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담에서 시작해 속담으로 끝나는 속담책 처음 생각을 더하면 4
강승임 지음, 박민희 그림 / 책속물고기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속담에서 시작해 속담으로 끝나는 속담책

책속물고기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둘째, 초등 고학년이 되는 첫째,

두 아이들이 아들이다보니 어휘력에 기르기에 초점을 많이 맞추고 있어요

아무래도 학교에 가면 여학생들이 남학생들 보다 월등히 말도 잘하고 글도 잘쓰거든요

그렇다고 책을 많이 좋아는편도 아니라서 아이들이 관심가지고 재미있어할만한 책을 많이 보여줄려고 노력하는 편이에요

어휘력이 풍부하려면 많은 어휘들을 접해야하고 또 여러가지 속담도 인용할줄 알아야겠죠

속담을 재미있게 알려주는 책이 없을까 싶었는데

이번에 완전 대박인 책을 발견했어요

그 책이 바로 속담에서 시작해 속담으로 끝나는 속담책!!

 

매일매일 오늘 일어난 일로 오늘의 속담을 생각해보는 귀여운 포스트잇이 들어있었어요

 

이 책은 우선 아이들이 친근하게 느낄 수 있는 유쾌한 그림체라서 아이들이 매우 재미있어할 수밖에 없었어요

만화속에 인물의 표정이나 에피소드가 제가 봐도 너무 재미있더라고요

재미있으니 다읽어주고 난 이후에도 저녁밥차리는 동안 스스로 꺼내읽더라고요

저는 아이들이 스스로 읽을수 있도록 재미있게 만들어진 책이야 말로 정말 좋은 책이라고 생각하거든요

활자나 책을 원래 좋아하는 아이들은 어떠한 책이라도 읽겠지만 모든 아이들이 그렇게 책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하더라고요

책을 좋아하지 않는게 정상이고요. 그래서 책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킬수 있는 이런 재미있는 책들은 집에 꼭 한두권정도 있어야 된다고 생각해요

그런 저의 기준에 딱 맞는 책이였어요

 

속담사전으로 속담의 뜻도 소개해주고, 어려운 낱말도 소개해주다보니 어휘력이 자연스레 길러지겠더라고요

그리고 비슷한 이웃속담도 알려주고 속담 사용법도 알려주고

또 관련된 다른 속담들도 알려주었어요

속담에 대해서 이렇게 상세하게 알려주는 책은 사실 처음 읽어본것 같았어요

왜냐하면 대부분 속담을 알려주고 그 뜻을 알려주는게 끝인데 비슷한 속담과 속담을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는지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알려주다보니 아이들이 속담에 대해 더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책을 읽어주면서도 연신 감탄했네요

이거 진짜 대박책이다!! 완전 속담백과다!! 하면서요

특히나 초등학생 자녀를 두신분들 집에는 꼭 한 권 있어야하지 않을까 싶었네요

고슴도치도 제 새끼는 예뻐한다 라는 속담으로 알고 있었는데

고슴도치도 제 새끼는 함함하다고 한다고 라는 속담이네요

함함하다라는 말은 털이 보드랍고 반지르르하다, 소담하고 탐스럽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대요

그러니 의미적으로 고슴도치도 제 새끼는 예쁘다하는 의미가 있지만

속담 그대로 설명하자면 새끼 고슴도치의 가시가 보드랍다고 느낀다고 생각할 수 있겠죠

함함하다라는 표현을 가르쳐주니 그 의미가 더 확 와닿는것 같았어요

 

이 속담은 저희 첫째가 꼭 엄마에게 해주고 싶은 속담이라고 했어요

평안 감사도 저 싫으면 그만이다

요즘 공부하기 싫어하는 첫째가 이 속담의 뜻을 설명해주니

엄마 지금 제 상황이 평안 감사도 저 싫으면 그만이다와 똑같아요 라고 하더라고요

하기 싫은 일을 자꾸 시키니까 싫다고요

순간 어이가 없었지만 그래도 아이가 속담책을 보면서 지금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 속담을 찾았다는것이 기특하더라고요

우선은 공부는 학생이라면 해야하는것이라고 알려주고

대신 니가 좋아하는것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겠다고 했어요

엄마의 마음도 모르고 무조건 공부하기 싫다는 아이를 보면서

부모가 자식을 겉 낳았지 속 낳았나 라는 속담이 떠올랐네요

아이도 자기 마음을 엄마가 몰라준다고 생각하겠지만 엄마도 왜 엄마의 깊은 뜻을 모르나 싶은 마음이 드네요

속담을 진짜 진짜 재미있게 배울 수 있었던

속담에서 시작해 속담으로 끝나는 속담책!!

지금까지 접한 속담책과는 다르게 200% 만족한 책이였어요

꼭 읽어보세요. 진짜 재미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