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코딩 무작정 따라하기 - 엔트리로 배우는
에이럭스 코딩 교육 연구소.곽혜미 지음, 송다영 감수 / 길벗 / 201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엔트리로 배우는 초딩 코딩 무작정 따라하기

길벗

코딩배틀 네오봇 마스터

ㅋㄷㅋㄷ 코딩 TV

 

 

소프트웨어 교육 의무화 완벽대비

초등 교과 과정에 딱 맞춘 구성

코딩 자격증 및 대회 대비 가능

 


아이가 유치원때부터 유아코딩을 배운터라 코딩을 좋아하고

학교에서도 곧 교과 과정으로 코딩을 배워야하기때문에 저 역시도 코딩에 관심이 많아요

코딩이라는것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쉽지 않은데 대충 이런게 코딩이라고는 알고 있었어요

요즘 코딩 자격증을 따는 아이들이 많더라고요.

4차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야할 우리 아이들에게 코딩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가 된것 같아요

그래서 집에서 쉽게 코딩을 함께 가르치며 배워볼 수 있다는 교재로 엄마표 코딩을 해보려고 마음 먹었어요

 

 

 

 

 


초등 교과 과정에 딱 맞춰 17주로 구성되어있다고 하는데

이 부분이 참 마음에 들었어요

학교 교과목도 예습 복습을 철저하게하는데 코딩은 어떻게 예습을, 복습을 시켜줘야할지 고민이였는데

이 책을 통해서 예복습이 된다니 얼마나 든든하던지요

그리고 아이만 하는게 아니라 가족 모두가 코딩 놀이에 동참할 수 있는 부분도 참 마음에 들었어요

 


솔직히 저도 타자연습부터 워드 엑셀 까지 컴퓨터학원을 다녔던 세대라

아이도 당연히 컴퓨터학원을 보내야지 했지만 이 책을 훑어보니 교과수업은 집에서도

충분히 가르칠 수 있겠다 싶었네요

 

 


저 처럼 코딩에 대해서 정확하게 모르시는 부모님들에게 코딩이 무엇인지, 무엇을 배우는것인지

자세하게 설명해주어서 코딩 공부가 왜 중요한지 깨닫게 해주었네요

 

 


이 책의 구성은 코딩 개념을 익히고 퀴즈를 통해서 배운 개념을 잘 숙지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있었어요

배운 내용을 퀴즈로 풀어서 바로바로 짚어주는 부분이 아이들의 이해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더 도움이 될것 같았어요

다양한 퀴즈들이 더 많았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들었어요

 

 


코딩 진행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알고리즘을 이해시키고

하나씩 엔트리 명령 블록과 오브젝트를 이용하여 순서대로 차근차근 무작정 따라해보라고 알려주었어요

 

 


집에서 가르치다보면 아이가 막히는 부분이 있을텐데 가정교사 코너를 통해서

중간중간 놓칠 법한 내용들까지 짚어주도록 알차게 구성되어있어서 코딩의 코자도 모르는 엄마는 안심이되었네요

중간중간 알짜 정보들이 담겨있어서 꼼꼼하게 책을 읽어본다면

코딩이라는게 그리 어렵지만은 않다는것을 느낄 수 있겠더라고요

 

 


코딩 자격증을 준비하려면 아무래도 코딩 개념을 확실하게 깨우쳐야하는데

코딩 관련 지식들을 핵심 정리 코너를 통해 핵심만 알려주니 엄마표로도 자격증 준비를 충분히 할 수 있겠다 싶어서

저희 아이도 17주 동안 이 책으로 공부한뒤 자격증 시험에 도전해보려는 생각도 하게되더라고요

 

 

 

아무리 좋은 지식이라도 직접 해보지 않으면 내것이 되지 않는 법이죠

그래서 초딩 코딩 무작정 따라하기에서는 무작정 따라하기 외에도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스스로 응용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기회의 장을 열어주었어요

 


차곡차곡 쌓이는 코딩개념들을 응용해서 자신의 작품들을 만들다보면 코딩 마스터가 되는일도 시간문제인것 같았네요

 

 


목차를 보면 우리가 배워야할 코딩, 알고리즘에 대해 설명해주고

17주동안 우리가 배워야할 코딩 개념과 무작정 따라해보아야할 것들이 일목요연하게 나와있었어요

 

 


알고리즘이라는 개념을 처음 배우다보니 조금 어려울 수도 있지만,

순서도로 표현한 알고리즘을 보면서 아이에게 쉽게 설명해 줄 수 있었어요

아이가 슬라임 만드는 방법도 그럼 알고리즘이냐고 하더라고요

순서도를 통해서 잘 설명해주었더니 아이 스스로 그 개념을 응용하기도 했어요

 

