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아이에게 화를 내고야 말았습니다 - 좋게 말할 생각이었는데
이시다 가쓰노리 지음, 신찬 옮김 / 프리즘(스노우폭스북스) / 2019년 2월
평점 :
절판


 

 

오늘도 아이에게 화를 내고야 말았습니다

이시다 가쓰노리

프리즘

아이들을 키우면서 느낀건 나는 왜 이렇게 화를 많이 낼까? 였어요

결혼전까지는 다른 사람들에게 크게 화를 내지도 않았고

화가 나서 미칠것 같았던 적도 별로 없었어요

그런데 아이들을 키우면서 얼마나 많은 화를 내고 있는지

이제는 혈압까지 높아질 지경이에요..

아들 둘을 키우면서 여자들과 다른 성향때문에 많이 힘들었고

그리고 그런 성향을 이해하려고 무단히 애썼어요

하지만 그래도 아직도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도 있고

좋게 말하면 말을 듣지 않아서 화를 낼때가 많았어요

왜 이렇게 화를 내면서 아이를 키워야할지 자괴감이 들때도 많았지요

믿어주고 기다려줘도 마지막은 화를 내게 만드는 아들들에게

어떻게 하면 화를 내지 않고 아이를 키울 수 있는지 그 비법이 궁금했어요

저 역시도 화를 내고나서 몸도 마음도 힘들기 때문에

이제 이러한 화로부터 자유로워지고 싶어서요

 

신이 우리에게 자식을 준 이유가 뭔지 아세요?

네 마음대로 안 되는 게 있다는걸 느껴보라는거라고 하네요

드라마 SKY캐슬의 대사인데요

어찌나 저의 요즘 마음을 그대로 표현한 말인지..

격하게 공감할 수 밖에 없더라고요

하지만 이 책에서는 마음대로 안되는 아이들에게 화를 내지 않는 방법을 알려주었어요

이 방법은 아이들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그 누구에게나 접목시킬 수 있는 방법이였어요

우리의 화의 근본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러한 상황을 마주했을때 화라는 감정을 불러일으키지 않으려면 어떻게 하는지 알려주었어요

 

저자의 다섯가지원칙을 듣는순간

웃음이 났어요

너무 간단했기 때문이죠

 


가치관이 똑같은 사람은 없다

강요하는 일은 하지 않는다

누구나 최소한 3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다

부모는 성장이 멈췄지만 아이는 계속 성장한다

타이름이 우선, 야단이나 화는 비상시에만​

가치관이 똑같은 사람은 없다고 생각하면서 왜 아이에게만 그게 안되는지

강요하는 일은 나도 하기 싫어하면서 왜 아이에게만 그게 안되는지...

저자의 다섯가지 원칙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다양한 사람들과 어울려살기위해서 가져야할 마음가짐과 비슷했어요

하지만 유독 왜 아이에게만 이 마음가짐들이 적용되지 않은건지..

이걸 알고 있으면서도 아이에게 한번도 적용해보지 않은 제 자신이 어이가 없어 또 한번 웃음이 났지요..

한번도 아이의 가치관과 제 가치관이 다르다고 생각해본적이 없어요

그리고 부모의 강요는 아이가 마땅히 지켜야하는 기본적인것이라고 생각했고요

거기서부터 잘못되었던거죠

또 아이를 키우다보면 아이의 장점을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아이의 단점들만 눈에 들어오죠

예쁘게 보고 싶어도 정말 너무 말을 안듣는 날은 꼴도 보기 싫어질때가 있어요

기관지가 약해서 밖에 나갈땐 꼭 마스크를 쓰라고 해도 덥다고 마스크도 안쓰고

잠바도 다 열고 다니면 화가 머리끝까지 나는것 같아요

그래서 마스크쓰고 지퍼 올리자 좋게 말해도 전혀 미동도하지 않는 아이를 보면

소리를 지르지 않을 수 없어요

저도 책에 나온 사례자들과 마찬가지로

처음에는 좋게 이야기하다가 잔소리가 되고 결국 강요를 하는 케이스가 된것 같았어요

제가 요즘 고민하고 첫째와 자주 싸우는 일에 대해서 참 많이 언급이 되어있었어요

바로 스마트폰과 게임인데요

저자는 되도록 스마트폰을 늦게 사주라고 하였는데요

저 역시도 그렇게 믿고 있어서 그렇게 가르치고 있었어요

그런데 아이가 학년이 높아질수록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지고 다니는 친구들이 많고

