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을 품은 엄마 - 좋은 부모는 어떻게 ‘되는가’, 좋은 부모는 어떻게 ‘하는가’
이원영 지음 / 이비락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태풍을 품은 엄마

이비락

이원영

 

좋은 부모의 품격

멘쉬 Mensch가 되자!!

 

좋은 부모는 어떻게 되는걸까?

도대체 좋은 부모는 어떻게 하는 걸까?

두 아이를 키우면서 매일 드는 생각이에요

하루도 화내지 않으면 안되고 소리지르면 안되고

왜 그냥 좋게 이야기할땐 말을 듣지 않는건지

화를 내고 야단을 치고 벌을 주고

아들들이라서 더한건지.. 방학이 고통스럽기 까지 해요

이제 첫째가 곧 초등 고학년이 되니 좀 나아졌을까 싶어도

여전히 심한 장난끼, 동생과의 다툼, 생각지도 못한 엉뚱한 사고까지..

마음속에 참을인을 몇십번씩 써보았지만 오늘 또 저는 혼을 내고 말았어요

정말 좋은 부모가 되고 싶은 마음은 간절한데

이렇게 화를 내고 혼을 내고 야단치며 화가나서 비난을 퍼부어될때면

아 나는 진짜 좋은 부모가 아닌가보다 라는 생각에 사실 엄마하고 싶지 않고

그냥 혼자살고싶다는 생각을 많이해요

부모, 엄마 역할 잘해보고 싶지만 매일 반복되는 일상속에서

잘하고 있다는 생각보다는 나쁜 엄마 같고 오늘도 나는 책에서 하지말라는 말을 결국 퍼붓고 말았고

이럴거면 그냥 혼자 사는게 편하지.. 내 자존감은 자존감대로 떨어지고

좋은 엄마가 되지 못할바에는 그냥 엄마하고싶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나쁜 엄마는 하고 싶지 않거든요..

왜 책에서는 여러번 말해도 듣지 않는 아이들은 아무 잘못이 없다고 하고

엄마만 계속 참으라고 하는건지.. 그런 육아서를 볼때면 답답한 마음에

책을 다 읽고 나서도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여전히 저는 참을대로 참다가 화를 내버리고

하지말라는 행동을 하지말라는 말을 해도 바로 해버리는 아이들..

책에서 보면 아이들이 하는 행동에 하지말라는 말을 하지말라고 하는데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상처가 주는 말을 할때,

가족이나 친구들이 싫다는 행동을 계속 할때,

약속을 지키지 않을때, 사소하게 거짓말을 할때,

동생과 싸울때, 동생을 때릴때..

이럴때는 정말 어떻게 화를 내지 않고 공감을 해주라는건지 이해가 안되었어요

백번 양보해서 다른 사람입장을 생각해보라고 너라면 어떻겠냐고 물으면

싫겠다고 하면서도 또 똑같은 행동을 계속하니 저는 소리를 지를 수 밖에 없게되는데요

정말 하루종일 아이들과 씨름하다보면 엄마,부모 하기 싫은 순간이 너무 많아요

그래도 제가 책임져야할 아이들이니까, 사랑하는 아이들이니까 포기할 순 없기에

또 다시 육아서 하나를 펼쳤어요

 

 

 

 

 

이 책에서는 제가 항상 간절히 바라는 이상향인

좋은 부모가 어떻게 되는건지, 좋은 부모는 어떻게 하는건지에 대한 답이 담겨있었어요

저자는 우선 엄마의 자존감 부터 챙기라고하네요

너는 지금도 충분히 잘하고 있다고, 오늘도 너무 잘했다고

사실 이런 인정을 받고 싶은데 엄마가 아이들을 케어하는게 당연하다고 생각하다보니

이런 제 스스로에게 해주는 순간도 거의 없는것 같아요

저자가 아이들이 놀고싶은것을 참고 문제집을 풀고 숙제하는것을 왜 당연하게 생각하냐고

칭찬해줄 일인데도 왜 칭찬하지 않느냐는 말 처럼..

어쩌면 저는 자기가 낳은 자식도 학대하고 버리는 그런 엄마가 되지 않고

어떻게든 아이들에게 좋은 엄마가 되고 싶어서 고군분투하는 어쩌면 꽤 괜찮은 엄마였는데 말이죠

제 스스로 한번도 칭찬을 해본적이 없는것 같았어요

괜시리 눈물이 나더라고요..

더 돈이 많은 엄마, 좋은 직장을 가진 엄마, 더 많은것을 해줄 수 있는 엄마들과 비교를 해왔기에 제 스스로 만족이 되지 않았거든요

아이들에게 뭔가 많이 부족한 엄마같고 나는 그렇게 다 못해주니 내가 할 수 있는선에서 해주자, 아이들의 마음이라도 공감해주자,

아이들이 진짜 원하는게 뭔지 귀담아 들어주자, 아이들이 재미있게 놀 수 있도록 놀아주자 라는 마음으로 11년을 달려온것 같아요

수백권은 아니더라도 육아서를 한 이백권 이상은 본것 같아요

그렇게 보면서 봤던 내용을 실천하고 노력하려고 했죠

그래서 그나마 지금 꽤 괜찮은 엄마가 된것 같은데 저 혼자 인정하지 못했던것 같아요

 