 


본격적으로 무작정 코딩을 따라하기 전에

우리가 초딩 코딩공부를 위해서 꼭 필요한 엔트리에 대한 소개와

엔트리 사용방법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해주었어요

 

 


엔트리 화면을 직접 켜놓고 책을 보면서 블록들이 어디에 있는지 어떤 블록들이 있는지 살펴보니

아이가 더 재미있어했어요

책에 설명이 워낙 잘 되어있기때문에 그 설명 그래도 아이를 이해시키면 되었기 때문에

코딩을 잘 모르는 엄마들도 이 책을 통해서 아이들에게 어렵지 않게 코딩을 가르칠 수 있겠더라고요

 

 


우선 코딩 개념을 가르쳐주고

그 코딩 개념을 응용해 퀴즈를 풀어보게 구성되어있었어요

코딩 퀴즈는 어떻게 보면 너무 재미있는 게임 같이 느껴지더라고요

아이들이 좋아할수밖에 없도록 흥미롭게 구성한 점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었어요

아무래도 아이들은 금세 지루해하기 때문에 아무리 좋은 교육이라도 재미라는 요소가 빠지면

그런 교육은 장기적으로 할 수 없기에 아이들에게는 재미있는 공부가 가장 좋은 공부라고 생각을 해요

그런 점에서 엔트리로 배우는 초등 코딩 무작정 따라하기는 좋은 코딩 공부가 될 것 같았어요

 

 


드디어 무작정 따라하기 GO GO!!

책에 나오는 순서대로 그저 따라하기만 하면 되요

중간 중간 중요하다는 표시나, 가정교사등 읽어야할것을 모두 읽어본뒤

주의할점을 주의해서 차근차근 순서에 맞게 따라하면 되는데요

설명을 다 해주고 난뒤에는

만든 작품을 만날 수 있는 QR코드도 소개되어있었어요

 

 

 

 

 


QR코드로 들어가면 우리가 만들어야할 완성작품이 어떻게 실행되는지

직접 눈으로 확인 할 수 있었죠

 

 

 

요즘 틱톡에서 춤추는게 유행이라 그런지 아이는 엔트리로

춤추는 작품을 만들어 보고 싶다고 해서

쿵작쿵작, 박자에 맞춰 신나게 춤을 추는 엔트리봇 작품을 만들어 보기로 했어요

 

 

 

 

 

 


엔트리에 접속해서 책에 나온 순서대로 하나하나 무작정 따라해보았어요

코딩 개념을 글로 자세히 설명하지만 직접 해보지 않으면 앞서 설명한 코딩 개념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확 와닿지는 않죠

그러니 무작정 따라하면서 그 코딩 개념을 확장시키는것이야 말로 코딩 개념을 내것으로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인것 같아요

뭐든 직접해봐야 머리에 오래 남는 법이니까요

 


책에서 명령어 블록들이 그림으로 자세하게 설명되어있다보니 막힘없이 따라할 수 있었어요

어려운 점은 1도 없었더라고요

유아코딩을 접한뒤라 그런지 아이가 습득하는게 빨라서 단숨에 하나의 작품을 완성했어요

 


 

 


물론 무작정 따라하고 작품을 만든다고 코딩 개념을 완벽히 내것으로 만든것은 아니죠

배운 개념을 토대로 계속해서 응용해보아야 되겠다 싶었어요

17주 동안 책에서 만든 플랜대로 따라하다보면 조금씩 코딩 응용력이 길러지지 않을까 싶었어

믿고 따라해볼려고요

 


이제는 코딩도 예습하고 복습하는 시대에요

집에서 어떻게 코딩을 가르쳐야할지 막막하신 부모님들에게

코딩 그렇게 겁먹지 않아도 된다, 나만 믿고 따라오라고 자신있게 말하고 있는

길벗, 엔트리로 배우는 초등 코딩 무작정 따라하기!! 책, 꼭 한번 아이와 함께 만나보세요

 


코딩에 코자도 몰랐던 엄마지만, 아이와 함께 책을 통해 엔트리로 코딩이라는걸 배우면서

코딩이 참 재미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거든요.

우선 재미있으면 저는 반은 성공한거라고 생각해서 아이와 꾸준히 해보는일만 남았다고 생각해요

 


엄마표 코딩으로도 아이가 자신의 작품을 만들 수 있다는 자신감을 팍팍 심어준 책이라

코딩에 대해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강.력.추.천 드리고 싶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