
아무래도 엄마다 보니 공부를 잘하게 되는 법칙은 없을까? 싶었어요
저도 어릴때 벼락치기를 한 경험이 있는데
데드라인 법칙이라는게 있더라고요
마감날짜가 있으면 더 잘할 수 있다고요
마감시간을 정한 집단이 더 좋은 결과를 냈다는 실험결과를 통해서 어떤일을 더 잘할 수 있는 방법은 마감시간을 정하는것이라고 하네요
그래서 데드라인 효과가 좋은 이유는 마감시간 안에 해야한다는 압박 때문에 집중력이 좋아지기때문이라고 해요
사실 저도 벼락치기 했을때 성공경험이 많지만 시험이후에 오히려 기억엔 남지 않아서 아이들에게는 벼락치기보다는 꾸준히 공부하는 습관을 가지게 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당장의 결과는 좋지만 멀리 본다면 벼락치기 보다는 매일매일 꾸준히 하는게 더 좋은거 같아서요

 


 

 


마태 효과
부자는 더 부자가 되고 가난한 사람은 더욱 가난해지는 효과??
마태 효과는 성경책 마태복음에 있는
무릇 있는자는 더욱 받아 풍족하게 되고
없는 자는 있는 것까지 빼앗기리라 라는
부익부 빈익빈 현상을 설명해주는 말과 연관이 있었어요
이긴자가 전부 갖는다는 말과도 비슷한말이였죠

어떤 사람이 성공을 하면 지배적인 행동을 나타내는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그러 인해 더 많은 성공을 불러온다네요
마테 효과는 꽤 멋진 법칙이였어요

 

 

난 이제 지쳤어요 땡벌로 표현되는 번아웃 증후군
요즘 40-50대 뿐만아니라 10대에서도 번아웃 증후군이 자주 발생한다고 해서 저도 관심있는 법칙 중 하나에요
갑자기 피곤하고 하기 싫어하고..
로켓의 연료가 소진되었다는 뜻의 번아웃
의욕적으로 일에 집중하던 사람이 엄청난 신체적 정신적 피로감을 나타내며 무기력해지는 현상이라고 해요
비슷한말로는 소진 증후군, 연소 증후군, 탈진 증후군들이 있었어요
책에 번아웃이 의심되는 증상 4가지가 소개되었는데 평소 아이들과 신랑의 모습을 잘 관찰해서
번아웃이 오려는건 아닌지 지켜봐야겠다 싶었어요

 

 

 


80개의 법칙 이야기가 끝나니 새콤달콤 법칙 사전 퀴즈도 있더라고요

퀴즈 푸는 재미도 쏠쏠하고 앞에서 언급한 법칙들을 다시 한번 되새겨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어요

 


80가지 다양한 법칙들의 이야기가 너무 재미있었어요
아이들의 책을 통해 또 많은 것을 배웠네요
이름도 생소한 법칙들의 이야기를 듣고
그 법칙들이 어떻게 생겨나게된건지 그 배경을 알게되니 그 법칙들이 재미있고 더 잘 이해가 되더라도요
그래서 꽤 두께가 있는 책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지루할 틈 없이 읽었던것 같아요
특히나 아이들의 이야기로 풀어서 법칙에 대해 설명해 주는 부분이 아이들의 눈높이에 딱 맞았기에 엄마로서 너무 만족스러웠어요

아이들이 쉽게 알지 못하는 법칙들에 대해 재미있게 배울 수 있기에 아이의 친구들에게도 추천해주고 싶었어요

 

 

초등학생의 생각과 마음표현으로 배우는 새콤달콤한 80개의 법칙 이야기를

새콤달콤 법칙사전으로 꼭 만나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