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메이커 놀이 활동 : 마이크로비트
홍지연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즐거운 메이커 놀이 활동
마이크로비트
영진닷컴

초등 컴퓨팅 교사 협회 추천 도서!!

처음 들어보는 메이커 교육
머릿속에 있는 형상을 현실로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은 인간이 가진 잠재력, 창의성의 놀라움을 역설적으로 말해준다고 하는데요
하루가 다르게 빠른 변화를 보이는 격변의 시대에는 어떤 문제에 부딪히더라도 이를 해결할 서 있는 창의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해요
지식을 융합하고 창의적인 사고력을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만들고 타인을 위해 무엇인가를 만들고 공유하는 메이커 교육은 미래사회를 준비해야하는 우리 아이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교육이였네요
저만 지금까지 몰랐나 싶었어요

 

 

이 책은 메이커 교육을 처음 접하는 아이들이 따라 할 수 있도록 아주 쉬운 것부터 시작하도록 구성되어있었어요
특히 이 책에서 소개된 마이크로비트는 어린 학생들이 다루기 쉽고 간편한 SW 도구일 뿐 아니라 비교적 가격이 저렴해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메이커 교구라고 하네요
저는 마이크로비트를 처음 알게 되었는데
마이크로비트만 있으면 책을 보고 할로윈 호박등 재미있는 것을 만들어 볼 수 있었어요

자기 생각과 상상을 현실로 만들며,
만드는 기쁨을 알고 성취감을 느껴
이 사회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주인공으로 성장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아이와 함께 책을 읽어 보았어요

메이커교육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무엇이든 상상한 것을 현실로 만들면서 창의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는 교육이에요
다양한 제품을 기획하고 디지털 기기등과 도구를 활용해 직접 만들어 보는것을 단기간에 한 번 해보는것으로 끝내지 않고 끊임없이 시도하는 반복 과정을 통해 전문 지식을 습득하고 새로운 도전을 계속해서 해나가야 한다고 하네요

그래서 어릴때부터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이를 직접 만들어 보는 메이커 활동 경험은 매우 중요하다고 하네요

 

 

 


우리나라에서는 메이커 놀이를 위한 환경, 메이커 페이스가 왠지 낯선데 전세계에서 메이커 활동에 참여 할 수 있는 각종 장비 등을 갖춘 실험적 제작, 교육, 체험아 가능한 물리적 공간인 메이커 스페이스를 마련하고자 하는 움직임들이 활발하다고 하네요
코딩이 대세인줄 알았는데
코딩에서 끝이 아니라 메이커 활동을 통해서
진짜 아이들이 만들고 싶은 무언가를 만드는,
창조하는 활동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되었어요

마이크로비트는 영국 방송사 BBC가 학생과 교사들이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설계한 마이크로컨롤러에요
마이크로컨트롤러는 미니컴퓨터라고 하네요
어떤 입력이 가해지면 이것이 처리되어 출력된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다고해요
마이크로비트를 처음 접하는 아이들에게 하나하나 부품에 대한 설명도 해주었어요
이 마이크로비트를 이용해서 초중고 학생들이 다양한 사물인터넷(IoT)을 만들어 보는 경험을 할 수 있다고 했어요

너무 재미있어 보였어요
이 작은 마이크로비트를 통해서 사물인터넷을 구현하다니~
그것도 우리아이들이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다니
멋지더라고요

거기다 마이크로비트는 아두이노,라즈베리 파이 보다도 간편하게 다양한 전자부품을 연결할 수 있어 어린 학생들이 처음 메이커 활동을 할때 활용하기 좋은 도구여서 더 마음에 들었어요
이렇게 좋은 도구 마이크로비트를 활용해서
어떻게 메이커 교육을 할 수 있을까요??

 

 

 

 


크리스마스 미니 상자를 만들어 볼 수 있는 활동이에요
8세 이상 친구들이 따라할 수 있었어요
우선 메이커 놀이를 준비하는 과정을 설명해 주었어요 목표, 준비물, 연관 교육과정까지..
마이크로비트를 넣어 반짝이는 LED 크리스마스 미니 선물 상자를 만들 수 있었어요

책 뒤 부록에 있는 도안으로 우선 크리스마스 미니 선물 상자를 만들고
마이크로비트를 노트북 또는 컴퓨터와 연결해요
마이크로비트를 어떻게 다루는지 상세하게 설명이 되어있었어요
마이크로비트 공식 사이트에 들어가 프로그램을 만들면 되는데 이 과정에서 코딩이 들어가더라고요
기본영역에서 불록을 가져와서 책에 나오는대로 코딩을 하면 되었어요
이렇게 코딩을 하고 다운로드를 하면 마이크로비트가 코딩한 결과물을 보여주는거죠
상당히 재미있어 보였어요
엔트리 같은 경우에는 결과물을 영상을 통해서 컴퓨터안에서 밖에 확인하지 못하는데 마이크로비트로 코딩을 하다보니 내가 입력한 코딩이 실제로 어떻게 작동하는지 결과물을 직접 만져보고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서 더 재미있었던것 같아요


 

 

 


아이가 가장 해보고 싶었던 메이커 활동은
나는야 가수왕 이였어요
무대위에서 멋지게 노래를 부르는 원숭이를 만드는 것이였는데 마이크로비트에 이어폰을 달아 소리가 나도록 하는 활동이였는데 책에서 나온 음계를 넣어 곡을 만들 수도 있고 아이가 직접 계이름을 붙여 작곡할 수도 있어서 더 재미있는것 같았어요

소개된 10가지 메이커 활동이 모두 너무 흥미롭고 재미있는 활동들이였어요
부록으로 도안이 다 있다보니
마이크로비트만 있으면 집에서도 메이커 활동이 가능했어요
즐거운 메이커 놀이활동 책만 있으면
언제나우리집이 작은 메이커 스페이스가 되는거죠~

 

 


메이커 놀이 정보가 가득한 메이커 사이트가 4곳이나 있었어요
영메이커, 메이크올, 씽기버스, 인그트럭터블..
씽기버스는 3D 프린팅할때 도안을 다운받을 수 있는 사이트로 들어본적이 있는데 다른 사이트들은 처음 접해보는 곳이였어요
하나하나 천천히 둘러볼려고요
그리고 우리 아이들의 메이커 활동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얻어보고 싶었어요

메이커 활동의 장점에 매료되어 우리 아이들도 미래를 바꿀 수 있는 새 시대의 인재가 될 수 있도록 메이커 활동을 많이 경험하게 해주고 싶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