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즈! 과학상식 : 사물 인터넷 과학 퀴즈! 과학상식 78
권찬호.김진호 지음, 차현진 감수 / 글송이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퀴즈! 과학상식 78

사물 인터넷 과학

글송이

 

 

 

 

 

 

 

 

 

아들들이 좋아하는 퀴즈! 과학상식 78번째 이야기

사물 인터넷 과학 책이 출간되었네요

도서관에서 처음 만나서 지금까지 아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학습만화 시리즈 중 하나인 퀴즈! 과학상식 책

과학을 좀더 쉽고 재미있게 스토리 텔링으로 배울 수 있어서 저역시 아이들이 이 책을 볼때만큼은 만화라도 지켜봐주고 있어요

학습만화라고 무시할게 아니라 학습만화임에도 은근히 과학상식을 많이 배울 수 있다는것을 아이들을 통해서 경험했기 때문이지요

 


4차산업혁명을 살아가야할 우리 아이들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사물 인터넷,

사물 인터넷 과학이란 과연 무엇을 뜻하는걸까요?

사물 인터넷을 처음 접하는 아이들에게 사물 인터넷이 무엇이며, 아이들이 어떻게 미래 세상을 준비해야 한느지를

흥미롭고 다양한 실제 사례로 쉽고 명쾌하게 가르쳐주었어요

 


사물 인터넷이라는 표현을 처음 들어봐서 그렇지 요즘 스마트폰으로 가스 밸브를 잠그고, 에어컨과 난방을 조절하는것도 사물 인터넷이라고 해요

모든 사물과 사람이 연결되는 초연결 사회가 펼쳐진 것이지요

수많은 사물에 다양한 센서를 넣고 통신이 가능하도록 인터넷을 연결한 기술인 사물 인터넷은 요즘 스마트 전자기기로 많은 인기를 얻고있어서 저뿐만 아니라 아이들 역시도 접해보고 있었더라고요

저희 아이들이 집안의 불이나 난방을 엄마폰으로 조절할 수 있다는것을 알고 전화를 해서 집에가는길이니 에어컨을 켜달라거나

보일러를 틀어달라고 이야기하곤 하거든요

저 역시도 요즘 건조기를 사용하면서 에어컨이나 난방처럼 건조기도 스마트폰과 연결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었어요

사물 인터넷이 워낙에 편하다보니 건조기도 타임보다 더 돌려야할때 잠깐 외출하면서 추가로 돌릴 수 있도록 말이죠

분명 곧 그런 제품이 출시되겠죠?

이렇듯 요즘 우리 일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사물 인터넷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배워보았어요

기저귀에 센서를 달아 아이가 오줌을 싸면 알려주는 기저귀,

고양이 얼굴을 알아보고 사료를 구분해서 줄 수 있는 고양이 전용 스마트 사료 배급기,세수할때 뉴스를 들려주는 거울 등등

너무 재미있는 사물 인터넷들이 많더라고요

특히나 세수할때 뉴스를 들려주는 거울은 저도 생각해본적이 있는데 욕조에서 샤워를 할때 타일벽면에서 TV를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거든요

저는 상상만 했지만 벌써 이렇게 우리 일상에서 접할 수 있도록 기술이 발달했다니 놀라웠어요

욕조에서 반신욕을 즐겨하는데 휴대폰을 들고 들어가기엔 혹시나 하는 생각이 있었거든요

TV가 나오는 욕실은 너무 매력적이네요 그것도 물이 튀어도 고장날 걱정이 없는 마법의 스마트 거울이라면 더욱더 안심하고

반신욕을 즐길 수 있을것 같았어요

 


질병을 알 수 있는 팔찌도 있던데 저는 이 팔찌를 모든 아이들이 끼고 있으면 납치나 미아가 없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했어요

비밀번호나 강제로 푼다면 가까운 경찰서에 바로 신고가 들어가면서 그 위치가 정확하게 전송되도록 설정해놓으면 아이들이 길을 잃어도 팔찌에 담긴 정보를 인식해서 부모를 찾아줄 수 있을테니까요

 


아이들이 정확한 개념 없이 사용하는 와이파이, 블루투스에 대해서도 아이들의 눈높이로 쉽고 정확하게 개념을 알려줘서 좋았어요

 


책을 다 읽고나서 아이들과 스마트 홈에 살면 어떤점이 좋을까 이야기도 나눠보았어요

사실 제가 더 스마트 홈에 살고 싶었지만요~

 


인공 지능 기술과 사물 인터넷, 빅 데이터 등의 정보 통신 기술과 우리 사회를 이루는 모든 분야가 더해져 나타나는 놀랍고 새로운 변화인 4차 산업 혁명!!

말로만 4차 산업 혁명, 4차 산업 혁명 했지, 실제로는 벌써 우리 일상에서 4차 산업 혁명을 몸소 체험하고 살고 있었네요

앞으로의 미래는 지금과는 비교도 안될만큼 인공 지능 기술과 정보 통신 기술이 로봇 공학, 나노 기술, 3D 프린팅 기술, 무인 자동차 등의 혁신 기술과 합쳐져 엄청난 변화를 가져올거라는것을 실감하게 되었어요

 


아이들과 함께 쉽고 재미있게 배워본 사물 인터넷 과학,

지금 까지 저역시도 몰랐던 부분들을 아이들에게 가르쳐줄 수 있는 기회가 되었던것 같아요

 


학습만화지만 과학상식과 개념을 하나하나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만화로 쉽고 재미있게 접근하게 해주는 퀴즈!과학 상식,

아이들이 재미있게 읽는 책은 다 그만한 이유가 있구나 싶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