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공부 잘하는 아이들의 비밀 집공부
손지숙 지음 / 봄풀출판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진짜 공부 잘하는 아이들의 비밀

집공부!!

봄풀

 


책 표지에서 처럼 수시도 정시도 다 잡고 싶은 욕심 많은 엄마이다 보니

책 제목을 보는 순간 부터 이 책은 꼭 읽어봐야겠다,

도대체가 공부잘하는 아이들의 집공부 비결이 무엇인지 파헤쳐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어요

 


저자의 아들은 서울대를 졸업했고, 딸은 신인상을 받은 유명 걸그룹 출신이라는데

책을 읽기도 전에 도대체 그 유명 걸그룹이 누구며

손지숙 이라는 엄마를 가진 걸그룹 멥버가 누구일까? 하는

궁금증이 저를 사로잡았어요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저자의 딸이 누군지 보다 참 배울게 많구나 하는 생각이 더욱더 제 머릿속을 가득 채웠죠

 

 


저자느 아이들의 성장과정에 있어 집이 부유하고 가난하고는 미래를 좌우하는 결정적인 요소가 아니라고 했어요

저는 금수저의 아이들의 미래가 더 밝고 더 행복하다는 생각에

아이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컸는데

부모가 자신을 사랑한다는 사실을 믿는 아이들은 가난하더라도 그 믿음을 바탕으로 무엇이든 해낼 수 있는 힘을 갖게 되고

안정감과 평안함을 유지한다고 했어요

그래서 저자는 아이를 믿어 주면 다된다고 강조했어요

아이를 믿어주기만 하면 아이들 스스로 자신의 인생을 계획하고 주도적으로 살 수 있게 된다고요

그동안 못해준것에 앞으로도 해줄 수 없는것에 미안함이 컸는데 마음이 조금 가벼워졌어요

물론 앞으로는 그런 미안함 마음을 생각하기이전에 아이들을 믿어주는 마음을 가져야겠지만요

 

 


우등생들의 특징은 크게 두가지라고 해요

생각하는 능력이 있다는 점, 스스로 공부하는 자기주도력이 있다는 점,

저자는 이 두가지 능력을 키워주는 공부습관을 집공부라고 불렀어요

이 능력은 학교와 학원, 과외 등을 통해서는 절대로 배울 수 없다고 하네요

또 이렇게 집공부 능력자가 되어야 좋은 성적을 받고 원하는 학교에 진학하며

원하는 직업을 갖고 아이가 원하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고 했어요

 


과거에는 타고난 천재나 대가를 인재로 꼽았다면 현대의 인재는 역량을 갖추는게 더 중요해졌다고 해요

역량이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 등을 기반으로 어떤 일을 해낼 수 있는 힘,

즉 어떤 일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는데

이제는 단순히 문제를 잘 푸는 능력보다 남들이 접근하지 않은 방법을 생각해 내는 능력이 더 중요해졌다네요

그려려면 익숙한 문제를 많이 푸는 시간보다 익숙하지 않은 문제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사색의 시간이 더 중요하다고 했어요

그리고 그것이 바로 집공부가 추구하는 방향이고요

 


부모가 아이에게 공부를 하라고 요구하는 이유는 결국 아이가 행복하기 살기를 원하기 때문인데

행복한 삶은 자신이 스스로 앞길을 개척하고 원하는 삶을 꾸려나갈 때 비로소 가능한것이죠

그러니 아이로 하여금 생각하는 힘과 자기주도록을 갖추고 스스로 공부하면서

변화하는 세상에 맞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일을 시작해야한다고 했어요

부모와 아이 모두가 행복한 집공부가 바로 그 시작이죠

 


공부를 비롯해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할 수 있는 자기주도록을 키우기 위해서는 방목을 해야한다고 했어요

방목은 원칙이 있는 허용, 즉 큰 틀을 세워두고 개입하지 않는다고 하더라고요

아이의 생활에 큰 틀을 잡아준 후 그 안에서 자율성을 부여하는 방목이야 말로 자기주도록이 키워지는 환경이라고 하네요

 

 


저자는 부모들이 자주하는 실수에 대해서도 언급했어요

무언가를 배우게 할대 아이 스스로 배우고 싶은 것을 생각 해 보고 결정하게 하라고 했어요

그렇다면 아이는 배움에 더 적극적으로 임하게 되고 그러한 교육은 효용도도 높다고 하네요

배우고 싶은 마음이 없는 아이를 부모가 일방적으로 결정해 시켜봤자 성적은 절대 좋아지지 않는다고요..

