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변해야 아이도 변한다
김경집.이시형.이유남 지음 / 꿈결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가 변해야 아이도 변한다

꿈결

김경집,이시형, 이유남

엄마가 변해야 아이도 변한다, 정말 많이 들어본 말이에요

제가 아이들을 데리고 센터에 갔을때도 선생님께 이런말을 들은 적이 있거든요

아이들은 아무 문제가 없어요 어머니,

어머니가 바뀌시면 아이들도 변할거에요 라는 말을요..

그렇다면 나는 지금 엄마 노릇을 제대로 하고 있는걸까요?

항상 의문이 들어요. 내가 지금 잘하고 있는건지 아니면 아이에게 악영향을 주는건지..

제 3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보지 않으면 알 수 가 없으니 저는 더 궁금하더라고요

그렇다면 나는 우리 아이들에게 몇 등급 엄마일까요?

책을 읽기전부터 나라는 엄마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살펴볼 수있는 책 같아서 몹시 기대가 되었어요

 

 

이 책은 인문학자 김경집, 정신과 의사이지 작가인 이시형, 엄마반성문으로 유명한 교장선생님 이유남

이 세분이 앞으로 다가올 4차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을 위해

엄마가 꼭 해야할 일들을 담고 있었어요

시대에 맞춰 생각을 바꿔야하는것도 있었고

시대가 변하더라도 변하지 않는 방법들이 있었어요

그리고 특히나 이유남 교장선생님의 글귀는 가슴에 긴 여운을 남겼네요

당장 엄마반성문을 주문할만큼요..

그 당시 엄마반성문이라는 책이 이슈가 되고, 자퇴한 자식들이 미국에서 하고싶은 공부를, 하고 싶은 일을하며 산다고 이야기를 들었어요.

그당시 직접 책을 읽지 않아서 그냥 후기글 만 보았는데

자퇴하고도 미국에가서 하고싶은일을 했다는 이야기만 들어도 엄마가 선생님이고

그동안 사교육도 많이해서 자퇴했지만 그렇게 영어도 잘하고 바로 현지에서 살 수있었던거 아냐? 라는 반문이들기도 했어요

그런데 이 책에서 언급되 아들과 딸, 그리고 이유남 선생님님의 이야기를 들으니..

아..아이들에게 가장 중요한게 정말 공부일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부모욕심에 공부를 하라고 아이를 위하는길이라고 하며 강요했던 모든것들이

아이에게 스위치가 되어 폭발해서 부모에게도 자신이 당했던 만큼 모진말을 하고

방문을 걸어잠그고 1년 6개월동안 게임만 하고..

저는 상상도 못할일 같았어요

만약에 내 아이가 그렇게 된다면 살 수 있을까? 하면서요

한편으론 그 순간을 아이들을 위해 다시 희망을 가지고 공부를 하시며 아이들을 이해하시려고 노력하신

선생님이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아이들 스스로 하고싶도록 생각할 수있는 시간을 주어야하는데 우리 사회 분위기가 그렇지못하고

과도한 경쟁속에서 계속 채찍질만 당하고 있으니...

어떻게 보면 아이들이 불쌍하면서도 그렇게 하지 않으면 이 사회에서 살아남지못할것 같고....

저 역시도 그런 불안한 마음을 가지고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할때도 절대 하지말아야할 말들을 섞어가며 이야기한것 같아요

그래도 선생님께서 아이에게 내가 몇 등급 엄마인지 알아보려면

아이가 다니는 길목에서 불쑥 나타나보라는 테스트를 알려주셨는데 지금은 아직 저학년이라 S 등급까지는 될것 같더라고요

하지만 역시나 첫째에게는 많은 잔소리를 하고 있기에 선생님의 말씀처럼 아이들이 크면 클수록 그렇게 불쑥 만나면

반가워하지 않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불현듯 들더라고요

그러면 정말 슬플것 같은데...

