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달리는 로봇 KAIST SCIENCE 1
박종원.이성혜 지음 / 꿈결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를 달리는 로봇

꿈결

 


앞으로 다가올 로봇 시대,

4차산업혁명 시대에 살아갈 우리 아이들에게 우리 생활을 바꿔놓을 로봇에 대해서 알려주고 싶었어요

로봇공학 하면 그래도 우리나라에서 카이스트가 바로 떠오르는데요

이번에 읽게된 미래를 달리는 로봇 책의 저자중 한분이신 박종원 연구원은 카이스트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학위 과정 동안 세계에서 가장 빨리 달리는 로봇인 랩터를 개발한 로봇 공학자라고 해요

그리고 이성혜 교수는 카이스트 과학영재교육연구원에서 수학 과학 융합 분야 및 첨단 기술과 관련된 교육 콘첸츠를

개발하고 있는 교수라네요

이렇게 전문가들이 쓴 로봇책이라서 더욱더 관심이 갔어요

 


 

 


로봇의 역사부터, 지금까지 나온 로봇들, 우리 일상에 꼭 필요한 로봇들 등 로봇에 관한 폭넓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어요

아이언맨을 아이들뿐 아니라 저도 참 좋아하는데

이런 휴머노이드 로봇이 아직도 개발중인이유는

휴머노이드의 센서가 사람의 수많은 감각 세포를 대신하기에는 역부족이라고 하네요

인체 구석구석에 퍼져있는 감각 세포를 센서로 구현하여 세밀한 정보를 파악하는 일이

앞으로 연구해야 할 과제 중 하나라고 해요

 


정말 인간의 감각세포를 모두 구현하는 센서를 만들게된다면

영화속에세만 보던 로봇들과 함께 살아갈 수 있겠죠?

 


저와 아이들은 데니스홍 박사님도 참 좋아하는데

그러다보니 재난 로봇에 상당히 관심이 많아요

 


저는 몰랐던 다양한 재난로봇들이 많더라고요

항상 일상만 살아가던 저와 아이들은 우리가 모르는곳에서 이런 로봇들이 계속 연구되고 만들어지고 있다는것에

다시 한번 놀랐어요

학교에서 공부만하고 있는 현실이 우물안 개구리 같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로봇공학의 수준이 굉장히 높아졌다는 생각을 했죠

 


 

 


로봇공학자들은 로봇이 빠르게 이동하는 족형로봇, 달리는 로봇을 만들기 위해서

다양한 움직임의 로봇들을 많이 만들었더라고요

2족 로봇에는 카이스트에서 개발한 랩터라는 로봇도 있었어요

공룡 벨로키랍토르에서 영감을 받아 빠르게 달리는 와중에도 꼬리를 사용해 장애물을 뛰어넘으며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하네요

4족 로봇도 있었어요

TV에서 로봇과 관련된 다큐멘터리에서 더 많은 다리를 가져 더 안정적이고 빠르게 움직이는 로봇들도 본적이 있거든요

아무래도 균형을 잃지않고 어떠한 재난현장에서도 그 지형에 맞게 구조자를 찾을 수 있도록

빠르게 이동하는게 관건이다보니 많은 로봇공학자들이 로봇의 이동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금도 연구를 하고 있는것 같았어요

 


인간형 로봇에 사용된 다양한 센서들에 대해서도 배웠는데

상당히 많은 센서들이 필요로 하더라고요

로봇하나를 만다는일이 정말 굉장한 일이라는걸 다시한번 깨닫게 되었어요

 


다양한 로봇들을 보면서 자연에서 영감을 많이 얻었다는것도 알게 되었어요

동물들의 움직임을 연구해서 로봇으로 구현하여 그 동물의 특징을 로봇이 실행하도록 만들었죠

 

 

 


그리고 재난 대응 로봇이 꼭 찾추어야할 능력인 인명 구조 능력, 장비 조작 능력, 장애물 처리 능력

이러한 능력들을 다 갖춘 재난 대응 로봇들은 앞으로 인간들이 감히 가지못하는 곳에서도

구조자를 구할 수 있을 것 같더라고요

2012년에 개최하여 3년간 기술 대회와 예선전을 걸친 뒤 2015년에 대망의 결선전을 치른 다르파 로보틱스 챌린지에서

카이스트의 휴보가 당당히 우승한것이 굉장히 뿌듯했어요

우리나라에서 만든 로봇이 그런 굉장한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하다니

그만큼 카이스트 로봇공학의 수준이 대한 하다는 생각에 자부심이 생기더라고요

저희 아이들도 로봇을 만들고 싶다는 꿈을 어릴때부터 가지고 있는데

우리나라의 카이스트에서 좋아하는 로봇을 실컷 연구하고 개발하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어요

앞으로의 우리 삶에서 로봇은 정말 떼려야 뗄 수 없는 그런 존재이니까요..

 


현재 로봇이 어느 수준까지 연구되었는지 알아보고

앞으로 미래에는 어떤 로봇들이 더 많이 연구될지 생각해보는 유익한 시간이였어요

 


영화속에서나 보던 로봇들이 이제 우리의 친구가 되어 일상에서 함께한다니

아직도 꿈만 같지만 이 책을 보니 꿈이 아니라 곧 다가올 미래라는게 실감이 났네요

 


로봇을 좋아하는 친구들이라면 이 책 한권으로 많은 것들을 얻을 수 있을것 같아서

미래의 로봇 공학자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였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