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자존감의 힘 - 소극적인 아이도 당당하게 만드는
김선호.박우란 지음 / 길벗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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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자존감의 힘

길벗

긴선호, 박우란

 


지금까지 자존감에 대해서 참 많은 책을 읽었어요

그런데 이 책은 지금까지 읽어보았던 자존감에 관한 책중에서

가장 현실적이고 가장 도움이 되었던 책이 아닐까 싶었어요

책을 읽는내내 너무나도 공감이 되었고

자존감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정확하게 배운것 같아요

 


 

 


​책을 읽으면서 공감하는 부분,

내가 꼭 필사하며 마음에 새겨야할 부분 등을 접어서 표시하다보니

어느새 모서리가 불룩해져버렸어요

 


그만큼 책 내용이 좋았어요

전부다 기억하고 싶을만큼 말이죠

 


책에서 예로든 아이들의 사례와 조금더 쉽게 풀어서 설명해주는 글들이라

책 한권을 읽는데 그리 많은 시간이 들지 않았어요

금세 읽어내려가고 접었던 부분들을 다시 한 번 읽어보았어요

 


 

 

 


아이들을 키우면서 육아서를 읽다보면 자존감이 언급되지 않는 책이 없을만큼

육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것 같아요

자아존중감, 자존감이 우리 아이의 미래를 결정한다고 하니

부모가 꼭 키워줘야할 부분이죠

 

 


우선 자존감이 무엇인지 설명해주었어요

자존감은 나를 사랑하고 나를 인정하는 마음 아닌가? 하지만

자존감은 자아존재감과 자아존중감이 합쳐진 의미였어요

그리고 저자는 자아존재감이 중요하다고 알려주었어요

자아존재감은 나를 바라보는 사람, 그리고 자아존중감은 형편없이 있어도 나를 바라보는 사람 이라고 했어요

자존감은 자기 스스로 세울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누군가가 꼭 있어야 한다고 하네요

그게 바로 부모가 되어야한다고요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초등아이들의 행동을 많이 이해하게 되었어요

아이들이 하는 행동에서 자아존재감,

특히 자신의 존재감을 들어내고 찾기위해서 하는 행동들이 많다는것을 느꼈고

그런 행동들이 우리가 그냥 넘겼던 행동들이더라고요

아무래도 선생님의 입장에서 바로 옆에서 바로보는 아이들에 대해서 정말 객관적이게 바라보고 계셨기 때문에

아이들의 마음을 더 많이 헤아려주실수 있지 않나 싶었어요

저는 책에 나오는 아이들을 통해서 왜 아이들이 그렇게 미친존재감이 되고 싶어하는지 알겠더라고요

꼭 그렇지만은 않지만  집에서 자신의 존재감을 인정받지 못한 아이들이 집이 아닌곳에서

자신의 존재감을 찾기위해 그렇게 다 보이는 행동들을 하면서도 관심을 받으려했던거더라고요

어떤 아이는 오바스러운 행동으로, 어떤 아이는 폭력이나 과격한 행동으로 말이죠

참 안타까웠어요

그만큼 아이들에게 자아존재감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되었어요

저 역시 아이들에게 자아존재감을 키워준 엄마였나 돌이켜보았어요

 


그리고 교사는 부모가 아이의 문제점을 인정하지 않고 오히려 다른 아이들이 변해야한다거나 다른 아이들을 탓하면

더 깊게 문제의 원인을 찾아 들어갈 의지가 생기지 않는다고 해요

그러면 결국 아이가 변화할 기회를 차단시키는꼴이되니 부모의 태도가 참 중요한것 같았어요

요즘 보통 우리 아이는 안그럴거다 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그것은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르는 분들이라 생각해요

누구나 아이들이라면 한번쯤 다 겪는일이고

그런 일이 있었다면 빨리 인정하고 그 일을 해결해야할텐데

그 일이 맞니 안맞니, 했니 안했니로 결국 부모싸움까지 가게 되니까요..

속된말로 아이를 보면 그 부모를 알 수 있다는 말이 괜히 나오는게 아니구나 싶은 생각도 들었어요

 


 

 


그리고 저는 자기중심성이 나쁘다고 생각했는데

저자는 어릴때 자기중심성을 충분히 누려봐야된다고 하더라고요

이게 바로 아이는 아이답게 커야지 라는 말이 아닐까 싶었어요

그러니 누구에게든 충분한 자기중심성의 시간이 필요하다는것!!

