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리, 행복은 숨바꼭질을 좋아해 둘리 에세이 (톡)
아기공룡 둘리 원작 / 톡 / 2018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둘리, 행복은 숨바꼭질을 좋아해

톡 출판사

아기공룡 둘리 원작

 


아기공룡 둘리 원작으로 만나는 행복에 관한 이야기

어릴때 둘리를 너무 좋아했고, 둘리 엄마와 둘리가 나오는 씬에서는 어김없이 눈물을 흘렸드랬죠

얼마전에 유치원에서 둘리 얼음별대모험을 보았다면서

너무 재미있었다고 또 보고 싶다는 둘째의 말에 아이들과 함께 얼음별대모험을 보았어요

여전히 중간에 둘리 엄마가 나왔을때는 저도 모르게 눈물이 주룩 흐르더라고요

엄마랑 같이 있을거라고 떼쓰는 둘리를 보는데 어찌나 찡하던지..

저의 어린시절 부터, 아이들의 어린시절 추억을 만들어준 둘리,

그래서 더 저에게는 특별한 둘리인데요

둘리 책을 처음 본 순간 어린시절로 돌아간듯한 향수를 불러일으켰어요

향수를 불러일으키면서 어릴때 좋아했던 그 애니메이션 속에서 찾은 철학들..

지금에 와서 다시 접하면 그때와는 또 다른 느낌을 받게되더라고요

요즘 곰돌이 푸, 앨리스, 미키 마우스 등 어린시절 내 마음속을 가득 채웠던 주인공들이

인생을 알려주는 책들이 많이 출간되는 이유도 아마 그때문인것 같아요

 


 

 


책속에 나오는 글들은 전부 아기공룡둘리 원작을 바탕으로 한 이야기에요

그런데 또 새로운 글을 읽는듯한 느낌을 받기도 했어요

중간중간 나오는 둘리 삽화는 저의 마음을 활짝 열기에 충분했어요

둘리와 친구들의 그림만 보아도 마음이 편안해 졌거든요

마음이 활짝 열리니 둘리가 이야기해주는 행복에 관한 이야기들이 마음속에 와닿기 시작했어요

 

 


뭘 선택하든 나의 선택은 옳다, 나의 길은 나만이 알고 있으니까..

행원에게 손을 내미는 방법은 원하는 게 있을때 끈질기게 노력하는것,

재능은 내가 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그것, 그리고 포기하지 않는 마음이라는 것,

선택할때 결과 부터 걱정하지말고 중요한 건 그 선택을 후회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라는것..

하나하나 주옥같은 글귀들이였어요

둘리의 목소리가 마치 음성지원되듯이 어디선가 들리는듯 했지요

 


특히나 내가 가진 것보다 더 좋은 것은 없어요 라는 글에서

사물의 가치를 결정하는 건 그 사물에 들인 내 정성과 시간이라고 해요

타인의 소유물이 내게 어떤 가치도 없는 이유라고..

우리가 무턱대고 비교하고 다른 누군가의 무언가를 부러워하고 갖고 싶어하는 마음을 가질때

스스로에게 이야기해주면 좋을듯한 말이였어요

타인의 소유물이 내게 그 어떤 가치도 없을 수 있다는것, 그저 부럽다고 보기에 좋아보인다고 쓸데없는 욕심을

부리지 않아도 된다는거죠..

내가 가진것보다 더 좋은것은 없다는것을 명심해야겠다 싶었어요

그리고 요즘 SNS 때문에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이 생기는데

그래도 여전히 SNS를 끊지못해서 마음이 괴로운 사람들이 있어요

그런 사람들에게 둘리가 이야기해줘요

SNS는 다른 사람에게 보이기 위해 만들어진 세상이고

보여주기엔 늘 일정 정도의 거짓말이 양념 처럼 들어있고

타인의 시선을 의식한 보여주기는 완벽한 진실일 수 없다고요..

우리는 진실로 글을 올린다고 해도 우리 처럼 모두가 다 진실만을 보여주는게 아니라는거죠

어쩌면 우리는 수많은 SNS의 거짓에 속고있는건지도 모른다는걸 정확히 짚어주었어요

그래도 여전히 SNS의 사진과 글을 보면 내 삶과 비교아닌 비교를 하게되고

나의 인생이, 내가 정말 하찮고 쓸모없이 느껴질때가 있죠

그런데 둘리의 말대로라면 우리는 SNS에 보여지는 거짓된 허상과 우리의 진짜 삶을 비교하며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고 있을지도 몰라요

그러니 SNS를 보면서 또 적당한 거짓이라는것을 생각하며 자신의 삶과 비교하지말아야할것 같아요

 


나와 타인의 삶을 비교하게 되면 내가 가지지 모한 것만 부각시키고

내게 필요 없는 것 까지 욕망하게 만들어요

타인의 삶은 나의 삶이 아니라는것을 정확하게 구분할 필요가 있겠죠?

 


세상의 기준에 맞춰서는 행복해질 수 없다는것

내 행복은 내 기준으로만 찾을 수 있다는걸 아이들에게도 이야기해주고 싶었어요

 


책을 읽고나니 뭔가 마음이 편해지는것 같았어요

어릴때 저의 마음속을 가득채우고 있던 둘리의 이야기라서 더 그렇게 느꼈는지도 모르겠어요

둘리의 이야기를 듣고 아이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부분은 접어서 표시해두었어요

저 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말들도 많았거든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