저자의 책을 읽으면서 제 스스로도 많이 되돌아보았지만

아이들에게 꼭 해줘야할 말들, 아이들을 키우며 꼭 가져야할 마음가짐등을 많이 배우게 되었어요

 

연애,공부, 운동 등,

절대 경험치가 필요한 것들, 자신이 겪어 보지 않고는 이해할 수 없는 것들이 많은데

아이가 실패와 시행착오, 좌절 같은 경험을 해야 비로소 터득할 수 있는 지혜를 거저 먹이려 하지 말라고 했어요

인생은 앞뒤좌우로 얽혀서 하나의 덩어리를 이루는 정글짐의 형택라는것,

아이들에게 이거 아니면 다른 길은 없다고 채근하지 말고

좀 더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좀 더 시선을 먼 곳에 두는 태도를 가지라고 했어요

저는 인생이 하나의 방향과 하나의 방법밖에 없고 다음 것을 못잡으면 떨어질 수 밖에 없는 사다리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중에 하나였기에, 이 이야기가 참 많이 와닿더라고요

 

방학인데도 숙제하지 않고 미룰려고하고 친구들과 놀거나 동생이랑 둘이 스마트폰 게임을 할려고 하는 아이를 보면

속이 터져서 언제까지 저러나 아이들의 의견을 존중하라니 너 언제 숙제할래? 공부할거야? 물어보고

저녁에 한다고 하면 저녁까지 기다려주고 저녁먹고 한다고 해놓고 잠이 온다고 못하겠다고 하면 불같이 화를 내고

이런 일상의 반복속에서 어떻게 희망이 생기겠어요..

아니 얘가 왜 이러나, 자기 스스로 말하는 시간은 지키려고하는게 아이들이라고 하던데

자기 스스로 시간을 정하고도 지키지 않고 어떻게든 미루고 안하려고 꾀만 부리니

계속 이렇게 대충 인생을 살 것 같은 느낌이 들었거든요

그래서 더 아이를 닥달한것 같아요

 

저자의 이야기가 인생을 바꾸었다는 제자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공부가 다가 아니다 라는 말을

왜 나는 아이에게 못해주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정말 공부가 다가 아니라고 생각하면서도 공부가 다인것 처럼 아이에게 강요하는 저를 떠올리며 부끄럽더라고요

엄마는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 사람이라고 해놓고 전혀 그렇지 못했으니까요..

 

사교육 걱정 없는 세상 학부모 연수 자료인, 훌륭한 엄마와 평범한 엄마의 시를 통해서

내가 그동안 훌륭한 엄마인줄 알고 아이들을 키웠지만

사실은 평범한 엄마에 비할바 못되었구나 하고 느끼며, 저자가 가르쳐준 훌륭한 엄마가 되고자

변해야겠다 마음 먹었어요

 

아이가 어떤 직업으로 돈을 많이 벌어서 행복하게 사는 삶을 바라는게 아니라

내 아이가 하고싶은 것을 찾아 인류에 도움이 되는 큰 사람이 되라는 마음을 가져야겠다 싶었어요

자녀 교육에 많은 노력을 쏟아붓는 유대인 부모가 자녀들이 도달하기를 바라는 인간상을 멘쉬라고 하는데

멘쉬는 주위로 부터 완전한 신뢰를 받는 사람이라고 해요

타인과 관계에 있어 정직하고 반듯한 윤리적인 인간

자신보다 어려운 사람들을 도와줌으로써 행복을 느끼고 좀 더 나은 관점에서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인간

쉬운 길을 버리고 어려운 길을 택하더라도 올바른 일으 하면서 정직하게 살아가는 인간

자신이 가진 지식과 돈 시간 등을 사회에 환원함으로써 다른 사람에게 필요한 행동을 하는 인간이 바로 멘쉬에요

우리나라에서는 아이에게 커서 뭐가될래? 우리 아이는 뭐가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직업을 말하는 사람이 많지만

유대인들은 그렇지 않고 우리 아이가 어떤 인간상으로 컸으면 하고 바란다고 하네요

성공, 부, 명예와는 상관 없는 멘쉬

하지만 누구나 원하는 인간상..

 

부모가 스스로 자녀들이 현재 자신의 위치를 알고 상호소통하며

자존감을 가지고 자신이 누구인지 어디에서 왔는지를 자신의 미래와 연관해 생각하는

아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멘쉬가 되라고 하는 저자의 말이 가슴속 깊이 파고들었네요..

나는 과연 우리 아이에게 멘쉬였을까? 하는 질문을 하게되며

지금까지와는 생각부터 뜯어고쳐야겠다 싶었네요

아이와 맨날 싸우는 공부, 정말 이게 아이들을 원하는 길인지, 내가 바라는 인간상이 되는데 꼭 필요한 것인지 스스로 질문을

던져볼 필요가 있는것 같았어요

제 스스로 자아성찰을 통해서 아이들에게 더 좋은 부모가 되고 싶었어요

좋은 부모가 되고 싶은 저에게 친절하게 팩트를 날려준 책, 태풍을 품은 엄마

저 처럼 좋은 부모가 되고싶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