그렇게 아이들의 마음에 폭발스위치가 켜지지 않도록 엄마가 변해야하더라고요

특히나 말을 예쁘게 하고

아이와 다가가는 대화를  자주하고

인정,존중,지지,격려,칭찬을 말로 열번 이상 표현하라고 하셨어요

이게 정말 가장 중요한지 이유남 선생님의 아들과 딸의 이야기를 듣고 깊이 반성하게되었네요

나는 어제 우리 아이들에게 열번 이상씩 칭찬을 했는가 떠올려보았는데

둘째는 꽤 칭찬을 많이 한것 같은데 첫째에게는 서너번 정도 칭찬을 한것 같더라고요

잘하는걸 잘했다고 칭찬하고 누군가 우리아이를 칭찬하면 겸손의미덕을 생각해서 겸손해하지말고

우리 아이를 좋게 봐줘서 고마워요 라고 이야기할 수 있도록 연습해야겠다 싶었어요

저 역시도 아이들이 칭찬을 받으면 괜히 아이의 단점을 꺼내게 되는게 그런 습관이야말로

아이들을 불행하게 하는 엄마의 결정적인 실수인것같더라고요

그리고 우리 아이가 결석없이 학교를 잘다니고 하는것만으로도 아이들은 칭찬받아야한다는것..

학교에 잘다녀줘서 고맙고, 엄마에게 얼굴을 보여줘서 고맙고, 엄마가 해준 밥을 맛있게 먹어줘서 고맙고..

그렇게 아이들의 행동에 감사함을 느끼니 기적이 일어났다고 해요

사실 저도 첫째에게 부족한부분을 느껴 참 많이 혼을 내곤 하는데

예의가 없고 버릇이 없거나, 특히나 남을 배려하지 않을때, 장난이 심할때,

자기만 편하자고 동생을 이용하려할때 화가 욱욱 나더라고요

그래서 그런부분에서 저에게 많이 혼이나요

그런데 선생님말씀을 들어보니 아이에게 감사해야할부분이 정말 많더라고요

해야할일은 하고 놀고, 숙제할분량은 본인이 알아서 체크하고,

무언가 배우면 하기싫다고 하지만 그시간엔 최선을 다하고,

뭔가 하면 꾸준히 하려고 노력하고, 잘 참지 못할때도 있지만 참을 때가 더 많고,

엄마아빠를 정말 사랑해주고, 엄마아빠말을 그래도 귀담아 들으려고 해주고..

정말 많은 부분들이 감사할부분인데 당연하다고 생각했던것 같아요

그래서 저도 오늘부터 변하려고요..

아이에게 열번이상씩 칭찬하고 아이에게 감사할 점을 찾으며 아이와 다가가는 대화를 하도록요

그게 제가 지금 변해야할 가장 시급한 부분같았어요

 


엄마가 변해야 아이도 변한다,

지금 현재 나는 어떤 엄마인지 살펴보고

아이를 행복하게 만드는 엄마가 되기위해서 어떻게 변해야할지 친절하게 알려주는책이였어요

많은 부모님들이 이 책을 보고 변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저역시 이유남 선생님의 딸이 한 말이 마음속에 깊은 울림을 선사했어요

나처럼 힘든 청소년기를 보내는 아이들을 위해

엄마 같은 부모님, 엄마 같은 선생님을 없애줘요

그래서 살아야 할 수많은 이유를 두고 죽는 불쌍한 아이들이 없게 만들어줘요 라는 그 말이 왜그렇게 가슴을 파고들던지..

어쩌면 이유남 선생님의 아들과 딸이 엄마를 변하게했고 그 변화에서 기적이 일어나

널리널리 이야기가 책으로 나와 널리 알려지게 되었고,

결국 많은 아이들이 살아야 할 수많은 이유를 두고 죽지 않게 되었는지도 모르겠네요

 


이 책을 통해서 엄마가 왜 변해야할지, 어떻게 변해야할지 뼈저리게 느낀것 같아요

왜 이유남선생님의 책 제목이 엄마반성문인지, 이 책에 나온 이야기를 통해서 깨닫게 되었네요

진심으로 변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기에 이유남 선생님의 책 또한 정독해야겠다 싶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