부모의 의지가 아무리 드높아도 해내는 것은 결국 아이들 몫이라는것을 명심해야할것 같았어요

저도 자꾸 아이의 역량보다는 제 욕심이 앞서서 그동안 많은 실수를 번복한것 같아 아이에게 미안하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공부 잘하는 아이들의 하루 관리를 한마디로 정리하면 공부하는 시간에 집중해서 공부하고,

그 외의 시간에는 자기가 하고 싶은 걸 마음대로 하는것이라고 하네요

정말 확실히 공부를 끝냈다면 아이들이 좋아하는 게임을 많이 허락해도 되는지 평소에도 상당히 고민이였는데

의외로 서울대생 중에서도 게임을 즐기고 잘하는 학생들이 많다고 하더라고요

아이가 게임을 즐긴다는 자체가 문제가 되는것이 아니고

또 게임을 좋아하고 잘한다고 모두 중독되는 것도 아니라고 하네요

다만 차이점이라면 스스로 절제하고 통제할 줄 안다는것!!

게임을 좋아하고 잘한다고 문제아 취급을 하지말고 긍정적인 측면으로 게임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라고 했어요

통제가 아니라 스스로 절제할 수 있도록 긍정적인 마음으로 믿고 지켜봐주라네요

부모님의 사랑과 관심을 받고 대화가 잘 이루어지는 경우는 게임을 좋아해도 중독까지는 가지 않고

자존감이 높은 아이들은 스스로 계획한 시간만큼 실컷 놀고 절제할 줄도 안다고 해요

 


이 세상에서 가장 유능한 교육자는 옆집 엄마라는 말이 있는데

우리 아이가 옆집 아이와 성적이 같은지, 옆집아이와꿈이 같은지

옆집아이와 성향이 같은지 따져보라고 했어요

우리 아이들의 특성에 따라 모든걸 결정해야하는데 옆집 엄마의 성공담에 우리 아이를 맞추지말라고 했어요

 


아이 스스로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방법을 찾아낼 수 있도록 기다려 주고,

스스로 하고 싶은 마음이 들 수 있도록 정서적으로 안정된 환경을 만들어주고 부모로서 따뜻한 관심을 보여주라고 하네요

집공부 분위기, 환경을 만들어주는건 부모지만 결국 아이 스스로 배우려는 마음이 없다면

아무 도움이 되지 않으니까요

교육의 본질이 스스로 해내는 것에 있다는것을 절대 잊지말아야겠더라고요

부모가 강압적으로 밀어붙이지 말고 아이 스스로 생각할 마음의 여유를 주자고 했어요

 


이 책은 집공부, 아이 스스로 하는 진짜 자기주도학습이 얼마나 중요한지 가르쳐주고

부모가 해줄 수 있는 집공부 분위기, 환경 조성에 대해서 가르쳐주지만

가장 많이 강조한 말은 아이를 믿어주고 기다려주라는 말이였어요

좋은 방법을 가르쳐줄 수 있지만 결국엔 우리 아이가 공부하겠다는 마음을 먹고

스스로 공부를 해야한다는데 있더라고요

 


오늘 신문기사에서 고등학생이 성적이 나쁘다고 아버지에게 꾸지람을 듣고 방안에서 목을 맨 채 숨졌다는 기사를 보고난 이후라서 그런지

이 책을 읽는 내내 강압적으로 시킨다고 공부를 잘 할 수 있을거란 생각을 내려놓아야한다 싶었어요

 


그리고 집공부는 단지 아이의 성적 향상뿐만 아니라 두뇌의 능력을 확대시키고 자신의 생활을 주도하는 힘을 키워주기때문에

모든 부모가 바라는것이라네요

과거와 같이 성적만을 목표로 부모가 시켜서하는 공부는 부모나 아이 모두가 원하는 인생을 만들어 갈 수 없고

오히려 빨리 지치게 해 포기하게 만들 뿐이라고 했어요

집공부를 통해 생각의 힘을 키우고, 인생을 주도적으로 개척해 나가는 아이로 키우는것이 더 중요하다는 말에

깊은 공감을 하게 되었어요

 


며칠전까지만 해도 집에서 공부하고 남는 시간에 게임을 한다고 해도 못마땅했는데

저의 생각이 조금 변했어요

아이가 공부를 하고난 이후 자유시간을 진정 자유롭게 누릴 수 있도록 마음을 내려놓고

아이를 타인처럼 생각하고 대하는 습관을 들여야겠다 싶었네요

타인에게 더 예의를 갖추어 행동하듯 아이에게도 배려를 담아 기본적인 예의를 갖추어 대하려는 태도를 갖고

너무 공부에 안달복달하여 아이를 잡지말아야겠다 싶더라고요

절대 변하지 않는것은...강압적으로 강제적으로 시켜봐야 아이 스스로 하지 않겠다고 하면

그 어떤 공부도 잘하게 만들 수 없다는것인데..

지금까지 조금만 더 시키면 될 것 같아서 했던 행동들이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오히려 독이 되는 행동이였다는것을 깨달아 몹시 부끄러워졌어요

이 책 속에서 한 두번이 아니라 몇번이고 강조하는 저자의 말을 듣고 있으니

내가 지금까지 뭘 잘못했고, 앞으로 우리 아이의 진짜 공부, 집공부를 위해서 무엇을 해야하는지 명확하게 알게되었어요

 


내 아이가 공부 뿐만 아니라 자기주도적인 삶을 살아가길 위한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라고 추천드리고 싶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