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국기는 어떻게 만들었을까? - 도형과 색깔로 보는 세계 나라의 상징과 역사
로버트 프레송 그림, 김소영 옮김 / 바이킹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의 국기는 어떻게 만들었을까?

바이킹

 


작년에 초등 5학년인 조카가 방학동안 저희집에 놀러온적이 있었어요

방학숙제로 나라 하나를 정해서 그 나라의 국기에 담긴 의미나 국기가 만들어진 배경에 대해서

조사해야한다고 하더라고요.

근처 도서관으로 가서 관련 책을 빌려서 숙제를 하는데

관련 책을 찾는것도 쉽지 않더라고요

조카를 보니 학년이 높아지면 이런 숙제도 내주는구나 싶더라고요

그래서 집에 국기에 관한 책이 있으면 좋겠다 싶었는데

이번에 바이킹 출판사에서 나온 세계의 국기는 어떻게 만들었을까? 책은

그야말로 대박이였어요

 


전 세계 국기 속의 역사와 문화 이야기를 만나 볼 수 있었는데

국기를 만드는 재미난 이야기부터 세계 지도를 보면서 세계의 역사와 문화속으로 세계 여행까지!!

거기다 초등 교과와도 연계되다보니 엄마 마음에 쏙 드는 책이였어요

 

 

 


이 책은 도형과 색깔로 보는 세계 나라의 상징과 역사에 대해서 알려주었어요

사각형인지, 십자인지,X자인지, 삼각형 Y 자인지..등등 여러 무늬들에 담겨진 의미가 다 다르더라고요

십자와 X자가 들어간 국기는 자기 나라의 정체성을 보여주는데 기독교를 상징한다고 하네요

X자는 십자가를 살짝 돌린 모양이라고 했어요

왜 많은 나라들의 국기에 십자가 모양이 있는지 이제야 알겠더라고요

 

 


나라별로 국기가 만들어진 배경 및 역사, 그리고 국기의 도형과 무늬에 담겨진 의미를 가르쳐주었어요

그리스의 국기가 빨간 깃발에서 파란색으로 그리고 변하게 된 역사적 배경을 배웠어요

그리고 그리스 국기의 아홉개의 줄무늬가 자유가 아니면 죽음을 이라는 뜻이라는것도 배웠죠

자유가 아니면 죽음을 달라!!

오스만 제국에 맞서 싸웠던 당시 그리스인들의 구호가 국기의 아홉개의 줄무늬에 담겨있는 셈이죠

이제 그리스 국기를 보면 자유가 아니면 죽음을!! 이라는 말이 가장 먼저 떠오를것 같았어요

 

 

 

 

 

제가 이민가고 싶은 나라 캐나다..

캐나다는 세로줄무늬 가운데 빨간 단풍잎이 있는 국기인데요

단풍잎은 19세기부터 캐나다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상징물이 되었다고 해요

 


그외에도 범아프리카 색상이 들어간 국기들이 참 많다는것도 알게되었어요

초록과 금색, 빨간색으로 이루어진 범아프리카 색상과, 빨강과 검정 그리고 녹색으로 이루어진 범아프리카 색상이 있더라고요

두가지 모두 아프리카인들의 자유와 혈통을 대표한다고 했는데

비슷비슷한 국기들을 한페이지에서 눈으로 직접확인해보니

정말 헷갈리는 국기들이 많더라고요

아이들도 이렇게 비슷한 국기들이 있는줄 몰랐다고 하더라고요

기니,말리, 세네갈은 너무 비슷해서 헷갈리기 쉽상이다 싶었어요

 


아이들과 세계 국기 카드를 가지고 국기 공부를 했을때 카타르 국기가 그리기 쉬워서

아이들이 자주 따라그리곤 했었는데요

특이하면서도 심플하고 간단한 이 국기에도 의미가 있더라고요

9개의 톱니는 카타르가 에미리트 연합에서 9번째 일원이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해요

카타르 국기와 비슷한 바레인 국기는 톱니가 5개인데 이슬람의 기둥 5개를 가리킨다고 하네요

뿐만아니라 대한민국 국기, 태극기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있었어요

 


국기에 숨겨진 나라의 역사와 의미를 하나씩 알게되다보니

각 나라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하게 배우게 된것 같아요

 


책을 읽고나니 이제 막 세계여러나라에 대해서 배우는 초등 아이들이 꼭 읽어봐야할 필수 도서가 아닌가 싶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