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내 아이를 위한 마법의 교육법 - 잘 풀리는 아이에겐 비밀이 있다
김기원 지음 / 좋은땅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아이를 위한 마법의 교육법

좋은땅

잘 풀리는 아이에겐 비밀이 있다니, 그 비밀이 무척 궁금해졌던 책

평범한 내 아이를 매력적인 미래 인재로 키우는 방법을 가르쳐 준다니 꼭 읽어봐야겠다 생각한 책,

그래서 내 아이를 위한 마법의 교육법이라는 이 책을 두번이나 열심히 정독을 했어요

 

저자는 부모는 아이를 변화시키는 마법사라고 했어요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왕따를 당하던 아이가 혼자 게임에 빠져 헤어나오지 못할 경우까지 이르렀는데

부모가 게임을 하지 못하는게 아니라 좋아하는 컴퓨터에 관련한 다양한 정보들과 전망을 알려주어

고등학생때는 화이트 해커로 유명세를 떨치고 현재는 보안 전문가의 길을 걷게된 사례를 들어보니

정말 부모는 마법사가 아닐가 싶었어요

저 역시도 아이가 게임에 빠져있으면 어떻게든 게임을 못하게 하고

컴퓨터와 멀리하게끔 할것 같은데...

부모가 아이를 전적으로 믿어줄 때 비로소 아이는 자신을 발견하고 온전히 성장해 나갈 수 있다고 하네요

아이를 행복하거나 불행하게도 만들 수 있는 마법사,그게 바로 부모인것이죠

아이들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보다 부모의 교육방법과 학습에 따라 후천적으로 만들어진다고 하니

희망을 가지고 책을 읽었어요

 

미래 시대를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큰 힘이 되는 공감능력, 소통능력,

품격있는 아이로 키우는 방법, 정서지능을 키우는 방법,

아이의 협업능력을 키우는 방법, 창의력을 키우는 방법등이 모두 부모가 가르치고, 키워줄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하네요

부모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아이는 정말 다양한 모습으로 변할 수 있구나 여러 사례들을 통해서 깨닫게 되었어요

아이들이 예술가가 될게 아니라도 예술을 가까이 하는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디자인적 사고를 가져야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등

다른 자녀 교육서에는 언급되지 않은 이야기들이 담겨있었어요

아직도 기억에 남는것은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 이야기였어요

4년전 자신의 자녀들을 위해 비밀 학교를 설립했는데 5명의 자녀를 둔 머스크는 아이들을 모두 자퇴시키고

이 학교에 입학시켰다고 해요

이 학교 이름은 애드 아스트라라는 라틴어로

별을 향해라는 뜻이였어요

이 학교는 이름만 있을 뿐 웹사이트도, 전화번호도 없고 누가 어떤 교육을 하는지도 공개되지 않았다고 하네요

공장의 제조라인과 같은 획일적인교육방식을 하는 학교는 의미가 없다고

아이들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합리적인 교육과 인성교육이 절실하다고 언급했다고 해요

세계적으로 인성교육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된 대목이였어요

이 학교의 비밀스런 베일이 벗겨지고 나서야 31명의 학생으로 이루어진 작은 학교라는것을 알게되었죠

그들은 언젠가 직면하게 될 윤리와 도덕을 주제로 하는 토론 수업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데

인공지능이 인간에게 줄 위험성을 경고한 그의 철학을 기반으로 미래 시대에 필요한 인성 교육을 시키는 것이라고 해요

화성 식민지를 꿈꾸고 있는 세계적인 슈퍼리치 일론 머스크의 윤리와 도덕에 바탕 한 인성교육에 대한 열정은 대단하다고 하네요

저자는 어린 시절은 아이의 기본을 다지는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아이의 순수함을 잃어버리지 않으면서도 연령에 맞는 아이 나름의 인성과 품격을 갖추게 해야 한다고