 


왜 아이들이 친구랑 놀때보면 의견 대립으로 다투었다가 또 친하게 놀다가 하는데

그 이유가 바로 중심성의 유지에 있었다고 하네요

비슷비슷한 수준으로 서로 주고받으면서도

자기중심성을 적당히 유지해가는 외줄타기를 하는데

그렇게 자기중심성을 바라보며 존재를 매순간 확인할 수 있었던 거라고 해요

우리는아이들이 싸우면 양보해라 이해해라 배려해라 라고 가르치는데

오히려 타인에게 깊은 이해나 배려를 하는 아이는 자기중심성이 무거운 추로 눌러졌기에

초등 저학년에 그런 반듯한 모습을 보인다고 하네요

저는 이부분에서 상당히 충격을 받았어요

지금까지 아이에게 너만 생각하냐, 왜 이렇게 이기적이냐고 했던말들이

제가 아이의 자기중심성을 짓눌러버리는 행위라는것을 깨달았기 때문이죠..

사실은 자기중심성을 누려보도록 놔둬야한다는거였네요

 


아이들에게 얼마나 미안했던지..

앞으로 그렇게 심하게 싸우는게 아니면 그냥 지켜봐야겠다 싶었어요

배려와 양보를 가르치는것이 당연하지만 너무 어린나이에 엄격하게 배려와 양보만 가르치는것도

아이에게는 좋지 않다니 정말 적절하게 아이를 가르치는것이 참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자기주도학습을 하는 아이들은 공부 외에도 모든것을 다 자기것으로 만든다고 해요

주도적으로 공부를 하던지, 쉬던지, 놀던지.. 그렇게 주도적인 아이들은 자존감이 확연하다고 하네요

자존감이 확연하다는 것은 쉽게표현해서

내가 지금 어느 위치에 있는지를 안다는 것인데

그렇게 자신을 제대로 알기때문에 무언가를 주도적으로 할 수 있다고 해요

또 자존감을 갖고 있어야만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원하는지 하고싶은지 알게되는데

자존감이 선행되지 않으면 아무리 많은 경험을 늘어놓는다고 해도 의미가 없다고 하네요

 


그러니 부모인 우리는 내 자녀의 자존감이 형성될 때까지 한결같이 바라봐주는 위치에 서 있어야 한다고 했어요

 

 


또 재미있는것이 무조건 오냐오냐 아이들을 키우고

기 죽이면 안된다고 키우면 어떻게 될까요?

오히려 자존감이 떨어진다고 해요

 


자존감은 명확한 경계선을 인식하는데서부터 시작한다고 하네요

하지 말아야할것을 허락해주어 자존감이 높아진다면

범죄자의 자존감이 가장 높아야한다는 말이 정말 기억에 남았어요

이 비유를 떠올리면 그 어떤 누구도 오냐오냐, 아이를 기죽이며 키우지말아야겠다 생각을 하지 않을것 같아서요

뼈를 때리는 너무 적절한 비유가 아닌가 싶더라고..

 


제가 그나마 아이들에게 잘해온게 정확한 경계선을 정해주고 일관성있게 가르쳐준부분이 아닌가 싶었어요

 


이 책을 예비초 학부모님들이 많이 궁금해하시고 읽어볼것 같은데

참 중요한 말이 나와요

초등학교 입학전에 적절한 수위의 좌절 체험을 해보라고요

매우 중요하다고

들어줄 수 없는 것이 있음을 알려주는 단계는 반드시 거쳐야 할 과정이라고요

명확한 경계선의 구분은 아이들에게 오히려 안정감을 준다고 하네요

 


그리고 자존감은 높을수록 좋은게 아니라 유지하는게 더중요하다고 해요

 

 


저에게 가장 필요한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

이 한마디가 아이를 리더 까지 오르게 하는 자아존중감을 길러줄 수 있다고 해요

일상생활에서 실수보다는 완벽함을 추구하는 저이기에 이부분을 정말 마음속 깊이 새겨야겠더라고요

안그럴려고 노력해도 평생을 완벽하게 뭐든지 제가 생각한 방식대로 일처리를 해야 마음이 편했던지라..

그 부분은 저에 대해서 조금 내려놓아야겠다 싶었어요

 

 

 

 

마크 저크버그가,

가장 위대한 성공 비결은 실패의 자유라고 말했다고 해요

은연중에 아이들에게 완벽함을 학습시켰을 제가 아이들에게 꼭 심어주어야할 마인드가 아닐까 싶었어요

실패의 자유..

아이들이 마음껏 실수하고 실패할 수 있도록 옆에서 든든한 지원자, 격려자가 되어줘야하는데

감시자의 역할에만 너무 충실했던게 아닌가 싶더라고요..

책을 읽으면서 이 부분이 제가 가장 부족한 부분이여서 여러번 곱씹어 보았어요

우리 아이들에게 부족함으 보여도 괜찮다고

무엇이든 시도하다 실패해도 괜찮다고

실수해도 괜찮다고 이야기 할 수 있는 엄마가 되고 싶었어요

40년동안 완벽하려고 달려왔던 저에게 그동안 수고했다고.. 이제 그렇게 완벽하지 않아도 된다고

너도 실패해도 괜찮다고 제 스스로에게 되뇌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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