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선생 처음 한국사 1 - 선사 시대 ~ 조선 전기 용선생 처음 한국사 1
사회평론 역사연구소 지음, 뭉선생 외 그림 / 사회평론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용선생 처음 한국사

사회평론

선사시대 부터 조선전기 까지~

한국사를 접하게 해주고 싶어도 흥미가 없는 아이에게 책읽히는게 하늘의 별따기보다 어렵더라고요

칭찬스티커를 준다 꼬셔서 한권씩 읽히더라도 자기가 재미없으면 안보잖아요

몇권의 학습만화를 먼저 권했는데도 저희 아이가 그닥 한국사에 관심이 없어요

저도 어릴때 역사가 재미없어서 역사책만 읽으면 졸았던 기억이 있어서 공감이 가긴하는데

요즘은 한국사를 따로 자격증 시험을 칠만큼 중요과목이 되었기에 아이가 한국사에 흥미를 가질 수 있었으면 하는 욕심이 생겼어요

안그래도 용선생 한국사는 선배맘님들이 꼭 읽혀라고 해서 아이에게 보여주었지만

아이는 크게 흥미가 없더라고요

그런데 이번에 용선생 처음 한국사 라는 책이 나와서 조금더 쉽고 재미있게 한국사를 접할 수 있겠다 싶었어요

아무래도 첫단추가 중요하다보니 이 책이라면 저희 아이들 첫 한국사 책으로 괜찮을거 같아 생각을 해서

눈이 빠지게 책이 도착하길 기다렸네요

 

용선생 처음 한국사는 1권 2권이 나왔는데

1권은 우리 역사의 시작 고조선, 선사시대부터 조선 전기까지의 내용을 담고있었어요

한국사 기초를 완성할 수 있는 책으로 최신 교과서 까지 반영되었다고 하니

엄마로서 만족하지 않을 수 가 없겠죠?

 

우선 첫째의 관심을 끌기에 성공했어요

그림이 웃기다고 좋아하더라고요

역사반 친구들 이름도 웃기다고요

중간중간 아이들이 재미있어할만한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웃음코드가 숨어있었어요

 

그림을 통해서 우리 역사를 조금더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었죠

시대별로 그 특징이 잘 드러난 그림만 보아도 아이들이 그 시대를 짐작할 수 있었어요

 

거기다 이 단원에서 배울 단어들을 미리 알려주어

우리가 무엇을 배울지 궁금증을 유발시켰어요

배울 단어 중에 모르는 단어가 있다면 짚어주고 읽어보아도 좋겠더라고요

물론 중간중간에 나오는 어려운 단어에는 설명이 달려있어서 아이들이 혼자보더라도 이해하는데 큰 문제가 없겠다 싶었고요

 

우선 그림이 너무 익살스러워요

그림에 말풍선들이 하나도 빠짐없이 읽고싶을만큼 너무 재미있더라고요

평소에 학습만화를 좋아하는데 이게 더 웃기다고 하더라고요

글씨체도 아이들이 흥미로워할 수 있도록 다체롭게 표현한 부분도 좋았어요

딱딱하고 지루한 역사를 딱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게 표현해놓았더라고요

한 페이지도 재미있지 않은 페이지가 없을만큼

한국사를 처음 접하는 아이들에게 한국사에 흥미를 불러일으키기위해서 출판사에서 정말 공을 들여 만들었구나 생각했어요

제가 어릴때 이런 책으로 한국사를 접했다면 지금까지도 한국사를 좋아했을것 같았어요

 

그림 외에도 실사로 표현한 부분이 있는데 교과서에 나오는 실사부분을 보여주다보니

학습효과가 더 좋을것 같았어요

주먹도끼라 하면 주먹처럼 생겼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조금 날카로운 부분도 있죠

그림만으로는 이게 진짜 주먹도끼인지 의구심이 들수도 있는데

이렇게 실사로 아이들이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해주다보니 아이들의 이해가 더 빠를 수 밖에요

 

