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한자 창인교육 - 전9권
전광진 엮음 / 속뜻사전교육출판사 / 201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한자 창인교육 세트

LBH교육출판사

 


첫째가 여름방학때 한자능력검정시험 어문회 5급을,

둘째는 6급을 치려고 준비하고 있어요

첫째 6급때도 엄마표로 하는데 가르치면서도 힘이 들었는데

5급을 준비하면서 더더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저 역시 기출위주로 어떤 문제가 출제될지 유형을 파악후

아이가 5급한자를 공부할 수 있도록 매일 한자를 10개씩 반복해서 쓰면서

5급 준비를 했었어요

그런데 급수가 높아질수록 한자를 하나씩 외우는것보다는 출제빈도가 높은 단어위주로 외우는게

더 도움이 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단어위주로 공부를 하려 했는데

제가 선택한 5급 교재에서는 한자 하나당 관련 단어가 3개정도밖에 나오지 않았어요

그래서 기출에서 자주 나오는 단어들을 추려서 정리해서 그 단어들을 공부할 수 있게했어요

엄마표로 하면서 어떻게든 아이에게 도움이 되고자 했는데 무척 힘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4급준비도 이렇게 해야하나 싶었는데

이번에 초등한자 창인교육 세트를 만나보고는

그 걱정을 덜었어요

 

 

 


초등한자 창인교육 세트는 총 9권의 책으로

8급부터 4급까지 배정한자들을 급수별로 아주 잘 정리가 되어있는 책이였어요

9권의 세트가 박스에 포장되어있었어요

 

 

 

 


총 9권의 책

8급부터 4급까지 초등 한자 1000자가 담겨있었어요

 

 


저는 지금 첫째가 공부하면서 어려워하고 있는 5급 책이 가장 궁금했어요

왜냐하면 집에서 기본서로 보고 있던 한자책을 바꿔야할까 싶었거든요

한자의 획순도 제대로 나오지않고

획순이 더 복잡해지는 한자들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조금더 쉽게 외울 수 있도록 설명도 빈약했고요

거기다 한자마다 쓰이는 단어들, 어휘가 많이 부족했어요

 

 


그런데 초등한자 창인교육 세트는 교과교육의 기초를 다지고

창의교육의 기초를 다지며 인성교육의 기초까지 다지는 목적을 가지고 출판된 책이래요

한자 공부가 학력과 이어지도록 도와주고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였어요

거기다 한자 공부가 영어 학습과 연계가 되니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지요

또 한자 공부가 바로 급수 시험 대비로 이어지다보니 한자 지식이 실용적 목적으로 이어지는 한자교재의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었어요

 


중학교 진학 이전에 미리 공부해두면 좋을 초등 한자 1000자가 담겨있고

한자의 배열은 급수 시험 대비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급수별로 분권하였어요

표제 한자에 대한 어휘 용례는 전순 어휘와 역순 어휘를 동시에 열거 하고있었네요

 


특히 다른 한자교재에서는 첫 글자를 기준으로 한 전순 어휘에 한정되어있었거든요

그래서 이 책이 한자 교재의 끝판왕이라고 느껴진거에요

한자 한자 한자 정말 제대로 배울 수 있는 책이여서요

 


그리고 이 책은 한국어문교육연구회를 기준으로 삼은 책이라 어문회를 준비하는 아이들에게 상당히 유용할것 같았어요

 

 


그리고 이 책에서 한자어 의미풀이의 방식 및 내용이 <초등교과 속뜻학습 국어사전>의 것과 완전히 동일하더라고요

속뜻 훈음이 달려있고, 영어가 덧붙여 있으며 무슨뜻인지에 앞서 왜 그런 뜻이 되는지 그 이유를 알 수 있도록 되어있었어요

그 부분에서 한자어휘를 익히는데 정말 탁월한 책 같았어요

 


저자는 한자 공부가 훈음을 동시에 읽으며 읽기-쓰기 순으로 공부하는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했어요

그리고 책에 나오는 어휘를 다 쓰고 외워둘 필요는 없고

무슨 듯인지가 아니라 왜 그런뜻이 되는지 그 이유를 알게되면 되고 한번 씩 쭉 읽어보는걸로도 충분하다고 하네요

 


