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머리를 완성하는 초등 독서법
남미영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공부머리를 완성하는 초등 독서법

21세기북스

 


올해 둘째까지 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 정말 이제 학부모가 된것 같아요

첫째도 4학년이 되어 고학년이 되었다보니 교육부분에 대해서 참 많은 생각이 드는것이 사실이네요

특히나 SKY캐슬을 보면서 요즘 아이들의 교육에 관해서 신랑과 많은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어요

공부를 더 시킬지 말지, 어떤 공부를 어떻게 시킬지 답이 없는 이야기를 계속 나누지만

그 속에서도 변함없는건 독서더라고요

저나 신랑 모두 독서의 중요성은 너무나도 잘아는데

SKY캐슬에 언급된 중고등학생 필독서와 독서로 대학가는 법에 소개된 책들이 사실 그리 읽기 쉬운 책들은 아니잖아요

그런 책들을 읽을만큼의 독서력을 키우기 위해서 어떻게 노력해야할까?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사실 저에게 읽으라고 해도 몇권 말고는 표지조차 부담으로 다가오는 책이 많은데 아이들은 오죽할까요?

그래서 학습만화만 읽는 첫째, 그리고 그거 보고 요즘 학습만화에 빠져있는 둘째를 위해서

제대로된 독서법을 배워서 아이들에게 알려줘야겠다 마음 먹었어요

이런식으로 독서를 하게된다고 해도 공부에 도움이 될지가 미지수더라고요.

물론 학습만화를 통해서 지식을 쌓을수도 있고, 책에 대한 긍정적인 마음을 가질 수는 있겠지만

공부와는 관련없는 독서가 될 것 같은 불안감이 엄습하더라고요

그래서 공부머리를 완성하는 초등 독서법, 책 제목을 보자마자 저 역시도 아이들의 독서가 이왕이면 공부머리를 완성하는쪽으로

도움이 되었으면하는 욕심이 생겼어요

 

 

 

 

 

 

 

우선 이 책의 저자 남미영은 한국독서교육개발원장이며 독서교육학자이고 거기다 동화작가에요

SKY캐슬에서 인문학에 조예가 깊은 차교수와, 다양한 생각을 끄집어내라는 동화작가 이수임이 대립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저자의 소개를 보면서 이수임이 떠올랐어요

누구보다 책을 어떻게 읽어야 잘 읽는지 제대로 알려줄 것 같았거든요

공부를 위해 억지로 읽는 독서가 아니라,

재미있게 읽으면서도 제대로된 방법으로 읽으면서 더 많은 지식과 경험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갈쳐줄것 같았어요

 


4차산업혁명 시대를 떠올리면 창의력이란 단어가 가장 먼저떠올라요

그렇다면 4차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야할 우리 아이들은 어떤 공부를 해야하는것일까요?

저자는 창의적인 문제 해결책을 내는것이 공부인 시대가 바로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시대인것이라고 설명했어요

이해하고 기억하는 공부 보다는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 공부머리가 필요하다고 해요

 


독서 능력은 단순히 글을 읽는 능력이 아니라

어휘력, 이해력, 요약능력, 비판능력, 상상력, 판단력, 창의력, 문제 해결력 등으로 이루어진 공부머리의 총집합이라고 해요

책육아, 독서에 관심많은 부모님들이라면 내가 아이에게 가장 강조한 독서가 공부머리의 총집합이라는 말에 뿌듯해하실거라 생각이 들어요

저 역시도 내가 아이를 위해 책육아를 한게 그래도 잘한일이구나 싶더라고요

하지만 저자는 그냥 책 글을 읽는 독서와, 제대로 읽는 독서가 다르다고 설명했어요

그래서 재미있는 방법으로 자꾸자꾸 읽을 수 있도록 그러한 방법을 소개해주었어요

 


이 책에서 12살 이전에 독서능력을 충분히 기르지 못한 아이느 상급학교로 갈수록 이해도가 떨어져

학습에 흥미를 잃게 된다고 했어요

하지만 이 시기에 독서 능력을 충분히 기른 아이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상급학교로 올라갈수록 공부를 잘하게 된다고 하네요

저도 어릴때 11살 ~12살에 초등전학년동안 가장 책을 많이 읽었던 걸로 기억을 해요

맞벌이가정이다 보니 방학마다 심심했는데 여름엔 더워서, 겨울엔 추워서 나가지 못하니

도서관을 찾게되더라고요 동생들을 데리고 도서관에가서 재미있는 창작소설들을 마구잡이로 읽기 시작했어요

누가 읽으라고 한것도 아니고 한 책을 읽고 재미있으면 그 책과 연관된 다른 책을 찾아 읽고 그렇게 반복해서 읽었던 기억이 있는데

그 1~2년이 제가 국어 1등급의 기초가 되지 않았나 싶더라고요

그래서 아직 아이가 11살이니 늦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책읽기는 입력이고 글쓰기는 출력이라는 말처럼 책을 그냥 읽는것에서 그치지 않고 자신이 책에서 읽었던 지식들을 글로 잘 표현할 수 있도록 내용의 풍부성과 문장 표현력이 좋은 책을 아이가 읽을 수 있도록 가르쳐줘야겠다 싶었어요

