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는 사춘기가 어렵다 - 가족심리상담 전문가가 들려주는 내 아이의 진짜 속마음
이미형.김성준 지음 / 오후의책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빠는 사춘기가 어렵다

오후의 책

 


아빠와 사춘기 자녀의 엇갈림, 그래도 방법은 있다!!

책 표지를 보면서 초등고학년, 곧 사춘기를 맞이할 첫째를 위해서 내가 꼭 읽어봐야겠다 싶은 마음이 들었던 책이에요

요즘 사춘기에 관한 책을 많이 읽고 있는데 읽으면 읽을 수록 어렵더라고요

아직 다가오진 않았지만 곧 현실이 될 문제들을 마주했을때

나는 잘 해나갈 수 있을까? 라는 생각에 불안감이 자꾸만 커지는것 같았어요

책에서 가르쳐준 대로 하지못하면 우리 아이가 잘못되고

내가 사춘기 아이를 잘 다루지 못해서 우리 가족 관계가 나빠질까 여러가지 걱정들이 앞서더라고요

특히나 저는 사춘기 아들이 고민이라 책이라도 읽지만

신랑은 책이 다 정답은 아니라며 일하기 바빠요

그러다보니 아이들이 버릇없이 굴때는 정말 무섭게 혼을 내는데 그런 모습이

사춘기가 온 아이에게도 버럭버럭 화를 낼것 같아서 걱정이 되었어요

사춘기 아이들이 엄마한테 버릇없이 굴어도 내버려둬야한다는게 책에 나온 솔루션이더라고요

그게 버릇없이 굴고싶어서 그런게 아니라 자기 표현의 과정이고

그 과정을 통해서 어른이 된다고요

그런데 저희때는 그렇게 사춘기를 보내지 않았잖아요

그래도 다 올바른 어른이 되었어요

물론 어디 다 완벽한 어른이 된것은 아니죠

그렇다고 다 나쁜 어른이나, 바르지 못하게 큰 건 아니라는거죠..

가슴한켠에 아픔을 간직하고 있지만 이겨내고 성숙한 어른이 된건데

유독 요즘 아이들은 사춘기도 아이들에게만 맞춰주라고 해요

저는 어디까지 맞춰줘야할지 정말 답답하더라고요

사실 요즘 아이들은 옛날 아이들보다 더 많은 문제를 겪고 있는것 같은데

세상이 너무 변해서라기봐야할지, 우리들이 하고 있는 요즘 육아법이 문제인지 궁금했어요

 


세상이 변했기 때문에, 우리때와 다르기때문에 더 자녀에게 맞춰야하는

사춘기...

그 말이 전혀 와닿지 않아서 더욱더 책을 정독했어요

왜 그래야만 하는지 그 이유가 너무 궁금했거든요

 


 

 

 

 

저자는 자녀양육에 정답은 없지만 바람직한 과정이 있으며

자녀 양육에 정답이 있다면 바람직한 과정이 정답일것이라고 했어요

부모의 심리에 큰 문제가 없고 가치관도 바람직하지만

그럼에도 사춘기 자녀에 대한 이해와 부모교육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내담자 부모님들의 심리검사를 했는데 MBTI에서 재미있는 공통점이 발견되엇어요

내향 외향과 관계없지 STJ였다고 하네요

저도 혹시나 하고 MBTI 검사를 해보았는데 저는 NFJ 였어요

현실적이며 옳고 그름을 잘 따지고 성실 근면한 유형의 부모님들은 내담자의 마음을 아프게한다고 하네요

사춘기 자녀와 이야기를 하다보면 아빠는 흔히 성취,결과, 옳고 그름, 이익과 손해등

흑백논리로만 이야기 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이런 아빠의 가치관 자체가 사춘기 자녀에게는 거부감이 든다고 해요

아무래도 모든 일에 미숙하고 많은 시행착오를 겪는 자녀의 입장에서 아빠의 기대를

충족시키는 것이 너무 어렵기때문에 당연히 위축되고 자신감도 떨어진다고 하네요

아빠가 자녀가 잘되라고 하는 말들이 사춘기때문 오히려 아빠와 자녀사이를 어긋나게 만드는일이라니..

요즘 사춘기 자녀의 부모가 극한직업인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하지만 저자는 끊임없이 자녀와 소통하라고 강조했어요

특히 사춘기 자녀와의 대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했어요

 


사춘기에는 사춘기 양육법이 있는데

대부분의 경우 그냥 지켜보는게 좋다고 하네요

하고싶은 충고도 가끔 속으로만 해야하고

좋은 조언보다 그저 괜찮아 한마디가 더 나은 선택일 수도 있다고 해요

자녀보다 앞서나가기보다 약간 뒤에서 지켜보는것이 더 좋은 방법이래요

일반적으로 많은 부모들이 이런 과정을 겪고 있으며

왜 이렇게 달라졌나요라고 물으면 천천히, 잘못된 것이 아니니 가다려도된다고 말해준다고 해요

또 아무리 좋은 훈육도 정서적 신뢰가 있고 나서야 효과가 있다고 해요

자녀의 잘못한 말과 행동은 잘못했다고 말해야하고

자녀의 마음을 알아주고 비난이나 지적보다는 위로와 격려를 줘야한다고 해요

 