자연스럽게 생활에 스며든 인성 그리고 예의와 매너를 갖춘 아이들로 성장할 수 있도록

부모로부터의 교육이 절실하다고 강조했어요

저자의 말을 듣고 있으면 부모가 아이들에게 해줘야할게 참 많다는 생각이 들어 요즘은 부모되기가 참 어렵다 싶다가도

그래도 책에 나온 방법을을 꼭 저희아이에게도 접목시켜 보고 싶다는 마음도 들게 했어요

 

프랑스의 디지털 교육기관 에콜 이야기를 들으니 너무 부러워서 당장이라도 프랑스로 가야하나 이런 생각도 들었어요

현장형 실무형 IT 인재를 길러내는 혁신형 학교,교사도 교과서도 수업도 없고

거기다 그렇게 좋은교육을 가르치는데 학비도 무료라니..

우리 아이들도 에콜에 입학시키고 싶었어요

그리고 아이들에게 일찍부터 디지털 기술을 가르치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토론을 통한 사고력과 소통력을 키워야 어떠한 디지털 교육을 배우는데 부족함이 없다고 하네요

그리고 미래형 학교라고 해서 태블릿 PC를 사용한 수업을 비롯하여 학생 개개인의 흥미와 개성에 맞춘 반편성과

특별 맞춤형 클래스 등 다양한 커리큘럼을 제공했던 미국의 알트스쿨은 이미 폐교했거나 올해 폐교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우리나라에도 시범학교라고 태블릿PC로만 수업을 하는곳이 있는데

책을 읽고 스스로 독해력을 기르고 맞춤법을 배워야할 나이에 태블릿 PC의 음성지원기술이나

자동맞춤법 시스템등이 오히려 독이 되었다고 해요

그래서 나이에 맞는 교육이 가장필요하다고 하네요

우리나라도 이런 시범학교들이 빨리 없어져야하는게 아닐까 싶었어요

또 우리나라 교육제도가 하루빨리 바뀌였으면 좋겠다 싶었고

이런 비밀학교가 많아져서 우리 아이들이 미래가 원하는 인재를 양성해야하지 않을까 생각도 해보았어요

저자는 아이의 행복을 위해, 아이 뿐만 아니라 부모의 행복도 중요하다고 했고

교육에 대해서도 평생교육의 시대라고 강조했어요

그래서 엄마가 일을하면서도 책을 읽고 공부하는 모습도 보여주고, 노동의 가치를 알려주며

자신의 일에 자부심을 느끼며 일하는 모습도 아이들에게 직접 보여주라고 했네요

엄마에게는 자신도 알지 못하는 거대한 잠재력이 존재한다고..

아이에게 공부하라고 잔소리 하지 않아도 엄마가 공부하는 모습을 보면 아이는 공부하는 습관을 따라하게 되고

결국 엄마의 책읽기는 자신의 발전을 위해 도움될 뿐 만 아니라 자녀에게도 좋은 영향을 주게 된다고 해요

 


저자의 말 한마디 한마디는 마음속에 새겨야할 부분들이 너무 많았어요

좋은 친구를 사겨야 하는 이유, 칭찬을 해야하는 이유,

오냐오냐 키우면 안되는 이유, 절심함을 가르쳐야하는 이유등을 알려주면서

아이에게 가르쳐야할 좋은 방법들을 자세하게 알려주었어요

부모로서 아이에게 가르쳐야할 것들이 참 많더라고요

거의 책 대부분이 아이를 위해서 제가 꼭 숙지해야할 여러 방법들이 담겨있어서

두번 정독하면서 하나하나 제것으로 만들어가보았어요

그래도 아직 제대로 숙지하지 못한 부분들도 있어서 따로 요점정리를 해서

프린트해 둘려고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 갈 인재로 키울 방법들 제대로 가르쳐주는

자녀 교육서의 끝판왕 같았어요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네요

우리 아이들을 미래인재로 키우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꼭! 꼭! 꼭!! 책으로 만나보세요

 


몇줄로 요약할 수 있을만한 책이 아니라는것을 직접 느끼실거라 생각이 들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