현재 학습만화만 읽다보니 정말 저자의 말처럼 학습만화에 나오는 말투가 은연중에 나오더라고요

무조건 읽기만 하면 좋을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였다는것을 깨닫게 되었죠

 


그리고 우리 아이의 독서 습관을 알아볼 수 있는 독서이력서 해석하기부분을 보다보니

저희 아이가 지금까지 읽었던 책 제목과 주인공 이름,내용등을 다 기억하고 있는 책보다는

책 제목은 생각나지 않지만 주인공이름과 책 내용이 떠오르는책이 더 많더라고요

그런데 이런 아이들은 대충대충 건너뛰며 읽는 스타일이라 잘못된 책 읽기 습관이라고 하네요

한권을 읽어도 제대로 읽어야하는데 재미로 책을 읽다보니 교과서도 대충대충, 시험지도 대충대충 읽게되어 심각한 학습 장애가 발생할수 있다고해요. 저희 첫째가 지금 딱 이런문제도 안고있어서 너무 공감이 가더라고요

아이가 책을 엄청 빨리 읽기에 다 읽었냐고 하면 다 읽었다고 하고

줄거리에 대해서 물어보면 또 그 내용을 알길래 읽었구나 근데 어찌 나보다 속독이되는거지? 싶었는데

독서이력서를 작성해보고 나니 우리 아이의 허점이 보이더라고요

그 순간은 바로 읽은거라 생각이 났지만 그렇게 독서를 하다보니 책 제목이 잘 떠오르지 않나보더라고요

정확한 책 제목보다는 내용위주로 많이 알고 있다는것을 알게되었어요

우리 아이에게 맞는 책읽는 방법을 가르치기위해서는 현재 우리 아이의 상태를 진단해야한다고 하셨는데

저희 아이의 현재 상태는 책을 좋아하지만 학습만화나 관심있는분야만 좋아하고 그런 책마저도 대충읽는다는 것이였어요

현실을 깨닫고 좀 많이 속상했지만 책에서 알려준대로 가르치면 다시 독서 능력을 키울 수 있다는 생각에 희망을 가지게 되었어요

 


짧은 전래동화로 책의 재미를 느끼게 해주고 행복한 동화나 탈무드등 상승 모티브로 긍정적 호르몬을 분비시키라고 했어요

이솝우화 책이 상승모티브가 없고 어두움과 답답함이 담겨있어 어린이의 두뇌에 부정적 호르몬을 분비시킨다고 하더라고요

전래동화나 이솝우화가 비슷하다고 생각했는데 이솝우화는 문제 해결보다는 죽음과 파멸, 보복과 조소, 부정직과 속임수의 승리로 장식되는 하강모티브라고해요.

아이들에게 처음으로 독서습관을 지도하는분들에게는 중요한 팁이였어요

거실을 도서관으로 만든지 5년이 넘었지만 전래동화와 이솝우화의 차이를 명확히 모른 저같은 엄마도 있으니까요

 


책에서는 독서의 중요성을 알려주면서 ~ 읽는 방법으로 책을 읽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해주었어요

책에 재미를 알려주는 책 읽기 방법, 공부에 도움이 되는 책 읽기 방법,뿐만아니라

공부머리를 완성하는 생각이 넓고 깊어지는 읽기 방법까지 정말 다양한 읽기방법이 담겨있었는데요

이 부분은 몇번을 읽어서라도 내것으로 만들어서 정리를 해두어야겠다 싶었어요

그래야 우리 아이들에게 독서를 지도할때 바로바로 떠오를테니까요

 

 

 

책을 읽고나니 실력의 차이는 두뇌의 차이에서 오고

두뇌의 차이는 인종의 차이가 아니라 부모의 양육태도에서 온다는 말이 가장 기억에 남았어요

부모의 학력이나 경제력이 낮더라도 부모가 독서 교육에 신경을 스고 올바른 독서 습관을 길러 주었을 경우

자녀의 학습 능력은 높아졌다고 하니 제가 먼저 변해야겠더라고요

저도 책을 좋아하지만 대부분 편독을 하는 편이에요

그렇다보니 아무리 베스트셀러나, 필독서라고 해도 관심이 없으면 자연스레 책장을 넘기는게 일이 되어버리더라고요

SKY캐슬의 차교수처럼 아이들의 학업에 좋은 영향을 주는 책을 함께 읽고자 알려주고 토론을 하는 부분이 저자의 말처럼 취지는 너무나도 좋은것 같았어요. 다만 방법의 문제가 있었던거죠

저는 저자가 이야기해준 다양한 방법으로 재미있게 독서 능력을 키워줘야겠다 싶었어요

당장 해볼것은 저자가 언급한대로 학습만화를 좋아하는 아이가 어떤 분야의 학습만화를 즐기는지 보고

같은 분야의 책을 권해주며 아이의 흥미를 불러일으켜 자연스레 글밥책으로 유도해보려고요

너무 현실적인 조언들이 담겨있어서 많은 도움이 된 책이네요

책육아를 제대로 하고 싶은 분에게는 꼭 읽어봐야할 책이 아닌가 싶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