사춘기가되면 예전에 있었던 많은 불편함을 갑자기 표현하기 시작한대요

그래서 폭발력이 있다는것이라네요

10년 이상동안 쌓아 놓은 것을 표현하기 시작하니 부모 입장에서는 당혹스러운거죠

그러나 이것은 단지 비난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더 건강한 가족이 되기 위한 과정인 경우가 더 많대요

그래서 자녀의 사춘기가 부모에게 특별한것이라네요

 


자녀의 사춘기가 부모에게 중요한 첫번째 이유는 양육의 방향과 정도를 조절하는 시기이고

자녀의 자립을 위한 준비기간이며, 자녀와 동등한 성인으로 서로를 존중하는 새로운 관계가 형성되는 시기라네요

또 부모에게도 인간적으로 성숙해질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우리 아이들의 사춘기가 부모에게도 중요하고 특별하다고 했어요

 

 


책을 읽으면서 우리때와 요즘 아이들이 처한 환경이 다르다는 사실을 많이 알게되었어요

그리고 사춘기 자녀를 키움에 있어서 가장 무서운것은 자녀의 드러난 잘못이 아니라 자녀가 숨기는 것에 있다는것도 깨닫게 되었네요

엄하게 하면 더 말을 잘 들을것 같았는데 오히려 그렇게 할수록 아이는 부모가 보이지 않는곳에서 일탈을 하게되더라고요

여러 사례들을 보면서 사춘기 부모되기가 참 어렵다 생각이 들었어요

왜 점점 부모와 아이들의 대화가 줄어드는지 살펴보니, 부모 잘못도 있구나 싶었어요

저는 사춘기 자녀의 잘못이라고만 생각했는데 부모들도 사춘기가 되면 아이들에게 학업에 대한 부분만 이야기하고

아이들이 대화를 하고싶어도 언제나 지적아니면 비난이다보니 대화를 거부할 수 밖에 없겠더라고요

저도 저희 아이들에게 그런 대화를 더 많이하고 있었고요

아이들이 하고싶은 대화, 아이들이 나누고 싶은 대화를 나눠야하는데

언제나 아이들을 위한답시고 저는 아이들이 가장 듣기 싫어하는말만했던것 같아요

아이들은 듣고 싶은 이야기가 따로 있었는데 말이죠..

 


자녀의 사춘기는 가족에게 오는 또 다른 기회였어요

의외로 내담자들이 부모가 변하니까 다들 변하는 모습을 보고 저 또한 희망이 생기더라고요

내가 아이가 하고싶은대로 하게 둔다고 해서, 아이의 말만들어준다고 해서

아이가 결코 나쁘게만 변하지 않을거라는 믿음도 생겼어요

지금까지는 너무 오냐오냐하면 아이가 더 버릇없어지고 자기멋대로가 될것 같아서 그렇게 하면 안된다고 생각했는데

사춘기 아이들은 그래도 되더라고요

오히려 그렇게 자신을 믿어주고 지켜봐주는 부모의 마음을 깨닫게 되면 오히려 방황도 짧을거라고 했어요

 


저자의 말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한마디가 있어요

가족이 아니면 누가 삐딱하고 덩치 큰 아이에게 관심이 생기겠습니까?

내가 내아들이 사춘기라서 말안듣는다고 비난하고 부모가 되어서 아이를 무시하고 먼저 포기한다면

절대로 안되겠다는 생각을 하게 해준 한마디였어요

지금도 사실은 아이들이 너무 안들을때가 되면 정말 포기하고 싶은생각이 들때가 있어요

저자는 그래도 절대로 포기하면 안된다고...관심과 사랑을 더 많이 주라고 했어요

덩치 큰 삐딱한 아이가 나에게 소중한 사람이 될 소중한 기회가 사춘기라는것을...마음에 새겨야겠다 싶었어요

또 착한 자녀는 없다고 생각하라고 했어요

사춘기 자녀가 착하다면 다시 봐야한다고 하네요

내 아이는 착하고 착하면 좋은거다라는 인식을 갖고 있다면 쉽게 알 수 있는 자녀의 변화를

놓치게 된다고 했어요

지금은 정서적으로 건강해지기 위해 혼란을 겪는 시기이므로 지금 착한 자녀가 있다면 주의 깊게 보아야한다고 하네요

 


사춘기 자녀는 절대 착할 수 없다는것...

그러니 부모가 지금 혼란속에 있는 아이를 위해 소통하고 이해하고 공감하려고 애써야한다는게 맞았어요

무조건 강압적으로 하게되면 절대 아이의 사춘기를 자녀와 부모에게 좋은 기회로 만들 수가 없다고하니

더 공감하고 배려하며 더 존중해야겠다 싶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