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을 위한 실무 엑셀 - 실전! 비즈니스 엑셀 완전 정복, 최신개정판 직장인을 위한 실무 시리즈
선양미 지음 / 길벗 / 2019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직장인을 위한 실무 엑셀

길벗

 

아이들을 낳기전에 저는 엑셀과는 관련없는 직업으로 일을 했어요

그래서 컴퓨터와 관련된 일을 하게 될 줄 몰랐는데

아이들을 키우다보니 아직 둘째가 어려서 정규시간만 일하는곳은 막상 취업하기가 어렵더라고요

그래서 오전만 일을 하거나 자택근무가 가능한 업종을 알아보니 다들 엑셀이 기본이더라고요

그래서 취업전에 열심히 엑셀을 배워보려고 고르고 고른 책이에요

길벗 출판사 믿고 혼자 엑셀 공부해볼려고요

 

 

이 책은 최신개정판으로

2019 엑셀까지 반영이 가능했어요

 

일을 하다보면 엑셀만 잘 다뤄도 업무 시간이 단축된다고 하더라고요

엑셀을 얼마나 잘 다루냐에 따라서 업무시간을 조절할 수 있다니 너무 유용한것 같았어요

이 책은 엑셀의 가장 기본 기능만 알고 있다면 혼자서라도 충분히 따라할 수 있을 정도로 쉬운 책이였어요

15년전에 컴퓨터활용 2급 자격증을 독학으로 공부를 한적이 있는데

1급은 도저히 너무 어려워서 떨어지고 나서 다시 공부할 엄두가 안나더라고요

이 참에 아직 취업전이니 컴활 1급 자격증도 한번 공부해볼까 하는 마음도 들었어요

너무 오래전에 2급을 땄기때문에 지금 안쓰는 서식들은 거의다 잊어버려서 막상 현장에 투입되서

바로바로 엑셀을 사용하여 업무를 볼 수 있을지 조금 걱정이 되긴 했어요

그런데 이 책은 저처럼 백지상태에서도 다양한 팁과 수식의 기본 원리부터

하나하나 체계적으로 다시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었어요

 

Office365, 엑셀 2010~2019 버전까지 사용가능한 버전을 알려주고 사용할 수 없는 버전은 따로 표시를 해두었어요

이 책의 가장 핵심은 데이터를 빠르게 다룰 수 있도록 실무에 유용한 팁을 가르쳐준다는거죠

 

책을 훑어보다보니 제가 이 책으로 공부해야하는 목표가 명확해지더라고요

실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함수를 완전정복하고, 업무에서 데이터를 빠르게 다룰 수 있는 팁들을 꼭 익히자라는 생각에서요

솔직히 인수인계를 받는다고 해도 제가 빨리빨리 알아들으려면 지금까지 엑셀을 잘 다룰줄 몰랐더라고 준비를 해가야할것 같더라고요

거기다 책에서 제시된 현장 실무에서 직접 다루는 프로젝트 예제를 따라해 보면서 미리 실습을 할 수 있었어요

이렇게 현장 실무에서 다루는 프로젝트를 따라하며 연습하다보면 현장에서도 바로 적용이 가능하겠다 싶었지요

그렇게 실무 엑셀을 잘 다루다보면 업무능력의 향상은 당연한거겠죠?

 

 

 

 

직장인을 위한 핵심기능 34가지는 따로 정리해서 몇페이지에 있는지 바로바로 찾을 수 있도록 정리해두었어요

 

처음에 0으로 시작하는 숫자를 입력할때나, 5/3으로 입력시 5월 3일로 자동인식 되게 하지않으려면

앞에 `을 붙이라고 하네요

그러면 문자 데이터로 입력되어 입력한 값 그대로 표시된다고해요

기본적인것이지만 저도 이걸 배웠던가? 싶었어요

일일이 셀서식으로 들어가지 않고도 이런 방법이 있어서 더 편하다 싶었네요

또 컨트롤 + ; 로 오늘 날자를 자동으로 표시할 수 있는데 이 단축키를 눌러 입력한 날짜는 다른 날 문서를 다시 열었을때 변하지 않는다고 해요

그래서 문서를 열었을때 해당 날짜로 자동 변경되려면 TODAY 합수나, NOW 함수를 사용하라고 하네요

실용적인 실무 엑셀을 가르쳐준다고 하더니 현장에서 바로바로 쓰일 수 있는 단축키를 많이 알려줘서 너무 많이 도움이되었어요

제가 잘 쓰지 않거나 모르는 단축키가 많더라고요

자주 사용하는 특문 기호도 빠르게 입력하는 방법도 배웠어요

 

제가 지금도 아르바이트를 할때 자주 사용해야하는

문자열에서 특정 텍스트만 분리해 입력하는 방법도 엄청 간단하게 할 수 있더라고요

사실 일일이 찾아서 작성해야하는 부분도 있었는데 2013 엑셀 이상은 모두 간단하게 분리해서 입력할 수 있었어요

 

실무에서 쓰이는 함수 부분에 대해서도 언제 쓰이는지 제목만 보고도 찾을 수 있었고

어떨때 쓰는지 잘 설명이 되어있어서

필요할때 제목만 보고도 어떤 함수를 어떻게 사용하면 되는지 찾을 수 있었어요

일을 하다보면 아 이런 함수가 있어서 이렇게 이렇게 하면 쉽게 될거 같은데 생각은 하지만

어떤 함수를 써야할지 막막할때가 있거든요. 특히나 여러가지 함수를 함께 써야할때는...정말 난감한데

책에 나오는 함수 부분은 제대로만 외워놓으면 취업해서 엑셀 잘 다룬다는 말을 듣겠다 싶었어요

 

요즘 다이소의 엑셀 단축키 마우스패드가 열풍인데

책을 보면서 딱 하나  아쉬웠던 부분이, 실무에서 쓰이는 단축키들을 부록으로 따로 정리를 해두었으면

하는 점이었어요. 물론 본문에 다 실린 내용이지만 그래도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된 단축키들을 보면서

무슨 기능인지 떠올려볼 수 있기때문에 더 실용적일것 같아서요

실무에 계신분들은 대부분 엑셀 단축키 정도야 다 숙지하고 계시겠지만 저 처럼 다 잊고 새롭게 공부하는 분들도 있으니

유용할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다시금 새롭게 시작하는 엑셀 공부,

늦은 나이지만 현장에서 바로바로 쓸 수 있는 실무 엑셀을 익혀서 경단녀라는 딱지 때문에 기죽지않고

당당하게 일해보고 싶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