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시나공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고급(1.2급) - 최다.최신! 기출 수록! 압축! 60개념! 2019 시나공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이건홍.허진.이희명 지음 / 길벗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그래서 저희 아이들도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준비하려고 집에서 한국사 공부를 조금씩 하고 있는데요

그런데 저도 한국사를 배운지가 꽤 오래되고 사회생활을 하고부터는 거의 써먹지 않았던 지식들이라

아이들을 가르치면서도 가물가물하고 헷갈리는것들이 많더라고요

그래서 아이들이 5,6급을 준비하는동안 저는 1,2급을 준비해보려고 마음을 먹었어요

아이들 앞에서 직접 공부하는 모습을 보여주는게 아이들에게도 가장 큰 동기부여가 될 것 같기도 하고요

 


아이들은 여름방학쯤 시험을 칠려고 계획을 잡아놨어요

1년에 총 4회 시험을 치더라고요, 1, 5, 8, 10월에 4회의 시험이 있어요

아이들은 초급단계이고 저는 고급단계의 시험이에요

그래도 엄마가 아이들을 가르칠려면 고급단계를 잘 알아야 아이들에게 엄마표로 한국사를 가르쳐줄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이번에 이를 악물고 한번에 합격하겠다 결심을 했네요

 

 


제가 고른 교재는 길벗, 시나공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2급 교재였어요

연도표에 약한 저라서, 한눈에 그림으로 읽을 수 있는 한국사 연표가 부록으로 있어서 저에게 딱일것 같았어요

 


한능검의 출제 범위는 고급,중급,초급의 급수와 상관없이 선사 시대 부터 근.현대사까지에요

 


중급은 중고등학교 학습 수준으로 출제되지만 고급은 대학 교양 수준과 역사 전공자를 대상으로 차원 높은 역사 지식과

통합적인 이해를 묻는 문제가 출제된다고 해요

 


시험 준비에 앞서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활용 및 특전이 가장 눈에 들어왔는데요

대학 수시 모집 및 공군, 육군 해군, 국군간호사관학교 입시에 가산점이 부여된다고 해요

 


우선 고급 문제 난이도가 높다고하니 시작전부터 살짝 겁이나긴했어요

아이들 키우면서 무모한 도전은 아닐까? 하면서 말이죠

 

 


그래도 이왕시작한거 칼을 꺼냈으면 무라도 잘라야겠죠...

선사시대부터 공부하게 되는데요

시대별로 출제경향 분석해주다보니 공부할때 더 많이 도움이 될것 같았어요

선사시대 같은 경우 출제 문항 수에 비해 기억해야할 내용요소가 많은 단원이라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이 시대를 공부하면서 꼭 알아야할 키워드 베스트 10을 뽑아서 정리해두어서

어떻게 정리하며 공부할까 하는 분들에게 좋은 팁이 될것 같았어요

 

 


한능검 공부를 위한 60개 압축 주제,

그리고 한국사의 흐름 파악뿐 아니라 11회 이후 빈출 키워드를 분석해서 주제에 따라

꼭 외워야할 키워드가 뭔지 정확하게 알려주었어요

서술로 한번 요약정리 표로 한번, 문제로 한번 자연스럽게 세번 반복하면서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있어서 한 번 읽어도 세번 학습한 효과를 낼 수 있을것 같았지요

거기다 압축 개념 서술이 끝난 후 핵심 내용만 정리해 놓은 요약 정리표는 시험 전 마무리 학습용으로 활용 가능했고요

학습 효과를 더해주는 통시대,시대별 자료 및 한국사 관통하기등도 있었어요

 


11회~ 41회 최신기출문제들이 담겨있었고, 기출 문제 분석까지 자세하게 되어있었어요

초급 문제만 보다가 고급문제의 수준을 보니 확실히 상당한 역사 지식을 요한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하지만 책에 설명이 잘 되어있다보니 제가 못할 것도 없겠단 생각도 들었어요

 

 


부록인 2급이 1급이 되는 한국사 전개 과정 또한 1급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매우 유용할것 같았어요

 


기출문제의 해답 역시 문제에 관한 해설 뿐아니라 오답에 관한 해설이 아주 상세하게 설명되어있어서

혼자 공부하고 난 이후에 기출을 풀고나서도 확실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을것 같았어요

 


요약만으로는 이해가 어려운 한국사를 친절한 서술로 이해와 흐름 파악을 도와주고

서술만으로 요점 파악이 어려우니 요약정리 표로 다시 한번 핵심만 정리해주고

학습이 잘되었는지 확인은 기출 및 예상문제로 마무리까지!!

이 모든 과정을 시나공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2급 한 권의 책으로 가능 했어요!!

 


저처럼 독학으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1,2급을 준비하시려고 하는분들이라면

2019년 시험은 시나공과 함께 해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8월 시험날, 아이들은 합격했는데 저만 불합격했다는 소리를 들을 수 없으니 부지런히 하루에 두시간씩 공부해야겠다 싶었네요

경단녀가 길어질수록 어떤 직업을 가지고 재취업을 할까 상당히 많은 고민을 가지고 있는데

한능검 1,2급 합격으로 인해 가산점이 되는 직업분야도 있다보니 이번 기회가 저에게 중요한 기회가 될것 같았어요

정말 이를 악물고 공부해보려고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