책의 구성 및 학습지도 방법까지 정말 꼼꼼하게 가르쳐주었는데

저자가 이 책을 집필하는데

얼마나 혼신의 힘을 다했는지 느껴졌어요

솔직히 진짜 한자를 한자한자 제대로 익힐 수 있는 책이였어요

 


한자를 가르쳐주고 이 한자가 어떻게 만들어진것인지 설명해주는 부분은 감탄할 수 밖에 없었어요

왜냐하면 제가 그전에 8급 7급 6급 교재를 다 사서 아이와 함께 공부를 해봐서 아는데

8급 7급은 그나마 그림으로, 글로 이 한자가 왜 이런 모양을 가졌는지 설명해주었지만

6급 5급이 되니 그런 언급이 거의 없더라고요

그래서 아이가 5급 한자들을 매우 어려워했어요

그전에는 어떻게 한자가 만들어졌는지 떠올리면서 한자를 썼는데

지금은 처음 배우는 한자들을 읽히는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리더라고요

 


요즘 기출문제를 풀고 있지만 읽기만 70%정도 완성한 상태고

쓰기는 거의 매일 반복적으로 쓰면서 연습중이에요

근데 이제 기출에서 틀린 한자들을 쓸때 획순 뿐만아니라 한자의 파생원리까지 하나하나 다시 배울 수 있어서

실질적으로 저희 첫째에게는 많은 도움이 될 수밖에 없겠더라고요

지금까지 제가 원했던 부분이 담겨있다보니

저의 가려웠던 부분을 속시원하게 긁어주는 교재였어요

 

 


매일 매일 배운 한자들을 직접 써보면서 한자를 익히도록 구성이 되어있었어요

 

 


마인드맵 형식으로 가운데 한자를 쓰고 관련 한자어를 적으며 어떤 연관이 있는지 생각해보는 문제도 있었어요

한자 공부는 물론이고 창의력까지 키울 수 있겠다 싶었어요

저는 이 부분을 보고 역시 문학박사, 성균관대 교수님 답다 라는 생각이 들었네요

이 책은 진짜 한자를 제대로 공부할 수 밖에 없게 구성되어있구나 싶었어요

 

 


매권 마다 마지막 페이지에는 급수별 한자들이 색인으로 나와있었어요

틀린한자를 다시 공부할때 쉽게 찾아서 확인할 수 있겠더라고요

 


정말 책이 체계적으로 잘 만들어져 있었어요

 

 


한자 하나를 배우면서 관련 어휘들을 10개 이상은 배울 수 있는것 같아요

 

 

 

첫째는 8급 7급을 마법천자문을 통해서 그냥 다 익혀버려 따로 공부를 크게 하지않고

기출문제를 연습하고 시험을 쳤어요

한자도 기초가 중요한데 첫째에게 다시 8급 책부터 보라고 하면 싫다고 할것 같더라고요

우선 저자도 너무 무리해서 많이 시키지 말라고하니

첫째는 5급 배정한자 위주로 모르는 한자위주로 더 공부해야겠다 싶었어요

오히려 들째는 6급을 준비하고 있으니 8급부터 정말 차근차근 가르치면되겠다 싶더라고요

그게 더 도움이 될것 같았고요

이 책을 일찍 만났다면 저희 첫째도 이 책으로 공부하는건데 하는 아쉬움이 크게 남았어요

그래도 5급,4급II,4급을 초등한자 창인교육 세트로 준비할 수 있게된건 행운인것 같았어요

 

 

 

 

 

 

 


어문회를 기준으로 한 대표훈음, 부수 및 총획수

중국 약자와 독음, 필순 도표까지..

특히나 한자의 속뜻훈음은 엄마표 한자를 하고 있는 제가 가장 마음에 든 부분이에요

아이에게 보다 쉽게 설명해줄 수 있으니까요

 

 

마지막 9권의 마지막엔 8급부터 4급까지 급수시험에 나오는 사자성어와 사자성어의 속뜻풀이가 담겨있었어요

어문회 한자능력검정시험을 준비하다보면 이 사자성어 또한 꼭 필요한 부분인데

따로 급수별로 담겨있어서 좋았어요

 


초등한자 100자를 정말 제대로 배울 수 있는 교재,

어문회 한자능력검정시험을 제대로 대비할 수 있는 교재,

초등한자 창인교육 세트!!!

 


집에서 엄마표 한자를 가르치고 있는 맘님들에게 강력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였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