저도 어릴때 국사시간에 빗살무늬 토기를 참 많이 보았는데 말이죠

이 책의 장점은 실사와 그림을 통해서 더 자세하게 배울 수 있다는것이 아닐까 싶었어요

 

청동검은 어떻게 생겼는지, 고인돌은 어떻게 만들었는지

재미있는 만화로 배우다 보니 처음 청동기시대를 접하는 아이들도 재미있을 수 밖에 없을것 같았어요

 

그리고 이렇게 그 시대를 설명만 해주는게 아니라

역사반 쉬는 시간을 통해서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코너가 있어서

함께 생각해보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어요

 

거기다 재미있는 가로세로퍼즐도 있고,

 

다른 그림찾기도 있어서 아이들이 지루할 틈이 없이 구성되어있더라고요

한국사를 처음 배우지만 앞에서 배웠던 내용을 다시한번 짚어보는 가로세로퍼즐은 저역시도 너무 재미있을것 같았지요

이렇게 재미있게 배우면 절대 까먹지 않겠죠?

원래 재미있게 배운 내용은 가장 오래 기억에 남는법이니까요~

 

처음 접하는 단어들을 설명해주는부분은 아이가 한국사를 어려워하지 않을 수 있도록 해주었고

 

 


그림으로 재미있게 표현된 부분들은 한국사에 더 관심을 갖도록 해주었어요

어릴때 다녀왔지만 경복궁 이야기를 하면서 아이들이 또 가보고 싶다고 하더라고요

지금까지는 크게 관심이 없었는데 그림을 통해서 이야기와 함께 들어보니 이 책을 들고 가보겠다고 하네요

아이들이 아는만큼 보인다고 그때는 그냥 엄마아빠 따라서 가다보니 그냥 우리 저기갔다왔다 정도로 기억에 남나봐요

아무래도 책을 통해서 흥미를 유발시킨이후에 방문하게 된다면 해설가의 이야기가 귀에 쏙쏙 들어올 것 같았어요

 


어릴때 한국사를 어렵게 배우고 역사를 지루한 과목이라고만 생각한 저의 기억때문에

한국사가 중요한줄 알면서도 억지로 권하기가 힘들었어요

제가 초등학생일 그 당시만해도 정말 재미있는 한국사 책이 없었거든요

도서관에서 글밥으로만 이루어진 책 5권을 시리즈로 빌려와서

1권을 읽는데 15일이 다 지나도 못읽어서 그냥 반납한적이 있어요

아직도 기억에남는데 읽으려고만 하면 중간부분부터 잠이오고 재미가 없더라고요

그래서 역사책은 지루하고 재미없는구나 라는 인식때문에 그 이후에도 과제를 위한 독서를 했지

역사책이 재미있어서 읽은적이 없어요

아마 그때 역사책에 대한 선입견이 생긴것 같더라고요

그래도 시험때문에 역사를 공부하긴했지만 머릿속에 오래남지 않더라고요

역사를 잘 아는 신랑을 보면 부럽기도 했는데..

용선생 처음 한국사 책을 만나보니 저도 재미있는데 아이들은 얼마나 재미있을까 싶었어요

1,2권을 재미있게 읽고나서는 용선생 한국사로 넘어가도 되겠다 싶었네요

 


우리 아이들에게 처음으로 한국사의 재미를 느끼게 해준 용선생 처음 한국사!!

이 책을 통해서 이제 집에 있는 한국사 책에도 관심을 가지게 될 것 같아 뭔가 너무 뿌듯했어요

아이에게 진짜 좋은책을 발견했을때 저는 보물을 발견한 기분인데 이 책이 저에게 딱 그 보물을 발견한 기분을 느끼게 해주었네요

 

 

 

다른 아이들은 한국사 시험을 친다고 난리인데

한국사에 흥미없는 아이가 있다면,

용선생 처음 한국사 책으로 재미있게 한국사를 시작해보세요

 


재미없는 책은 절대 안보는 호불호가 아주 강한 저희 첫째가 재미있게 보았다면

많은 아이들이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책이라고 자부할 수 있어서 강력추천 드리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