매번 그 친구들이 하는 게임만 구경해야하다보니 불만이 많이 생기더라고요

그래서 저 역시도 집에서 쓰지않는 폰을 주며 집에서 게임을 하라고 했는데

요즘은 스마트폰 게임도 사양이 높아서 예전폰에서는 다운도 되지않고 업그레이드도 되지않더라고요

친구들과 사이에서 이야기에 끼지 못하니 점점 더 소외되는것 같다고 느끼기에

3학년이 되어서 스마트폰을 사주게되었어요

물론 규칙을 정하고요

학교에서는 절대 켜지않기

엄마와 전화하는 용도로 쓰기

스마트폰 게임은 하루 30분씩 약속을 정했어요

그런데 스마트폰이 생기고 부터 새로운 전쟁이 시작되더라고요

잠깐의 심심함도 참지못하고 스마트폰을 볼려고 해서요

심심하다고 볼려고 하고 친척집에 가도 볼려고 하고

그래서 주말에 어디 놀러갈때는 폰을 가져가지 않는 규칙까지 만들었죠

그러다 유튜브를 보면서 유튜버가 되겠다고 하다가 게임방송을 보다가 프로게이머가 되겠다고 하고

공부는 정말 뒷전이 되어버렸어요

우선 저와 같은 고민을 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았고

대부분 부모님들의 걱정은 아이가 공부를 하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 말을 듣지 않아 화가 난다는 사례가 많았어요

저역시도 마찬가지였고요

학부모님들이 이 책을 읽는다면 너나할것없이 공감할것이라고 생각해요

너무나도 많은 분들이 이런 상황에 힘들어하고있는데

저자는 부모의 가치관가 아이의 가치관이 다르다는걸 인정하고 아이의 가치관도 받아주라고 했어요

그리고 공부는 강요하는게 아니라 스스로 하도록 만들어야하기 때문에

즐거운 마음으로 스스로 하고 싶도록 만드는 환경이 중요하다고 하네요

게임에 빠져있는 친구라면 극단적이긴 하지만 한편으론 실컷 게임을 즐겨보는 방법도 괜찮을것 같다고 했어요

중학교 1학년에 컴퓨터 게임 중독인것 같다는 아들에 대한 사연에 그렇게 답을 주시더라고요

3~5시간 정도 컴퓨터에 집중할 수 있다는것은 어쩌면 IT쪽으로 재능이 있을지도 모른다고 했어요

회피의 수단이 아닌 게임의 관심이라면 재능을 키울 수 있고

그리고 실컷하다보면 게임이 적성에 맞는지 아니면 재미로하는지 스스로 판단할 수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보통은 게임도 흥미를 잃게 된다고 해요

지금까지 들어본적이 없는 솔루션이라서 신선했어요

저역시도 무조건 아이가 하고 싶은대로 해주면 더 할거라고 생각했는데

저자는 오히려 자기주도적인 인간으로 성장한다고 하네요

제가 이 부분에 용기가 나지 않았어요

아이가 하고 싶은대로 다 할 수 있도록 내려놓기가 잘 안될것 같더라고요

저자는 내려놓으려면 다 내려놓고 공부에 관한 이야기는 일절 하지말아야한다고 했어요

그런데 안될것 같지만 수많은 아이들을 만나보며 아이가 공부에 대해서 강요받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고

부모에 대한 신뢰를 다시 얻게되면 변했다고 하네요

아직 중학생은 아니니까 잠시라도 모든것을 내려놓고 아이에게 일절 강요하지 않아야겠다 싶었어요

아이와 내 가치관이 다르다는것을 인정하고 아이의 가치관도 존중해주고

그리고 아이가 강요받지 않고 스스로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아이가 바꾸어야한다고 생각하지말고 내가 바꾸어야한다는 생각을 명심해야할것 같았어요

저자는 아이만 바꾸려해서는 아무리 시간이 흘러도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부모가 바뀌는 방법 이 외에 다른 방법이 없다고 하네요

​부모가 그리는 이상적인 아이의 모습이 있겠지만 생각대로 되지 않는게 육아며 교육이라는것..

이 책은 화에 대해서, 그리고 우리 아이에게 화를 내지 않는 방법을 다른 책들과 조금 다르게 접근한 책이였어요

무조건 부모의 잘못이라고 죄책감을 심어주기 보다 너무 간단한데 왜 이 방법을 몰랐냐고 친절하게 알려주는 느낌을 받았어요

저 역시도 너무 간단한 방법이고 제가 마음 먹기만하면 당장이라도 조금의 변화가 있을것 같은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내가 아이에게 하는 말들중 강요부분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고쳐나가야겠다 싶었고요

특히나 우리가 아이들을 키우면서 생길 수 있는 다양한 사례들이 있어서 두고두고 보아도 좋을것 같은 책이였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