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61가지 심리실험 - 인간관계편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심리실험
이케가야 유지 지음, 서수지 옮김 / 사람과나무사이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61가지 심리실험

인간관계편

 


심리학을 너무 좋아하는데

뇌 구조를 알면 소통이 쉬워지고 인간관계가 편안해진다는 문구를 보고

인간관계에 지쳐있던 찰나라 너무 흥미로워 꼭 읽어보고 싶었던 책이였어요

발칙하고 도전적인 61가지 실험들이 세계 최고 석학들과 연구팀들에 의해서 이루어졌다고 해서

더 신뢰가 갈 것 같더라고요

요즘 심리학에 대해서도 너도나도 책을 쓰다보니 뭐가 진짜 정확한 심리학인지 모를때가 있었어요

새로운 책이라서, 새로운 심리이야기라서 책을 읽어보면 가끔 이게 정말 정확한 정보인가? 하는 생각이 들때가 있거든요

그런데 이 책은 최고 권위의 뇌과학자가 정리한 정신의학,뇌과학,사회심리학,행동경제학 분야의 최고 최고 석학들이라니

심리실험 결과를 확실히 믿을 수 있겠다 싶었죠

 

 

 

 

 


운 좋은 사람의 행운은 전염될까?, 공감하는 뇌, 행복을 느끼는 뇌,

몸이 죽으면 마음도 죽을까? 인간이 지금보다 더 똑똑해질 수 없는 이유등..

대표 주제로 이어지는 61가지 심리실험들은 매우 흥미로워보였어요

61가지 심리실험 모두 너무 재미있게 읽어본것 같아요

특히나 평소에도 궁금했던 부분에 대해서는 심리실험 결과가 저에게 새로운 고민을 던져주기도 했죠

그것은 게임에 빠진 사람이 게임을 안하는 사람 보다 인지력 집중력이 더 뛰어나다는 심리실험 결과였어요

우리는 보통 게임이 나쁘다고만 생각하는데 정말 그럴까요?

오늘날 게임 보급률을 고려하면 비디오게임이 뇌의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연구는 매우 중요하기때문에

자주 게임을 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다양한 능력을 비교한 실험을 했다고 해요

그런데 놀랍게도 흥미로운 결과가 나왔어요

일반적인 예상과 달리 게임을 하는 사람이 다양한 방면에서 더 좋은 성적을 얻었다는거죠

저는 믿을 수 없더라고요

특히나 액션 게임을 즐기는 사람에게 이러한 경향이 더 뚜렷이 나타났다고 해요

다만 이 실험만으로는 게임을 한 덕분에 영상 판별 능력이 향상된건지

아니면 원래 영상판별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 게임을 잘해서 거기에 빠지기 쉬운건지 인과관계는 분명하지 않다고 하네요

그래도 성장형 게임보다는 액션 게임을 한 그룹이 동체 시력과 시각 판단력이 월등히 높아졌다고 해요

그리고 그 효과가 훈련 후 1년 넘게 유지되기도 하였다네요

게임은 무조건 나쁘다고만 생각하고 눈이 나빠진다고 생각했는데 정반대의 결과에 놀랄 수 밖에 없었어요

그렇다면 도대체 액션게임이라고 칭하는 게임들이 뭘까 싶었어요

액션게임이 뭔지도 저는 잘몰라서 검색을 해봤어요

빠른 판단력과 순발력을 요구하는 게임을 총칭하는 용어인데

화면속의 캐릭터를 조정하는 플레이어의 일정한 반응을 유도하는 게임이라고 하더라고요

격투게임이나 슈팅게임등도 액션게임이라고 하네요

이러한 게임들이 나쁜 영향만 주는게 아니라는것에 정말 놀랐어요

액션 게임의 효과가 비록 제한적이지만 다중작업 능력, 공간처리능력, 수학능력등의 영역에서 확실히 향상이 이루어졌다니

아이들이 게임을 한다고 해서 무조건 제한할게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특히나 학습속도 와 주의 억제력 효과는 놀랍더라고요

이해력도 높아지고 습득 속도와 결단도 빨라지고 게임을 즐기는 사람은 주위 소음에 휩쓸리지 않았다고 해요

놀랍지 않나요?

이 심리실험의 결과는 저에게 많은 고민을 안겨주었어요

정말 아이들에게도 게임을 허용해도 될까? 어디까지 허용할까 등등의 현실적인 고민들이였지요

하지만 게임을 통해서 뇌가 발달되는 부분도 있다고 하니 조금더 게임에 대해서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게 되었어요

그래서 바벨리어 교수는 노화 방지, 초등교육에 이러한 게임을 응용하고 싶다고 하더라고요

정말 신나게 즐기며 능력을 개박할 수 있는 학습이라면 저 역시도 두 팔 벌려 환영할만한 일 같았어요

저도 아이들을 키우면서 아이들이 재미있게 배운것은 절대 잊어버리지 않는다는것을 학습하고

조금더 재미있게 흥미롭게 게임형식으로 아이들에게 한글과 수를 가르쳐주었는데

그게 정말 과학적으로 효과가 있었구나 싶더라고요

그런데 첫째가 학교에 들어가면서부터는 지금까지 제가 받아왔던 주입식 교육대로 아이를 가르치고 있더라고요

그리고 그렇게 가르치지 않으면 안되게끔 우리나라 교육에 많은 문제점들이 서서히 눈에 보이기 시작했고요

수업분위기 부터 자유롭고 다양한 생각을 공존할 수 있는 분위기가 아니고

여전히 답이정해진 수업을 주입식으로 하고 있어서 참 안타까웠어요

그래서 결국 제가 교육제도를 바꿀 수 없기에 저 역시도 주입식교육을 반대했음에도 그렇게 가르치고 있더라고요

이 실험의 결과를 우리나라 정부에서도 긍정적으로 검토해서 어릴때부터 조금더 재미있고 신나게 자신들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학습 프로그램을 만들었으면 좋겠다는 큰 욕심이 생기더라고요

물론 한순간에 바뀌기는 어렵겠지만 말이에요

정말 너무 흥미로운 결과의 심리실험이였어요

 


61가지 더 재미있는 심리실험 이야기가 담겨있는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61가지 심리실험,

직접 읽어보고 반전이 있는 심리실험의 결과들을 만나보시길 권해드리고 싶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