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권의 그림책 - 어린이 교육 전문가가 엄선한
현은자 외 지음 / 도서출판CUP(씨유피)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0권의 그림책

도서출판 CUP

 


어린이 교육 전문가가 엄선한 그림책 100권!!

아이들을 키우면서 독서, 책육아에 관심많은 엄마들이

우리 아이 그림책, 어떤 책을 선택하고, 어떻게 읽어줄까 고민인데

유아교육 전문가들이 그림책의 재미와 즐거움, 안목을 높여주는 지혜로운 그림책 사용 방법을 알려준다고해요

 


저는 이 책을 읽어보고나서 아... 너무 아쉽다..

조금 더 일찍 알았으면.. 엄선된 100권의 그림책중에서 첫째에게 읽어준 책도 참 많았는데

이런 관점에서 이야기도 나눠보고 이런 독후활동도 해볼껄 하는 아쉬움이 컸어요

 


저는 이 책은 3세 이상의 자녀를 두신 부모가 꼭 읽어봐야할 책이 아닌가 싶었어요

지은이와 줄거리를 짧게 제시해서 읽어보지 못했던 책들에 대해서 호기심을 차극하고

비평의 글을 싣고 또 그 책의 분위기가 잘 나타나는 그림을 보여줌으로써 그림책에 대한 관심도가 상승하더라고요

또 독서 후 활동을 제시하는 방식들이 매우 흥미롭다보니

한 권의 그림책을 제대로 읽어줄 수 있겠구나 싶었어요

 

 


100개의 달과 아기공룡

이 책이 나왔을때 너무 재미있을것 같다고 생각했는데 아직도 읽어보지 못한 책이에요

그런데 줄거리가 너무 재미있더라고요

커다란 달 똥을 싸는 부분이 아이들이 가장 좋아할 부분이 아닌가 싶었어요

달을 먹어보지 못했지만 달의 맛이 다양하게 표현 된 부분,

100개의 달이 요동치는 공룡의 뱃속의 모습들, 눈과 귀가 즐거울 수 밖에 없는 그림책이더라고요

그런데 거기다 거짓말은 자신도 괴롭고 다른사람들에게도 피해를 준다는 교훈이 자연스럽게 녹아든 책이라서

아이들에게 재미와 감동을 모두다 선사하는 그림책인것 같았어요

100개의 달을 먹어서 배가 아팠겠지만 100개의 달을 먹으면서 거짓말을 했고

그 거짓말의 무게가 눈에 보이진 않지만 100개의 달이 요동치는것에 비유되지 않았을까? 싶은 느낌이 들었어요

당장 이 책을 아이들과 읽어봐야지 하는 욕심이 생기더라고요

 

 


아기 공룡이 먹었던 달을 초코칩 100개를 가지고 구현해보는 독서활동도 재미있어 보였어요

100개의 작은 초코칩을 유리그릇에 담아 전자렌지에 돌려 동그란 달모양으로만드는 활동은

아이들에게 상상력을 자극하는것 같더라고요

어떻게 달 100개가 커다란 달 똥이 되었을까? 상상만 했지 실제로는 볼 수가 없잖아요

그런데 초코칩을 녹여 달처럼 둥근모양으로 만든다는 발상은 너무 기발했어요

조금 큰 아이들은 달이 뱃속에 들어가서 똥처럼 다 합쳐져서 나올꺼야 라는 생각까지도 하겠지만

실제로 직접 만들어본다면 더 재미있고 더 기억에 오래 남을것 같았어요

 


이렇게 그림책하나에 대해서 한권 한권을 제대로 분석하고

이 그림책으로 어떻게 아이들과 놀아줄지, 어떤 이야기를 나눌지등 배울 수 있도록

정성들여서 책을 만들어 주셨음에 부모로서 참 감사했어요

 


부모가 먼저 내가 읽어줄 그림책에 대해서 포인트를 알고 읽어주고

대화를 나눠주고 독후활동을 한다는것만으로도

아이에게는 보여주지 못할 또 다른 세계를 보여주고 느끼게 해주는게 아닌가 싶더라고요

 


저도 보통은 제가 재미있을것 같은 그림책, 감동받을것 같은 그림책

그림이 예쁜 그림책등을 선호하는데 그 그림책을 읽어주면서도 전문가들과 같은 관점으로 다가가지 못하고

그저 저의 입장에서 제가 좋았던 부분은ㄹ 아이들에게 보여주고 이야기를 나누게 되죠

그러다보면 어쩌면 엄마와 재미있게 책을 읽긴 했지만 그 이상의 무언가를 얻기는 어려울것 같다 싶었어요

 


이렇게 그림책 한 권을 제대로 즐기는 방법이 있는데 이 방법을 아는 부모와 모르는 부모의 차이는

크지 않을까 싶더라고요

 

 


어린이 교육 전문가가 엄선한 그림책 중에는 제가 아이들에게 읽어준 그림책들과

제가 너무나도 좋아하는 그림책들도 많았어요

백희나 작가님의 책을 좋아하는데 장수탕 선녀님에 대한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좋았어요

제가 좋아하는 그림책을 읽고 전문가들은 무엇을 느꼈을까 궁금하기도 하더라고요

책을 읽을때 뒤 면지를 그냥 보기만했는데 뒤 면지를 보면서 뒷 이야기를 상상해보는것도 좋은 방법인것 같아요

지금까지는 그냥 아이들과 그 그림을 보기만했었는데 이제 그림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한페이지 한페이지 천천히 보면서

제대로 즐겨봐야지 싶었어요

 


이 책은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아이들에게 그림책을 읽어줄 부모님,선생님들이 꼭 읽어야할 그림책 사용 안내서에요

우리 모두가 전문가는 아니지만 전문가가 가르쳐준대로 그림책을 읽어준다면 그냥 읽어주는것보다는

우리아이들에게 더 많은것을 느끼게 해줄 수 있을거라 믿어의심치 않게해준 그럼 책이였어요

그리고 막상 어떤 그림책이 좋을까? 어떤 책을 읽어줄까? 고민하는 엄마들의

그 고민을 한 번에 싹 날려버릴 수 있는 책이 아닐까 싶었네요

책에 나온 100권의 책만 잘 읽어줘도 우리아이는 책을 좋아할 수밖에 없을테니까요

또 100권의 그림책으로 엄마와 함께 책을 읽는것이 얼마나 재미있는지

책을 읽고 엄마와 하는 스토리텔링이 얼마나 즐거운지 아이들에게 가르쳐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