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절로 되는 공부의 비밀 - 자기주도학습 코치이자 분당 '김도사수학' 원장이 알려 주는
이지현 지음, 김도사 기획 / 위닝북스 / 2019년 1월
평점 :
절판


 

저절로 되는 공부의 비밀

김도사, 이지현

위닝북스

전교 꼴찌도 1등으로 만드는 공부 자존감,

공부 자존감이 도대체 뭘까?

기존에 알고 있던 자존감과는 좀 다른건가?

어떻게 저절로 공부가 된다는거지?

초등 고학년을 키우는 엄마로서 책을 읽기전부터 이 책에 어떤 내용이 담긴지 무척궁금했어요

 

 

 


이 책은 목차에 나온 소제목들이 다 가슴에 와닿았어요

한국진로학습코칭협회 대표를 하는 저자는 청소년들을 살리겠다고 청소년들을 위해서 상담을 하는데요

그 사례들을 보면서 정말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여러 사례들을 접하다보니 우리 아이도 그렇게 될 수 있겠구나 싶기도 하고

요즘 청소년 문제들이 참 심각하구나 싶기도 했어요

무언가 하고 싶고, 무언가를 좋아하고, 무언가 열정에 가득차야할것 같은 청소년들이

무기력하고, 우울증에 빠지고 자신이 무엇을 해야할지 전혀 모르고

그 상태가 계속되니 의욕도 없고 그게 또다시 학습부진으로 나타나고

부모와의 사이는 안좋아지고 결국 아이의 자존감은 낮아지고 아이는 빈껍데기가 되어간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무섭다는 생각이 가장많이 들었어요

부모의 행동, 부모의 말이 아이들을 이렇게까지 병들게 할 수 있구나를 느꼈거든요

그런데 전혀 이해되지 않는 학대나, 방임의 부모외에는 부모역할을 충분히 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이 뜻대로 되지 않고 학습부진이나 우울증,무기력증을 겪더라고요

정말 요즘 아이들의 사춘기 참 어렵다 싶었어요

부모로서 어떻게 해야 아이를 살리고 아이가 원하는 삶을 살아가도록 도와줄 수 있는지

책을 통해서 배우게 되었어요

이 책을 읽고나니 모든것이 자존감이 문제였구나 느꼈어요

왜냐하면 사례마다 다른 이유가 있었지만 결국엔 자존감을 키워주고

아이 스스로 자신의 가치를 믿게끔해줌으로 인해서 많은것이 변화되었어요

정말 꼴등도 전교1등을 만들 수 있을까? 했던 의문이 책을 읽고나니 충분히 알겠더라고요

아무것도 못하겠다고 하기싫다고 했던 어떻게보면 빈껍데기만 남았던 아이를

자신이 원하는 무언가를 좇게 만들어 결국 살아 숨쉬게 만들었어요

이래서 청소년에 아이들이 누굴만나느냐, 멘토가 누구인지가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되었어요

 


어릴 때부터 부모에게 사랑받으며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을 배워야하는 이유는

자신을 진정 아끼고 사랑하는 사람은 좋아하는 일을 하고

스스로를 칭찬하고 격려하는것에 익숙하며

자신이 정한 목표를 달성하면 스스로에게 선물도 주고

또한 다른 사람을 잘 배려하고 가진 것을 나눌 줄도 안다고 해요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배우게 하려면 부모의 도움이 우선 가장 많이 필요하다고 해요

그리고 청소년 아이들은 자기애를 형성하는 연습을 해야하는데

매일 아침 책에서 제시한 질문들을 던지며 자기애를 키우고, 감사일기를 쓰라고 하네요

요즘 초등학교에서도 학생 감사일기, 부모 감사일기 프로젝트가 있던데

그 취지가 어떤것인지 정확하게 알게되었어요

감사일기를 씀으로 인해서 자존감을 키울 수 있고 자신의 존재 가치를 깨닫게 될 수 있다고하더라고요

 


10대 시절, 자신이 얼마나 소중하고 특별한 존재인지 깨닫지 못하고

그저 공부 잘하고 잘생긴 친구들을 부러워 하며 진정 소중한 자신의 가치를 잊고 있었다고 하는

10대에 알았더라면 좋았던 것들의 저자 이야기를 통해서

우리 아이가 10대에 접어든 이 시점에 아이들에게 가르쳐야할 가장 중요한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게되었어요

자신의 가치를 깨닫도록 해주고, 포기하지 않고 계속 도전하면 꿈이 이루어 진다는 진리를 알려주는것이야 말로

억지로 공부를 시키는것보다 더 중요한게 아닌가 싶더라고요

SKY캐슬을 통해서도 요즘 참 많은 생각이 드는데요

내가 부모로서 우리아이에게 해줄 수 있는게 뭘까? 많은 생각을 했어요

하지만 그들처럼 많은 돈으로 아이들을 미래를 책임져줄수도 없고

우월한 유전자도 아닌 아이에게 높은 기대를 가지는것도 부모 욕심인것 같았어요

아이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귀하게, 특별하고 소중하게 여기는것을 부모가 먼저 해야할것 같더라고요

부모가 그렇게 행동하면 아이들은 스스로 자신의 가치를 깨닫게 될 것 같았네요

우선은 내가 먼저..

공부가 다가아닌데... 사실 모두다가 공부를 잘할 수 없는건데

왜 나는 우리아이의 가치를 보지 않고 남들과 똑같은 공부에 목숨을 걸고 있었나 싶기도 했어요

실패를 두려워하지말라고 괜찮다고 실패가 끝이 아니라고 그런 마음가짐을 가르쳐줘야했었는데

마치 한번의 실패가 모든것의 끝인냥 아이의 성적을 평가한것 같아요

책을 보면서 요즘 많은 청소년들이 왜 마음이 아프고 병들고, 스스로 극단적인 길을 선택하는지 알겠더라고요

저도 아이가 어린이집, 유치원을 다닐때만 해도 이런 마음이 없었는데

학교에 입학한 이후부터는 계속해서 불안하고 무언가 하지 않으면 안될것 같고

아이들을 닥달하고 아이가 무엇을 원하는지도 모른채 억지로 공부만을 강요한것 같아요

자리가 사람을 만든다고, 학부모가 된 이후로는 부모가 아닌 학부모로만 살게되는것 같더라고요

이 책을 보면서 많은 반성을 하게되었네요

아이의 자존감을 갉아먹는것도 부모, 다시 키워줄 수 있는것도 부모라는것을 느끼며

부모라는 자리가 참 막중한 책임이 따르는 자리이긴 하지만

그래도 나로 인해서 아이가 더욱더 행복의 길로 갈 수 있다는건 변함없는 사실인것 같아서

다시한번 아이의 교육문제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보아야겠다 싶었네요

자존감이 높은 10대가 행복하다는 것을 잊지말고

교육은 한 사람의 고유한 개성과 독특함에 맞춰 이루어져야한다는것을 마음에 새겨야겠더라고요

한 생명의 가치와 고귀함, 타고난 재능과 기질 등 그 사람만의 가치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것이 진짜 교육이고

이 세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시키는 교육이 진짜 교육이라고 해요

무조건 선행, 사교육이 아니라,

우리 아이만의 가치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그런 부모가 되어야겠다고 굳은 결심을 하게되었어요

진짜 교육.. 말처럼 쉽지 않겠지만 부모라면 꼭 이루어나아가야할 방향이라 생각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